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마다 복이 발현되는 시기가 있다. 초년복이 있네 말년 복이 좋네 하는 얘기가 그런 것들이다. 일생을 거쳐 오복이 여의한 것이 가장 바람직하겠지만 인생이란 것이 뜻대로 되는 것이 아니기에 만약 복이 발현되는 시기, 일생 중 가장 운이 좋게 펼쳐지고 복덕이 있는 시기를 선택할 수 있다면 아무래도 말년 복을 따져야 할 것이다. 그런데 복이라는 것은 바란다고 해서 뚝 떨어지는 것이 아니다. 갑자기 행운이 쏟아졌다 해서 요행처럼 보일진 몰라도 혜안으로 들여다보면 반드시 복 받을 원인을 지었음을 부정할 수가 없다.
요범사훈(了凡四訓)에 보면 중국 명나라 때 관리였던 원요범(袁了凡)은 어느 스님의 말씀에 느낀 바가 있어 하루에 최소 세 가지 선한 일을 하려 노력했다. 그 세 가지가 일상에서 사소하게 베풀 수 있는 일이었다. 그러한 결과로 그는 가난하고 결혼도 못하고 단명운명을 벗어나 장수와 현숙한 부인과 아들들까지 두며 복덕이 구족한 삶을 살았다. 내가 짓는 공덕은 팔자 따라 자신이 받고 자식 또는 손자 대에 발복이 된다. 내가 이미 할머니라면 바로 손자에게 좋은 영향을 끼친다.
그래서인가 필자의 지인 중에 현실적으로는 도저히 연이 닿지 않을 것 같은 큰 재력과 덕성이 훌륭한 집안에 좋은 인연이 되어 혼사를 치렀다. 당시에 친인척 모두 이구동성으로 조부모와 부모의 공덕을 떠올렸다. 베푼다는 것은 농사를 지을 때 봄이 되면 땅에 거름을 넣는다. 그 거름의 효험은 가을에 결실로 나타난다. 보시를 베풀면 당장 눈에 보이지 않지만 빠르면 후일 당장 자신에게 자녀와 손자에게 모두 복으로 돌아가게 된다. 결국 자신을 위한 일이 된다. 작은 베풂과 보시는 선을 쌓아가고 액운도 막아준다. 작은 선이라도 가벼이 여기지 말고 행해 볼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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