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소주에 붙는 세금을 낮춰 주류업계의 출고가격 인하를 유도하고 있지만, 소비자가 체감하는 가격 인하 효과는 미비할 전망이다.
국세청은 내년 1월 1일부터 국산 증류주의 세금부과기준을 경감해주는 기준판매비율 제도를 도입하고, 소주의 기준판매비율을 22.0%로 결정했다.
기준판매비율은 주세를 계산할 때 세금부과 기준인 과세표준을 줄여주는 일종의 세금 할인율이다. 기준판매 비율이 커질수록 과세표준이 작아져 세금이 줄어들게 된다.국세청은 소주 외 국산 증류주의 기준판매비율을 위스키 23.9%, 일반증류주(소주류 이외 증류주) 19.7%, 리큐어(과실 소주) 20.9%로 결정했다.
국세청에 따르면 소주의 과세표준이 22.0% 할인되면 현재 1247원인 '참이슬'의 공장 출고가가 132원 줄어 내년부터 1115원으로 10.6% 인하된다.
◆주류회사, 출고가 소폭 조정
18일 업계에 따르면 하이트진로는 원부자재 가격 인상을 이유로 지난달 9일부터 소주 브랜드 참이슬 후레쉬와 참이슬 오리지널 출고가를 6.95% 올리고, 테라·켈리 등 맥주는 6.8% 인상한 바 있다. 하지만 이번 국세청의 세금부과기준에 따라 내년 1월 1일 공장 출고분부터 참이슬과 진로 등 소주 공장 출고가가 10.6% 낮아진다.
롯데칠성음료도 당초 연내 가격 인상을 추진했지만, 인상을 안하기로 돌연 선회했다. 정부와 소비자 반응을 의식한 행보로 풀이된다.
롯데칠성음료 측은 "연내 가격 인상 방침을 철회한다"고 밝히면서 "구체적인 인상 시점과 인상률은 주중에 발표하겠다"고 덧붙였다. 최근까지 소주 제품 가격 인상을 유력하게 고민했던만큼, 향후 정확한 공장 출고가는 변동이 예상된다.
◆출고가 인하 소비자 체감 효과는 글쎄
정부가 기준판매비율을 도입하고 주류 회사들이 소주 가격을 소폭 조정해도 소비자 체감 효과로 이어질 지는 미지수다.
앞서 오비맥주는 10월 11일부터 카스와 한맥 등 주요 맥주제품의 공장 출고가격을 평균 6.9% 인상했다. 하이트진로는 11월 9일부터 테라·켈리 등 맥주 가격의 출고가를 평균 6.8% 인상했다.
맥주 가격도 오른 데다 소주 출고가 인하가 소매가 인하로 이어질 지도 확실하지 않다. 업계 관계자는 "인하된 출고가로 소주를 구매한 소매상이 각 가게에 팔기 전 다시 가격을 정하기 때문에 출고가 인하가 실제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소매가로 이어질 지는 내년이 되어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음식점들도 가격을 내리기란 쉽지 않다. 지난 7월에도 국세청이 '소매업자가 구입가 이하로 주류를 판매할 수 없다'는 고시에 예외 유권 해석을 내리며 '1000원 소주'가 등장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지만, 식당 소주 가격은 떨어지지 않았다. 인건비, 전기료 등 나가는 비용이 큰데다 음식 가격을 올리지 않는 대신 주류 판매에서 이윤을 내는 게 보통이기 때문이다.
현재 식당에서 소주와 맥주는 각각 5000~6000원, 6000~7000원에 판매되고 있다. 식당에서 소주와 맥주를 섞어 마시려고 각각 한 병 씩만 주문해도 1만원이 훌쩍 넘는다.
직장인 A(35)씨는 "먹거리 물가가 워낙 오르다보니 모이자는 약속도 예전보다 훨씬 줄었다. 회식도 저녁보다는 점심으로 대체하는 분위기"라며 "친구들과도 주머니 사정을 생각해서 집에서 홈파티로 대체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주류 업계 막판 마케팅 경쟁
소비자들의 주머니가 닫히자 주류업계는 이색 팝업스토어를 운영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있다.
오비맥주는 이달 말까지 서울 강남역 11번 출구와 홍대입구역 9번 출구 일대에서 '카스 친구 소환소' 미니 팝업 스토어를 운영한다. 포토 전용 키오스크를 통해 인물 등신대를 만드는 등 즐거운 추억을 남길 수 있으며, 현장의 카스 포토존을 배경으로 사진을 촬영하면 즉석에서 '나만의 카스 라벨 스티커'도 출력할 수 있다.
하이트진로는 자사 진로 두꺼비 캐릭터와 유튜브 인기 캐릭터 '빵빵이'를 컬래버레이션한 '진로×빵빵이' 팝업스토어를 27일까지 성수동 에스팩토리 D동에서 운영한다. 포토존과 시음존, 사격과 컬링 등 다양한 즐길 거리를 마련했다.
롯데칠성음료는 내년 2월 21일까지 홍익대 인근 요리주점 '배터리88'에서 맥주 신제품 '크러시' 플래그십 스토어를 운영한다. 크러시와 어울리는 감자튀김, 소시지 등을 페어링한 세트 메뉴를 선보인다. 또 소비자 참여형 행사도 진행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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