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홈쇼핑과 현대홈쇼핑에 이어 CJ온스타일도 LG헬로비전에 재계약 협상 중단을 통보했다. 결국 재계약이 이뤄지지 않게 되면 방송을 중단하게 된다. 이로 인해 약 400만 가구에 가까운 인파가 피해를 입게 됐다.
2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CJENM 커머스(CJ온스타일)는 LG헬로비전에 재계약 협상 중단을 통보해 방송 공급이 중단될 위기에 처했다.
CJ온스타일측은 협상을 이어가기 위한 노력을 이어갔지만 결국 협상이 잘 되지 않아 최종 협상 종료를 결정하게 됐다는 입장이다.
이에 앞서 롯데홈쇼핑은 딜라이브 강남 케이블티브이에 오는 10월 1일부터 방송 송출을 중단하겠다고 통보했으며, 현대홈쇼핑도 이와 유사한 내용으로 LG헬로비전에 최후 통보 공문을 보낸 바 있다. 현대홈쇼핑은 또 남인천방송, 대구의 푸른방송, 울산방송 등 5개 지역 SO(종합유선방송 사업자) 들에게도 LG헬로비전에 방송을 중단하니, 이들 SO 사업에서도 방송이 중단된다는 사실을 알렸다.
송출 중단이 되면 양천구·은평구 등 서울과 부천·김포·의정부·양주·동두천·포천·연천 등 경기, 강원, 충남, 경북 등의 23개 지역에서 LG헬로비전으로 유료 방송을 보는 시청자들은 CJ온스타일과 현대홈쇼핑 채널을 볼 수 없게 된다.
홈쇼핑사가 블랙아웃에 나선 것은 송출 수수료 협상에서 협의점을 찾지 못 해 결국 협상이 불발되었기 때문이다. 송출 수수료는 TV홈쇼핑 사가 유료 방송사업자에게 채널 자릿세를 지불하는 것을 말한다. 홈쇼핑 회사들은 최근 실적 감소 현상을 겪고 있으며 실적 감소와 업계 상생을 강조하며 수수료 완화의 필요성을 제기해왔다. 반면 유료방송 사업자들은 TV로 상품을 접해 모바일로 상품을 구매했을 때 매출까지를 고려해야 한다며 송출 수수료를 깎아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해 송출 수수료 규모는 1조9065억원을 기록해 2018년 1조4304억원과 비교하면 33.3% 가 증가했다. 송출 수수료는 연평균 8%씩 증가해 지난해 방송 매출액 대비 비중이 65.7%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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