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데믹 훈풍을 타고 항공업계가 고실적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세계적인 고유가·고환율이 '호황'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23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9월 국제선 유류할증료는 이달보다 3단계 뛰어오른 11단계가 적용된다.
대한항공의 경우 9월 발권 국제선 항공권에 이동거리에 따라 추가로 붙는 유류할증료는 편도 기준 2만800원∼16만3800원으로 이달 적용된 1만5600원∼11만4400원에서 30∼40% 오른 가격이다. 아시아나항공도 편도 기준 2만3300원∼13만4600원의 유류할증료를 적용해 지난달 1만6900원∼9만6000원 보다 인상됐다.
9월 국제선 유류할증료는 7월 16일부터 8월 15일까지 산정된 싱가포르 항공유 평균값으로 갤런당 258.75센트를 기록했다. 이는 11단계에 해당한다. 유가가 급등해 22단계를 기록한 작년 7∼8월에 비하면 낮은 단계이지만 고유가 상황은 항공사들의 수익에 긍정적인 시그널은 아니다.
항공유 인상을 이끈 것은 국제유가(두바이유)는 지난 15일 배럴당 86.39달러(11만5600원)로 2022년 12월 평균 가격 77.2달러(10만3000원) 대비 10달러(1만3000원) 가까이 상승했다.
유류할증료 인상은 항공권 인상과 직결되기 때문에 특히 장거리 노선에 탑승하는 승객들에게는 영향을 미친다.
대형항공사(FSC)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환율이 10원 오르면 각각 300억원, 284억원의 외화평가손해를 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장거리 노선을 운영하지 않는 저비용항공사(LCC)들도 유류할증료 증가에 대한 부담은 적을지 몰라도 유류세 자체가 상승해 영업비용 증가 측면에서 악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고환율 기조도 해외여행을 고려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악재로 작용한다. '늦캉스족'을 기대했던 항공업계도 "고환율로 인해 사람들의 여행심리가 위축될 수 있다"고 걱정하는 분위기다.
지난 7월까지만 해도 1260원대에 머물던 달러당 원화 환율은 이달 들어 1340원대까지 올랐다. 한 달 만에 80원 넘게 치솟은 것이다. 23일 환율은 전일보다 4.2원 오른 1339.7원에 마감했다.
항공업계는 이러한 대내외적인 환경 속에서도 적극적인 프로모션을 통해 승객 유치에 사활을 건다.
에어서울의 경우는 이번 오는 10월 29일부터 시작하는 동계 기간 항공 스케줄이 열리는 시기에 맞춰 에어서울 회원을 대상으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대상 노선은 일본·동남아시아 전 노선으로 ▲도쿄 9만9900원~ ▲나트랑 14만2900원부터 가격이 책정돼 있다.
아시아나항공도 인천~사이판 노선에 '썸머 사이판 프로모션'을 제공, ▲항공권 ▲호텔 ▲골프장 ▲면세점 등에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할인 혜택을 준비하는 등 손님몰이에 나섰다.
이스타항공이 국제노선 통합 프로모션의 특가 운임을 오픈하고 선착순 판매한다. 해당 프로모션은 9월 1일부터 내년 3월 30일까지 탑승하는 김포와 인천발 6개 국제선을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여행수요가 당장 움츠러들고 있다고 보지는 않지만 하반기 여행을 고려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부담스러운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고 본다"며 "항공사로서는 각종 프로모션과 여행 심리를 자극하는 새로운 노선을 뚫는 것이 최선"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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