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 히어로 '닥터 스트레인지'가 시공간을 넘나들 때 생성하는 '포탈'처럼 생긴 대관람차가 쓰레기매립장을 복원해 만든 마포구 상암동 하늘공원에 생긴다. 서울 동남권 어디에서나 잘 보여 길잡이별 북극성 역할을 하는 잠실롯데월드타워 같이 서북권에도 지역의 대표 랜드마크인 거대 대관람차 '서울링'이 들어서는 것.
서울시는 8일 관광객 3000만 시대를 앞당기기 위해 마포 하늘공원에 서울형 대관람차인 '서울링'을 조성한다고 발표했다.
시는 "20세기엔 시카고가 세계 최초의 대관람차 '페리스 휠'을, 21세기엔 두바이가 세계 최대의 대관람차 '아인 두바이'를 선보였다"면서 "2027년에는 서울시가 세계 최대 고리형 대관람차 '서울링'을 세상에 처음으로 공개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시는 전통적인 디자인에서 탈피하기 위해 중심축과 바퀴살을 없앤 반지 형식의 대관람차를 고안해냈다. 닥터 스트레인지가 차원 이동시 만들어내는 '포탈' 혹은 영국의 가전제품 제조사 다이슨의 '날개 없는 선풍기'와 비슷한 형태다.
서울링은 96m 높이 하늘공원 위에 180m 규모로 지어진다. 지면에서의 높이는 276m로, 264m인 63빌딩보다 12m 높다. 이 한강 조망 시설은 정원 25명인 캡슐 36개로 구성된다. 하루 약 1만2000명씩 300일간 운영을 가정하면 연간 350만명이 이용 가능한 수준이다. 캡슐을 통유리로 마감해 시각적 개방감을 극대화, 사계절 변화하는 서울과 한강의 특별한 매력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시는 강조했다.
또 시는 대관람차 하부 공간에 1978년부터 서울 전역에서 반입된 쓰레기 매립지라는 난지도의 역사와 의미를 알 수 있도록 매립지 퇴적층을 확인할 수 있는 체험 전시관(엘리베이터 형태)을 조성하고, 인근 월드컵공원과 연계되는 지하 연결통로를 만들어 접근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서울링 일대의 교통편이 불편하다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시는 새로운 이동수단 설치를 검토하기로 했다. 주요 교통의 결절점이자 대중교통 수요가 많은 월드컵경기장과 서울링을 곤돌라로 연결하는 것을 포함, 평화의 공원 등 주변과의 보행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해 지상에는 경사형 엘리베이터를 설치하고 지하 연결통로에는 무빙워크를 도입하는 내용이다.
시는 서울링을 탄소배출 제로 시설로 건립해 운영키로 했다. 신규 자원회수시설에서 발생하는 신재생에너지와 서울링에 부착된 태양광 집열판을 통해 자체 생산되는 전기에너지 등을 활용해 대관람차를 가동한다는 구상이다.
서울링 조성 사업비는 약 4000억원으로 추산됐다. 시는 서울시 재정 여건과 시설 운영의 전문성 확보 등을 고려해 서울링 건립을 수익형 민자사업(BTO·민간제안사업)으로 추진키로 했다.
'대관람차의 수요 추정치가 얼마냐'는 질문에 서울시 관계자는 "코로나19 전 '런던아이'나 '싱가폴 플라이어'의 사례로 봐서 서울을 찾는 관광객 중 15~20%가 서울링을 이용할 것으로 본다"고 답변했다.
금년 상반기 중 민간에서 사업을 제안하면 2024년까지 민간투자사업 추진을 위한 제안서 검토와 민자적격성 조사 등을 거쳐 2025년 6월 착공해 2027년 12월 완공한다는 목표다.
홍선기 서울시 미래공간기획관은 "이제 한강의 진정한 가치를 살릴 대관람차를 조성할 시기"라며 "휴식과 여가문화 생활공간으로 자리 잡은 한강의 매력을 살린 대관람차를 만들어 수변의 매력을 증대시키고 서울시민과 관광객 모두에게 특별함이 있는 한강을 선사함으로써 서울 관광객 3000만 시대를 견인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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