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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15, '꼼수 인상' 한 속내는

13일 신제품 발표회
아이폰15 공개에도 뉴욕 증시서 -1.71% 주가 하락 마감
성능 개선 확실했으나 '혁신 없었다'는 평가
프리미엄화 전략 시행 후 계속 길어지는 스마트폰 교체주기
중고 시장의 성장 등 기기 매출 부정 요인돼

애플의 신제품 발표회 원더러스트에서 팀 쿡 애플 CEO가 아이폰15 시리즈를 소개하는 모습.

애플은 아이폰15를 공개하며 '가장 혁신적이고 강력한 스마트폰'이라고 자신했지만 시장의 평가는 냉혹했다. 이번 아이폰15에서는 기술 혁신 대신 애플이 인식하는 다양한 문제들과 해결을 위한 방책만이 라인업에서 더 뚜렷하게 보인다는 평가다. 길어진 스마트폰 교체주기에 대항하기 위한 프로맥스 모델의 재편이 그것이다.

 

애플은 13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 스티브 잡스홀에서 신제품 발표회 '원더러스트'에서 아이폰15 시리즈를 공개했다. 애플은 이번 15시리즈 가격을 동결했으나 특정 모델을 없앰으로써 가격 인상 효과를 유도했다. ▲기본 모델 799달러(128GB)~ ▲플러스 899달러(128GB)~ ▲프로 999달러(128GB)~ ▲프로맥스 1199달러(256GB)~ 로 책정했다. 대신 프로맥스 128Gb 모델을 없앴다. 수요도가 높은 미니와 새롭게 출시할 것으로 기대 된 '울트라'는 이번 라인업에 들지 못했다.

 

지난 8월 미국시장조사기관 옴니아의 자료에 따르면 애플 아이폰14 프로맥스는 올 상반기 2650만대 판매고를 올려 글로벌 판매 1위를 기록했다. 2위는 아이폰14 프로로 2100만대, 3위는 아이폰14 기본 모델 1650만대 순이었다. 최고가 모델을 최저가 모델보다 1000만 대 더 팔았다. 애플은 2018년부터 기본 모델에 프리미엄 모델을 추가하는 전략을 썼다. 아이폰XS부터 대형 모델인 플러스를 맥스로 바꾸고 고성능화 했다, 다음 해 아이폰11에서 기본 모델에 맥스의 이름을 다시 바꿔 프로, 프로맥스 라인업을 냈고 지난해 기본모델에 대형화면을 더한 플러스를 추가했다. 2020년, 2021년 2년 간 미니 모델을 추가하고 호응을 얻기도 했지만 지난해부터 내지 않고 있다. 기본 모델에서 기능을 축소한 저가형 모델을 내지 않고 대신 기능을 추가한 고가형 모델만 시장에 선보이며 프리미엄 전략을 유지하고 있다.

 

스마트폰 시장의 프리미엄화는 가속화하는 추세지만 동시에 자가당착에 빠진 상황이다. 프리미엄화 한 스마트폰은 여전히 높은 수요를 유지하고는 있지만 고객의 스마트폰 교체 주기를 장기화함으로써 전체 시장 수요를 낮추는 효과를 가져왔다. 본격적으로 스마트폰 시장 프리미엄화가 시작한 2018년 스마트폰 교체주기는 30개월을 넘어섰고 급기야 올해는 43개월을 기록했다. 지난해 카운트포인트 리서치는 '스마트폰 마켓 아웃룩' 보고서에서 올해 교체 주기를 43개월로 예상하고 경기 회복 후에도 40개월 선을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애플의 중고시장 성장도 악재 아닌 악재다. 서비스 매출에는 기여해도 기기 판매 매출에선 부정적인 요소다. 삼성증권은 지난 2분기 글로벌 아이폰 중고 시장을 약 1.3억대 수준으로 추정하고 이 중 6000만대가 3년 사이 추가 된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스마트폰 수요가 2년간 2억 대 줄어든 상황에서 이중 높은 비중은 중고시장으로 편입한 것이다. 프리미엄 시장의 또다른 문제점은 수요가 일정 범위를 넘어서기 어렵다는 점도 있다. 프리미엄 모델에 대한 수요는 등락이 심한데, 전체 출하량의 15~25% 수준에서 머문다. 많은 보고서가 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모델 시장에서 아이폰이 현재 75%를 상회한 점유율을 확보한 것으로 보지만 길어진 교체 주기와 중고 시장의 활성화 등을 고려하면 기기 매출을 크게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한편, 이날 애플은 아이폰15 시리즈를 공개하고도 뉴욕증시에서 장 내내 반등을 못한 채 1.71% 하락한 채 마감했다. 아이폰15 프로와 프로맥스 모델이 PC를 능가하는 기능을 보유했다는 평가도 있었으나 기기 구매를 유도할 만큼 혁신적인 기능과 요인은 없었다는 평가가 이어지면서 반등에 실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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