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공사는 20일 인천 중구 공사 회의실에서 인천공항 입점 면세사업자인 호텔신라, 신세계 DF, 현대백화점면세점, 경복궁면세점, 시티플러스와 미래형 스마트 면세 플랫폼 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을 바탕으로 각 기관은 2024년 하반기 오픈을 목표로 메타버스, 빅데이터, 증강현실 등 4차 산업 신기술을 활용한 '인천공항 스마트 면세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해 힘을 모을 예정이다.
인천공항 스마트 면세 플랫폼은 '통합형 온라인 면세쇼핑 서비스'로, 해당 서비스가 도입되면 온라인 면세 쇼핑을 이용하는 여객들의 편의가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스마트 면세 플랫폼이 도입되면 하나의 통합 모바일 앱에서 인천공항 면세점 전체 매장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면세 쇼핑이 가능해지며, 온라인으로 구매한 제품은 면세품 인도장이 아닌 인천공항 내 개별 오프라인 매장에서 수령할 수 있다. 또한 쇼핑 가능시간도 항공기 출발 30분 전까지로 크게 늘어나게 된다.
다만 현재는 인천공항 전체 면세매장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쇼핑은 불가능하며, 각 시내 면세점별로 운영 중인 별도의 모바일 앱에서 구매 후 인천공항 면세품 인도장에서 수령해야 한다. 또한 쇼핑 가능시간은 항공기 출발 3시간 전까지이다.
이학재 공사 사장은 "인천공항 개항 이후 축적한 공항 운영 노하우와 대한민국의 우수한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미래형 스마트 면세 플랫폼을 적기 도입해, 여객들에게 새로운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등 전 세계 공항 면세산업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공항은 지난해 12월부터 진행한 신규 면세사업권의 입찰이 마무리됐다. 따라서 이달 1일부터 신규면세장이 단계적으로 운영을 시작하고 있으며 공사는 하계 성수기를 맞아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여객들이 공항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면세쇼핑 환경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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