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2022년도 가맹사업 현황 분석 발표… 가맹점 수 24% 급증
평균 매출액 3억1000만원… 코로나19 이후 매출감소 지속
업종별 평균매출 교촌치킨 7.5억, GS25 6.2억, 도미노피자 8.1억 등 1위
[메트로신문] 코로나19 이후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가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처음으로 30만개를 돌파했다. 코로나19 곳 외식업체 매출 감소는 이어졌으나, 가맹점 수는 크게 증가했다. 교촌치킨, GS25, 도미노피자 등이 업종내 가맹점 평균매출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2022년 말 기준 가맹본부 수는 8183개, 브랜드 수는 1만1844개, 가맹점 수는 33만5298개(2021년 말 기준)로 전년 대비 모두 증가했다.
특히, 가맹점 수는 전년 대비 24%(6만4813개) 증가해, 가맹본부(11.5%)와 브랜드 수(5.6%)보다 증가폭이 컸다.
세부 업종별로 한식업종(3만6015개), 운송업종(2만6402개), 편의점업종(5만2168개) 가맹점 수가 많이 증가했다.
100개 이상 가맹점을 가진 브랜드 비중은 4.0%로 전년대비 0.5%포인트 늘어난 반면, 가맹점이 10개 미만인 브랜드 비중은 73.0%로 전년 대비 4.3%포인트 감소해 소규모 브랜드 증가추세가 완화됐다.
전체 가맹점 평균 매출액(2021년)은 약 3억1000만원으로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매출감소가 전년에 이어 지속됐다. 다만, 외식업종과 도소매업종 평균 매출은 각각 1.4%씩 소폭 감소했지만, 서비스업종 매출은 25.8%(약 4000만원) 증가했다.
특히 외식업종 브랜드 수와 가맹점 수 모두 증가한 반면, 가맹점 평균 매출액은 2억7900만원으로 전년 대비 1.4% 줄었다.
주요 세부 업종별 한식업종 가맹점이 비중(21.5%)과 증가폭(39.8%)이 모두 가장 컸다.
가맹점 평균 매출액은 커피업종이 6.0% 증가한 반면, 치킨(-2.2%)·한식(-6.0%)·피자(-6.5%) 업종 매출은 감소했다.
외식업종 가맹점주가 가맹본부로부터 상품·원재료 등을 공급받는 대가로 지급하는 비용 중 적정한 도매가격을 넘는 일종의 유통마진인 '차액가맹금'은 평균 매출액 대비 4.3%로 나타났는데, 치킨업종이 7.0%로 가장 높았고, 이어 제과제빵(6.0%), 피자(5.0%), 한식(4.2%), 커피(3.6%) 업종이 뒤를 이었다.
서비스업종 브랜드 수와 가맹점 수도 각각 전년대비 8.1%, 36.0% 증가했는데, 가맹점 평균 매출액은 1억6100만원으로 전년 대비 25.8% 증가했다.
특히, 가맹택시사업이 활성화됨에 따라 운송업종의 가맹점 수가 2021년 기준 2만6402개로 전년대비 2.3배 이상 크게 늘어, 전체 가맹점 수 증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됐다.
서비스업종 특히 교과교육업종의 가맹점 평균 매출액 증가율이 18.9%로 가장 높았다.
도소매업종 역시 브랜드 수와 가맹점 수가 전년대비 한 자릿수 증가한 가운데, 가맹점 평균 매출액은 5억3000만원으로 전년대비 1.4% 감소했다.
편의점업종의 경우 가맹점 수가 2021년 기준 5만2168개로 지속 증가한 반면, 화장품 업종 가맹점 수는 1588개(-21.3%)로 지속 감소했다. 화장품 업종은 온라인 판매 확대 영향으로 매출액이 2018년 이후 지속 감소 추세다.
공정위는 특히 업종별 평균 매출액 등 상위 5개 브랜드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외식업종 중 치킨은 교촌치킨(7억5372만원)이 1위를 차지했고, 이어 치맥킹(7억2479만3000원), BHC(6억3253만1000원), 청년치킨(6억267만4000원), 푸라닭(5억3628만7000원) 순이었다. 커피는 카페온화(5억3644만5000원), 투썸플레이스(5억605만9000원) 순, 피자는 도미노피자(8억1480만1000원), 잭슨피자(7억4125만7000원) 순으로 가맹점 평균 매출이 컸다.
서비스업종 중 교육(교과)은 종로학원이 30억6817만원으로 1위를 차지했고, 교육(외국어)은 폴리어학원(26억1166만8000원)이, 이미용은 차홍룸(15억6376만6000원), 세탁업종에선 최정민과함께하는크리닝마스터(1억309만원) 평균 매출이 가장 많았다.
도소매업종 중 편의점 평균 매출은 GS25이 6억2053만4000원으로 1위, 화장품업종은 투쿨포스쿨(6억3655만4000원), 건강식품업종은 도시곳간(6억4358만9000원), 농수산물업종은 총각네야채가게(8억3357만6000원) 매출이 각각 가장 많았다.
업종별 가맹점수, 신규개점 가맹점 수, 가맹점 평균 매출액 등은 공정위 가맹사업정보제공시스템(franchise.ftc.go.kr)에서 확인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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