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완성차 업계가 '꿈의 자율주행 4단계' 기술 선점을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을 비롯해 테슬라와 벤츠, 혼다 등은 3단계 자율주행 기술을 도입한데 이어 4단계 상용화를 위한 연구개발(R&D)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정부의 '2027년 자율주행 4단계 상용화' 계획에 맞춰 기술 개발 주도권 확보에 나서고 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최근 1조 2880억원을 투입해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집중하기로 했다. 현대차그룹 3사(현대차·기아·현대모비스)는 미국 자율주행 합작법인 모셔널의 유상증자에 참여하고, 파트너사 앱티브가 보유한 지분 일부도 매입하기로 결정했다.
현대차그룹의 전체 유상증자 규모는 6630억원(현대차 3450억원·기아 1860억원·현대모비스 1320억원)으로, 이를 통해 현대차그룹의 모셔널 지분율은 기존 50.0%에서 55.8%로 늘어난다. 여기에 현대차그룹은 모두 6250억원(현대차 3250억원·기아 1750억원·현대모비스 1250억원)을 들여 앱티브가 보유하고 있던 지분 11%를 매입하기로 했다.
이달 중으로 유상증자와 지분 매입이 마무리되면 현대차그룹이 보유한 모셔널 지분은 50%에서 66.8%로 늘어나 최대주주로 올라선다. 앱티브는 내부 경영 사정상 유상증자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모셔널은 현대차그룹이 앱티브와 손잡고 2020년 설립한 자율주행 합작법인이다. 지난해 말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현대차 아이오닉5로 만든 무인 로보택시의 시범 운행을 시작했다.
이는 자율주행 기술을 인공지능(AI)에 접목하며 속도를 높이고 있는 테슬라가 8월 자율주행 로보택시 발표를 공언하자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도 승부수를 던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자율주행 시장은 테슬라를 비롯해 다양한 기업들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시장이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오는 8월 8일 완전자율주행(FSD)을 적용한 로보택시를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테슬라는 기본 적용하는 오토파일럿과 별도로 FSD 완성도를 높여 다른 완성차 제조사에 탑재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이를 위해 머스크는 지난달 28일 중국의 리창 총리와 만남을 가진 뒤 현지에서 테슬라의 데이터 안전검사 적합 판정을 받아내는 등 FSD의 중국 진출 발판을 마련했다. FSD는 2020년부터 베타서비스를 시작한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이다.
앞서 미국의 완성차업체 GM은 2016년 10억 달러(약 1조 3000억원)를 투입해 자율주행 회사 크루즈를 인수하며 자율주행 사업에 뛰어들었다. 2022년 6월 구글을 제치고 최초로 무인 로보택시를 운행하는 등 자율주행 사업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독일의 완성차업체인 폭스바겐그룹은 지난해 24억 유로(3조 3600억원)를 투자해 중국의 자율주행차 반도체기업인 호라이즌 로보틱스와 합작사를 신설했다.
토요타는 2018년 우버 자율주행 차량 개발에 5억 달러(약 6800억원)를 투자한데 이어 2020년에는 중국 자율주행 스타트업 포니에이아이에 4억6200만 달러(약 6287억원)를 투자하는 등 기술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IT 기업 가운데는 인텔이 자율주행 기술 분야에서 앞선 기술력을 선보이고 있다. 인텔은 2017년 이스라엘에 본사를 둔 모빌아이를 153억 달러(약 21조 원)에 인수했다. 모빌아이는 자율주행 기술 및 이와 관련한 반도체 개발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 현재 모빌아이는 BMW, 아우디, 폭스바겐, 닛산, 혼다 등 30여 개의 자동차 제조사와 협력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모셔널 경영 주도권을 확보해 자율주행 기술 개발 경쟁력을 높이려고 한다"며 "그룹 내 자율주행 담당 부문 간 시너지도 확대를 위한 토대로 마련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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