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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물류&모빌리티 포럼] 박철수 아워박스 대표 "진화하는 'n.커머스'에 모두 대응하겠다"

박철수 아워박스 대표가 19일 서울 영등포구 한국거래소에서 메트로경제 주최로 열린 '2023 물류 & 모빌리티 포럼'에 참석해 강연 하고 있다. / 손진영기자 son@

 

 

요즘 물류현장에는 사람이 적다. 그럼에도 실수가 없고 더욱 꼼꼼해졌다. 다양한 과정에서 필요한 모든 판단과 계수, 결과 보고는 첨단 기술이 대신하고 있기 때문이다.

 

박 대표가 메트로경제·메트로신문이 19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KRX)에서 진행한 '2023 물류&모빌리티 포럼'에서 아워박스를 예로 최근 물류현장에서 적용 중인 첨단 기술을 전했다. 아워박스는 4PL(Fourth Party Logistics) 기업으로 최근 가장 주목 받는 물류 기업 중 하나다.

 

박철수 아워박스 대표가 19일 서울 영등포구 한국거래소에서 메트로경제 주최로 열린 '2023 물류 & 모빌리티 포럼'에 참석해 강연 하고 있다. / 손진영기자 son@

 

 

아워박스는 3PL의 형태에서 한 발 더 나아가 거래기업의 업무 단계를 획기적으로 줄인다. 과거 3PL에서는 1개의 주문에 대해 거래기업과 물류 담당사가 각기 역할을 나눴다. 물류기업은 상품을 피킹/패킹 후 출고와 배송, 송장번호 회신만을 담당했다. 아직은 다소 생소한 4PL, 풀필먼트 서비스가 3자 물류와 다른 점은 모든 과정이 풀필먼트센터 내에서 일어나고, 거래기업의 역할은 품목 입고만을 담당한다는 데 있다. 유한킴벌리, 신세계푸드, 오뚜기, 삼성물산 등 굴지의 대기업들과 수많은 개인, 중소기업을 거래사로 월 10만 건 이상 주문을 처리하는 아워박스의 비결은 인공지능(AI) 등 IT 첨단기술이다.

 

박 대표는 "우리가 파악하기로 1개의 기업 또는 판매자는 대략 20개 플랫폼에서 판매를 진행하는데 이는 실시간 주문을 모두 집계하고 처리할 수 있는 IT기술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뜻"이라며 "우리가 구축한 '오더 매니지먼트 시스템'은 고객사의 자사몰과 다양한 판매 채널에서 주문서를 실시간으로 당겨오고, '웨어하우스 매니지먼트 시스템'은 송장번호를 출력해 배송 단계로 인계한다"고 설명했다.

 

첨단 기술을 통한 풀필먼트 서비스는 업무량을 줄이는 데에서 더 나아가 고객사의 매출증대와 소비자의 만족에 이른다.

 

아워박스는 3D 비저닝(3D Visining)을 통해 기존 상자 단위로 이루어졌던 체적 기준을 바꿨다. 둥근 형태까지 인식해 이를 계산하고 포장 형태까지 추천하는데, 이러한 기술은 기업에 상품 보관을 위한 CAPA를 높이고 불필요한 포장을 방지함으로써 탄소배출을 절감한다.

 

현재 고객사 중 한 곳인 동원은 아워박스가 한 달에 약 35만 개에서 40만 개의 상자를 처리하고 있다. 모든 단계에 다양한 첨단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당일 출고율을 이전 대비 11~13% 증가시키자 동원 전체의 e커머스 소비자 불만 제보가 70% 줄었다. 이는 곧 당일출발이 보장되면 30% 가량의 매출이 는다는 계산도 된다.

 

박 대표는 "지금 현재는 e커머스지만 앞으로 어떤 형태의 커머스가 나올지 모르기 때문에 나는 우리의 비즈니스를 엔 커머스(n commerce; 미지수 n) 서비스 기업으로 이름 붙였다"며 "풀필먼트는 고도의 IT 기술 현장이다. 어떤 커머스든 가능할 수 있도록 기술 개발에 힘쓰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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