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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게임

[M커버스토리]게임사, 新국가 모색속력...'해외진출', 패는 던져졌다

/픽사베이

 

 

게임산업이 엔데믹 전환, 기술 및 비즈니스 융복합, 예술적 가치 확대 등 환경 변화를 맞아 중대한 기로에 섰다. 연봉인상 릴레이의 타격도 만만치 않다. 이에 연봉 동결, 인력 감축 등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건 다해봤지만 이제 블록체인, NFT, 챗봇 등 신기술 개발의 산을 넘어야 한다. 포기 할 수도 없다. 코로나19로 산업계 중 가장 큰 수혜를 맛 본 게임업계는 또한번의 단맛을 위해 이번에는 글로벌 진출에 도전장을 내민다. 코로나 등으로 막혔던 하늘길이 다시 열렸고 중국이 국내 게임에 판호를 허가해주면서 글로벌 시장에서의 수익 모델을 찾을 수 있을 거라는 기대가 크다.

 

과거 중국, 미국 등에 중점을 뒀었다면 이제는 전 세계가 목표다.

 

동남아 게임시장 추이/대신증권

◆ 매력적인 동남아 시장

 

동남아 지역 게임 산업은 코로나를 겪으면서 게더욱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동남아 국가는 모바일 게임의 인지도가 압도적으로 높다. 모바일 게임 시장은 매년 10% 이상 고속성장하고 있다.

 

특히 ISO와 안드로이드 마켓의 비중은 국가경제와 소득에 따라 매출이 더높게 나타나기도 하는데, 인도네시아같은 일부국가를 빼고는 동남아시아 시장 대부분이 안드로이드마켓 이용률이 높다.

 

동남아 대부분의 국가들은 범 국가적으로 스마트폰 보급률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어 모바일 게임시장의 성장 가능성 또한 높다. 다만 아직 자체 개발이 어려워 대부분 타국의 게임들이 진출해 있다. 현재까지는 중국 게임이 동남아 국가 진출에 가장 적극적이다. 최대 게임 시장 규모를 가지고 있는 인도네시아의 앱스토어 매출 상위에도 중국 게임이 대부분이다.

 

중국 현지화 작업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게임을 출시할 수 있는 싱가폴, 말레이시아 등의 국가가 있어 중국에게 유리한 상황이긴 하다. 하지만 아직까지 중국이 동남아게임시장을 선점했다기엔 시기상조다.

 

국내 게임사들도 동남아시장 출격에 막바지 준비 중이다. 모바일게임을 필두로 나설 계획이다.

 

실제 지난해 '제2의나라',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서머너즈워'등 한국 모바일 게임이 매출 순위에서도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한국 게임에 대한 관심과 호응도가 꾸준히 높다.

 

우선, 게임업계가 동남아 지역 진출을 준비한다면 퍼블리셔가 많고 개발사가 현저히 부족한 시장을 파악해야 한다. 지난해 출시된 태국 개발사의 순수게임은 1개 정도다. 한국 게임 개발사들이 동남아현지 깊숙한 곳에 진출해 게임을 개발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겠다. 또 정부의 규제 또한 없어 날 것 그대로의 게임시장을 대면할 수 있다.

 

모바일 플랫폼의 MOBA(리그오브레전드 모바일) 또는 서바이벌 장르(배틀그라운드 모바일)가 대중적으로 인기가 많고, 한국 게임사들이 잘 만드는 RPG는 지속적인 수익 모델을 창출 할 수있다는게 key다.

 

/픽사베이

◆ 사우디 차별화 된 전략 필요

 

올해 게임업계는 중동에 눈을 돌리고 있다. 중동 지역 내 한국게임의 선호도가 높은데다가 최근 UAE, 사우디 등 중동의 굵직한 국가들이 국내 게임사에 대거 투자를 단행하면서다.

 

최근에서야 중동 지역 진출을 염두한건 아니다.

 

이미 중동 지역에서 흥행한 게임도 여럿이다. 검은사막, 길드워, 배틀그라운드 등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콘진원)이 발표한 '2022년 해외 시장의 한국 게임 이용자 조사'에 따르면 중동은 주중 평균 159분, 주말 218분으로 한국 게임 이용 시간이 가장 높은 지역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자 6800명의 한국 게임 평균 이용 시간(146.16분/192.43분)을 훌쩍 뛰어 넘는 수치다.

 

성장 잠재력도 상당하다. 콘진원의 '2022 해외 콘텐츠시장 분석'에 따르면 2021년 중동 및 아프리카 게임시장은 28억3600만달러에서 2026년 44억1300만달러로 성장할 전망이다.

 

게임을 즐기는 플랫폼으로는 PC와 모바일이 큰 비중을 차지했다. 사우디는 PC가 40%를 넘어섰다. PC와 모바일게임을 즐기는 중동 이용자들에게는 한국게임이 가장 익숙하다. 또 게임 이용에 돈을 아끼지 않는다는 것도 매력적이다.

