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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부동산>업계

DL이앤씨, 품질 관리 통해 ‘하자 제로’ 달성

서해선홍성-송산전철 공사 현장에서 DL이앤씨 직원들이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DL이앤씨

DL이앤씨의 품질 경영 성과와 전사적 혁신활동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28일 DL이앤씨에 따르면 국토교통부가 지난 24일 하자심사분쟁조정위원회에 신청된 하자처리현황과 건설사별 하자 현황을 공개한 결과, DL이앤씨의 하심위 하자판정건수는 2020년 37건, 2021년 12건, 2022년 4건으로 대폭 감소했다. 지난해에는 하자판정건수 '제로'를 달성했다.

 

하심위는 공동주택 하자 관련 분쟁을 법원을 대신해 해결하고자 국토부에 설치된 위원회로 지난 5년간 연평균 4300여건의 하자 분쟁사건을 처리해왔다. 위원회 내 전문가 심의를 통해 하자로 판정될 경우 사업 주체는 하자보수를 실시해야 한다.

 

DL이앤씨는 '품질에 있어서는 한 치의 양보도 없다'는 최고의 품질경영 철학 아래 업계 최고 수준의 혹독한 품질 관리를 이어왔다고 설명했다. 본사와 전 현장에서 하자 제로 활동을 통해 전사적인 품질 개선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 회사는 영업부터 하자보수까지 전 사업영역에 걸쳐 발생할 수 있는 하자를 줄이기 위해 본부·직무별 교육 프로그램인 '하자 제로 아카데미'를 운영 중이다.

 

DL이앤씨는 최고의 완성도와 품질을 일관되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지난해 말부터 통합 업무 매뉴얼 작업을 진행 중이다. 협력회사와 함께 모든 공종과 작업을 원점에서부터 재검토 중이다. 통합 매뉴얼 작업을 통해 그동안 관행에 따라 해오던 업무를 본질과 목적에 맞춰 재검토해 '제대로 일하는 방식'을 새롭게 정립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DL이앤씨와 협력회사 기술진이 TFT를 구성해 지혜를 모아 현장에서 답을 찾고 있다. 현장의 최전선에서 불합리한 관행과 비효율을 피부로 체감하고 있는 협력회사의 의견과 대안을 다각도로 검토 중이다.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경청하기 위한 활동도 함께 진행 중이다. 사원, 대리급 현장직원과 협력회사의 목소리를 가감 없이 듣기 위해서 익명 소통채널을 개설했다. 75개의 익명 소통채널에서 약 3000여명이 소속과 직급에 관계없이 집단지성의 힘으로 활발하게 의견을 주고받고 있다.

 

DL이앤씨 관계자는 "최고의 전문가와 생생한 현장의 노하우를 집대성한 DL만의 제대로 일하는 방식을 전 임직원들과 협력사에 뿌리내려 한 차원 높은 차별화된 품질과 상품을 통해서 고객들을 감동시킬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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