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금융>보험

"여성 운전자 잡아라"…보험업계, '여心 바람' 분다

운전면허 소지자 '43%' 여성...꾸준히 상승
손보사, '여성 운전자·자동차 보험' 출시
업계, "시장 잠재력·성장 가능성 높다" 평가

손해보험업계가 여성 운전자를 위한 보험 상품 출시에 나서고 있다./유토이미지

보험업계가 '여심(心) 잡기'에 나섰다. 여성 특화 보험 시장이 향후 성장 가능성이 있다는 판단에서다.

 

19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주요 손해보험사가 여성 운전자를 위한 보험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최근 여성 운전자 비율이 높아지면서 여성 특화 운전자·자동차 보험을 선보이는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여성 운전면허 소지자는 약 1466만명으로 전체 운전면허 소지자(약 3413만명) 중 43%를 차지했다./경찰청

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여성 운전면허 소지자는 약 1466만명이다. 전체 운전면허 소지자(약 3413만명) 가운데 43%가 여성이다. 아울러 여성 운전자 비율은 1983년(5.8%) 이후 30여년간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여성 운전자 비율이 전체의 절반에 가까워졌다.

 

손보사들은 여성 운전자 비율이 높아짐에 따라 앞다퉈 여성 특화 운전자·자동차 보험을 선보였다.

 

한화손해보험은 지난 4일 '한화 여성플랜 자동차보험'을 출시했다.

 

한화손해보험 관계자는 "여성을 가장 잘 아는, 여성 전문 보험사로 브랜드화 중이다"라며 "나채범 대표이사 취임 이후 여성을 강조해왔고 지난 6월 '라이프플러스 펨테크(Femtech·여성 헬스케어 기술)연구소도 설립했다"고 말했다.

 

삼성화재는 지난 6월 여성 전용 상품 '레디 포(For) 레이디 운전자보험'을 출시했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레디 포 레이디 운전자보험은 보장 내역을 여성 운전자의 부담을 덜어주는데 특화했다"고 말했다.

 

메리츠화재는 지난 2월 여성을 위한 'W-Drive 운전자보험'을 출시했다.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손해율을 고려해 성별에 따라 보험료의 차이가 있는데 여성 운전자 보험을 상대적으로 더 저렴하게 출시했다"고 전했다.

 

업계에서는 여성 특화 시장의 잠재력에 주목하고 있다. 남성보다 능동적인 여성의 건강관리와 의료지출 습관을 고려했을 때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이다.

 

실제로 보험연구원이 지난 1월 발표한 '여성을 위한 건강관리, 해외 펨테크 기업 동향' 리포트에 따르면 여성은 남성보다 예방 목적의 건강관리에 더 적극적이다.

 

여성은 남성 대비 평균 수명이 길고 임신·출산 등 높은 의료지출의 특징을 보인다고 평가했다. 또한 여성의 건강관리에 대한 접근성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돼 2030년 펨테크 시장 규모는 약 10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최근 여성의 건강에 대한 관심은 보험업계의 마케팅에도 영향을 미쳤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내부적으로도 여성 시장의 잠재력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며 "보험연구원의 펨테크 전망 발표에 따라 성장 가능성도 있다고 판단해 여성 전문 종합보험까지 지속적으로 출시할 것"이라고 귀띔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