 

PC 게임에 평균 203.5달러, 모바일 게임에 198.7달러, 콘솔 게임에 193.9 달러를 지불하는 등 전 권역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한국 게임에도 가장 많은 돈을 많이 쓰는 지역이다. 월 평균 1인당 한국 게임에 가장 많은 비용을 지불한 국가 1, 2위는 카타르(76.21달러)와 UAE(68.98달러)였다.

 

또 최근 사우디아라비아가 작년 상반기 엔씨소프트와 넥슨에 3조원이 넘는 대규모 투자를 단행했다. 작년 말에는 사우디아라비아 투자부가 '승리의 여신: 니케'로 유명한 시프트업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기도 했다.

 

또 블록체인, 디지털 자산, 문화콘텐츠 등을 중심으로 한국과 경제협력 범위를 넓히고 있다.

 

UAE 수도 아부다비는 2018년 디지털자산 규제를 도입하는 등 아부다비 글로벌 마켓(ADGM)을 통해 블록체인 산업 활성화에 나서고 있다. 이에 위메이드·네오플라이 등 국내 주요 게임사들이 중동 지역을 거점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다만 종교, 사회, 국가적 차이가 있을 수 있어 현지의 상황을 고려한 꼼꼼한 작업이 필요하다. 다른 지역과 차별화 된 전략이 필수.

 

미국 콘솔시장 규모/대신증권

◆ 美, 콘솔왕국도 모바일로 넘어오나

 

미국은 어느 지역보다도 빠르게 게임 산업이 발전한 게임 선진국이다. 남녀노소 게임을 즐기기 때문에 장르도 다양하다. 이에 국내 많은 게임사들이 미국에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다. 실제 넷마블 펄어비스 등은 미국 매출이 큰 부분을 차지한다

 

미국 게임 시장을 다른 지역과 구분 짓는 큰 특징 중 하나는 콘솔 시장의 큰 비중이다. 코로나를 겪으면서, 콘솔 시장은 더욱 성장했다. 시장 조사 업체 Statista에 따르면, 2020년 미국 콘솔 시장 규모는 약 670억 달러였으며 전년 대비 약 20% 성장했다. 향후 콘솔 시장은 더욱 성장 할 것으로 전망한다. 국내 게임업계는 미국이 모바일 게임 시장이 고속 성장하고 있다는 것에 중심을 둬야 한다.

 

Statista에 따르면 2020년 미국 모바일 게임 매출 규모는 약 18.3억 달러 수준으로 역시 코로나 영향으로 전년대비 약 20% 성장했다. 향후 성장세는 이보다 둔화되겠지만, 미국은 5G, 클라우드 게임 개발에 집중하고 있어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커질 것으로 전망한다.

 

미국은 게임 자체를 자유롭게 풀어 이용자들이 스스로 선택할 수 있게 한다. 이에 특정 장르가 독식하지 않고 여러 장르를 플레이 할 수 있다. 진출한 게임업계 입장에서는 시장조사를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또 소셜카지노 게임 시장은 더욱 가파르게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는 점도 key다.

 

미국은 소셜카지노 게임에 대한 규제가 한국처럼 까다롭지 않다. 사행성 규제도 없을 뿐더러, 게임 중독 관련해서도 스스로가 게임 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자율 규제를 적용하고 있는 만큼 소셜카지노 게임에 대해 관대하다. 게임사 입장에서는 한 번의 게임 출시로 캐시카우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미 단 맛을 본 게임사도 있다. 더블유게임즈가 2017년 미국 소셜카지노 게임 개발사 Double Down Interactive(DDI)를 약 1조원에 인수한 이후 2021년 8월 DDI를 나스닥에 상장시켰다. 이외 넷마블은 글로벌 3위 모바일 소셜카지노 게임사인 SpinX Games를 인수했다. 넷마블은 이미 미국 매출 비중이 전체 매출에서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日. 'High Risk- High Return'

 

일본은 미국과 마찬가지로 일찍이 게임 산업이 발전했으며, 양국 모두 자국 내 콘솔 제조사가 있어 콘솔 게임 시장이 일찍 발달했다. 일본은 소니, 닌텐도 등으로 콘솔 시장은 미국보다 앞서 있다.

 

하지만 코로나 이후 일본 시장도 모바일 게임 시장이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한다.

 

현재는 모바일 게임 시장이 전체 게임 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다. 일본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는 2020년 기준 121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전년대비 8% 성장했다.

 

일본 게임 시장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모바일 게임 시장을 살펴보면,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이 플레이되고 있다. 앱애니가 공개한 iOS 매출 상위 20위 안에 포진한 게임들에는 아이돌 육성 시뮬레이션, RPG, 스포츠, 전략 게임 등이다.

 

여기에 국내 게임사들이 잘 만드는 RPG에 집중해야 한다. 또 타국의 게임 비중이 적고 일본 자국이 직접 개발하고 유통하는 시장이 활발하기 때문에 일본에 진출을 계획한다면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라는 점을 명심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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