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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M-커버스토리] 폭염 속 노사갈등 뜨겁게 달아오르는데…정부 역할 어디에?

경기 구리시 한 택배 대리점에서 근무하는 노동자들의 모습. 찜통같은 더위 속에서도 낡은 선풍기 한 대에 의지해 일하고 있다. /뉴시스

재난 수준의 폭염이 유통업계에 노조와의 갈등을 증폭시키고 있다. 무노조 기업에서 잇따라 노조가 설립된 상황인 가운데, 폭염이 노사대립이라는 갈등의 도화선이 되지 않을까 걱정하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현재 법과 제도가 노동자의 폭염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기준도 의무조항도 없어 기업과 노동자 간 갈등을 심화시킨다고 지적한다.

 

3일 쿠팡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가 지난 1일부터 총파업에 나섰으나 실제 참여 노조원은 3명에 불과했다고 발표했다.

 

쿠팡 측은 "지난 1일 출근한 쿠팡풀필먼트서비스 직원의 비율은 작년 8월 1일에 비해 오히려 높았다"며 "연차휴가율도 작년 8월 1일 5.7%이었고, 지난 8월 1일 연차휴가율은 4.8%로 0.9%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어 "노조는 정치적인 목적을 위해 허위 선동 중"이라며 "노조는 작년에는 에어컨 설치를 요구하더니 회사가 냉방 설비 확충 등 개선 노력을 지속적으로 진행하자 이제는 에어컨 설치를 해도 효과가 없다고 말을 바꾸고 있다"고 주장했다.

 

쿠팡은 폭염으로 인한 노사 갈등이 가장 심각한 기업 중 하나로 최근 노조에 강경 대응을 이어가고 있다. 민노총은 지난 6월 물류센터 온도감시단 활동에 나서겠다고 밝힌 후 폭염 속 휴식권 보장을 주장하면서, 혹서기 대책 수립을 촉구하며 1일부터 쿠팡 노조설립 후 첫 파업을 진행했다.

 

쿠팡 물류센터지회는 "고용노동부 가이드라인은 현장 체감온도가 33도일 때 시간 당 10분의 휴게시간, 35도일 때 시간 당 15분의 휴게시간을 제공하도록 하고 있다"며 "쿠팡 측은 이를 제대로 지키지 않고 자의적 해석으로 휴게시간을 보장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 중이다.

 

실제 파업 참가자 수는 3명에 불과했으나 여파는 정치권으로 이동하며 갈등의 불씨가 이어지고 있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달 중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을 통해 폭염에 따른 피해를 방지하겠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입법이 기후 변화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폭우와 폭염, 혹한이 반복될 것"이라며 "민주당 민생채움단이 폭염·폭우·혹한 대응 입법을 마련하는 등 기후 위기 대응 입법을 서두르겠다"고 밝혔다.

 

폭염 리스크를 안은 곳은 쿠팡 외에도 있다. 전날 2일 마트산업노동조합은 지난 6월 19일 코스트코 하남점에서 폭염 속 카트 업무를 하다 숨진 29세 노동자 고 김동호씨의 추모집회를 열었다. 오는 6일은 고 김동호씨의 49재로, 대대적인 문제제기가 있을 예정이다. 고 김동호씨는 29세의 건장한 청년이었으나 35도 폭염 속에서 4만여 보를 걸으며 카트를 정리하는 업무를 수행 중 쓰러져 숨졌다. 장례식 중 조민수 코스트코 대표가 유족에게 지병 여부를 묻고 직원을 추궁한 사실까지 알려져 논란이 커진 상황이다.

 

현장에서는 법과 제도를 통한 강제 조항을 만들고 이를 통해 정부와 기업 간 문제로 다뤄야 한다고 주장한다. 권고사항만 존재하기 때문에 기업과 노조 측 요구에 큰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는데, 법과 제도를 통한 기준점을 제시한다면 노사 갈등 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란 설명이다.

 

최근 면세점 업계도 노동자들과 골이 깊어지고 있다. 코로나19로 면세점 협력업체 고용 인원은 60% 가까이 급감했는데 감축한 인원에 대한 증원없이 폭염 속에서 단축했던 영업시간을 정상화하면서 노동강도가 대폭 증가했다는 것이 노조 측의 입장이다.

 

면세점 업계도 대폭 줄였던 판매 인력이 충원되지 않은 상태에서 영업시간 정상화에 들어가면서 판매직의 불만이 터져나오는 등 노사갈등이 커지는 분위기다. 신라면세점의 경우 이달부터 정상영업을 시작했다. 지난달 1일에는 현대백화점면세점과 롯데면세점, 신세계면세점이 영업시간을 약 2시간 가량 늘렸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백화점면세점판매서비스노동조합은 지난달 31일 서울 중구 신세계면세점 본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방적인 영업시간 연장을 철회하고 노조와의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노조는 코로나19 영향으로 면세점에서 판매를 담당하는 협력업체 고용인원은 3만명에서 약 1만2000명으로 60% 가까이 급감했는데도, 인원 충원이 동반되지 않는 일방적인 영업시간 확대로 인해 노동자들이 고통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면세점 업계는 협력사 소속 판매원들과 직접적인 고용관계가 없다보니 직접적인 대화는 힘들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근무시간을 연장한 게 아니라 코로나19 이전으로 되돌아가고 있는 과정이라고 덧붙였다.

 

아성다이소와 신세계 또한 올해 노조가 설립 된 후 이미 갈등을 빚어 폭염 속에서 추가 갈등이 발생하지 않을까 긴장하고 있다.

 

생활용품 전문유통업체 아성다이소는 올초 물류센터 직원을 중심으로 결성된 민노총 공공운수노조 다이소물류센터지회 설립 후 갈등이 일어났다. 노조는 아성다이소의 일부 취업규칙이 사측의 일방적인 결정과 통제에 반대하는 행위 자체를 차단하고 노동자의 자주적 권리를 옥죄는 근거로 작용하고 있다는 취지로 개정을 촉구했다.

 

문제가 된 취업규칙 내용은 '회사의 허가 없이 집회, 연설, 방송, 선전 또는 문서배포·게시로 직장질서를 문란하게 한 자를 징계하고, 사상이 온건하고 신분이 확실한 자를 고용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신세계그룹도 지난 3월 창립 60여년 만에 첫 노조가 출범했다. 그동안 이마트와 백화점 등 계열사 산별 노조가 있긴 했지만, 신세계그룹 차원의 노조 설립은 1963년 삼성그룹에 인수된 이후 처음이다.

 

노조는 일방통행식 임금협상 중단, 불투명한 성과급 지급 개선,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시스템 개편, 물가상승률에 따른 임금인상, 인력 충원과 업무폰 지급 등을 요구했다.

 

노조 설립은 지난해 신세계백화점 창사 이래 최초로 매출 10조원을 달성했지만 임금 인상률이나 성과급은 예년과 별 차이가 없어 임직원들 사이에 불만이 확산된 것에서 촉발했다.

 

업계는 노조와 사측의 갈등이 깊어지는 것에 우려하고 있다. 지난해 하이트진로 물류 파업과 CJ대한통운 본사 점거 파업과 같은 상황이 재현될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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