서울시가 공정경제 확산으로 활력있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소상공인·전통시장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
8일 시에 따르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위기 소상공인을 조기에 발굴, 선제적 지원에 나선다.
시는 금융 빅데이터를 살펴 신용등급 하락, 매출액 감소, 대출 증가 등의 위기 징후를 나타내는 소상공인 찾아내 돕는다는 계획이다. 올해 시는 경기침체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1300명을 발굴해 경영개선 컨설팅, 희망동행자금, 경영개선 이행비용 실비(최대 300만원) 등을 지원한다.
금융 빅데이터를 활용해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 4628명을 추출, 올 3월 말 기준 157명에게 컨설팅 및 솔루션을 제공 중이라고 시는 덧붙였다.
사업을 지속해야 할지, 폐업할지 고민 중인 소상공인 3000명에게는 재무구조·시장성 진단, 폐업 솔루션, 원상복구비와 임대료 등의 실비(최대 300만원)를 지원한다.
아울러 시는 법적 채무가 종결됐거나 재창업을 바라는 성실 실패 소상공인 500명의 재기 지원을 위해 재도전 사업 계획 분석, 컨설팅, 재도전 자금 실비(최대 200만원)를 제공한다.
시는 내달 선제 지원, 폐업 지원, 재도전 지원 등 분야별 대상자를 발굴해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시는 소상공인과 한국 음식의 경쟁력을 높이고 서울의 맛과 멋을 즐기는 대표 미식 관광 명소를 조성하기 위해 15억9000만원을 들여 'K-푸드 페스티벌 넉넉마켓'을 개최한다.
넉넉마켓은 이달 29일부터 내년 5월까지 매주 수~일요일 오후 4시부터 밤 9시까지 광화문광장 인근 세종로공원(종로구 세종대로 189)에서 열린다.
30개 푸드트럭이 15대씩 격주 교대로 한식 특화메뉴를 판매하며, 주요 메뉴는 떡갈비, 김치치즈전, 육회묵은지김밥, 곶감치즈말이, 쑥라떼, 누룽지닭강정 등으로 구성된다.
시는 5월24일까지 종합안내소, 식음공간, 통합주문결제, 포토존, 분리수거장(다회용기) 등 시설을 조성하고, 오는 29일 개장한다는 목표다.
민관협력을 통한 전통시장 밀키트 개발·판매 사업을 시행해 시장 상인들의 판로 개척도 서포트한다. 전통시장 맛집에 현대그린푸드의 노하우·인프라를 연계해 시장 특색을 살린 밀키트를 만들어 파는 사업으로, 올 상반기에는 전통시장과 상점가 5곳, 하반기엔 로컬브랜드 상권 5개소를 대상으로 추진한다.
시는 사업 공모·심사와 성과 관리를 맡는다. 전통시장 맛집은 현대그린푸드와 사업 제휴 계약을 맺은 뒤 레시피를 제공한다. 현대그린푸드는 제품 개발부터 유통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고 매출액의 5%를 조리법 제공 업체에 지급한다.
앞서 시는 지난 3월 전통시장 밀키트 개발 대상으로 신흥시장(새우솥밥), 쌍리단길상점가(해물볶음밥), 방신시장(닭볶음탕) 등을 선정했다. 시는 이달 중 상반기 밀키트 제품 5종을 개발·출시하고, 7월부터 하반기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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