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영종대교)와 인천대교고속도로의 통행료 인하를 촉구하는 대규모 시위가 지난 2007년 8월 영종국제도시 주민들의 고속도로 시위 이후 16년 만에 재현될 것으로 보인다.
영종국제도시 무료통행 시민추진단(이하 시민추진단)은 3월 1일을 '영종주민 주권회복의 날'로 정하고 국토교통부가 약속한 영종·인천대교의 통행료 인하 약속 이행을 촉구하는 차량시위를 벌일 예정이다.
시민추진단은 지난 14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토교통부가 2022년 말부터 시행하기로 발표했던 영종·인천대교 통행료 인하 약속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추진단은 '영종대교와 인천대교는 인천공항을 운영하기 위한 기반시설로,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관광객뿐만 아니라 내 집을 드나드는 영종국제도시 주민들에게도 비싼 통행료를 내라는 것은 대체 무료도로가 없는 상황에서 사실상 통행세금을 걷는 것으로 이는 통행의 자유가 보장된 대한민국의 다른 지역 주민들과 형평성에 어긋나게 특정지역을 차별하는 정부의 잘못'이라고 꼬집었다. 또한 '세계적인 공항과 천혜의 자연 환경으로 수도권에서 가장 가까운 바다가 있는 관광지가 비싼 통행료에 발목 잡혀 지역 발전에도 큰 장애가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토교통부는 전국 각지에서 건설되어 운영중인 민자고속도로 통행료가 한국도로공사 통행료에 비해 과도하게 높아 민원이 많아지자 지난 2018년 8월 '민자고속도로 공공성 강화를 위한 통행료 관리 로드맵'을 발표하고 천안논산, 대구부산, 서울춘천고속도로의 통행료를 2020년까지 1.1배 수준으로 인하했다. 당초 로드맵에는 영종·인천대교의 통행료는 2022년부터 시행하는 것으로 되어 있었으나, 국토부에서는 코로나19와 러시아-우크라이나전쟁 등으로 인한 고금리 상황으로 사업재구조화 연구용역을 완료하지 못해 지연되고 있다는 입장이다.
국토교통부 공항정책과 관계자는 "현 사업자와 후속 사업자 등 관계기관의 협의가 고금리와 고물가 상황이라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국토부 도로국에서 전체 민자사업과 관련한 별도의 용역이 7월에 완료되는데, 이 용역 결과와 함께 최선의 대안을 도출해 국토부의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민추진단 김요한 영종국제도시 총연합회 정책위원장은 "국토교통부가 고금리 핑계를 대며 약속했던 영종·인천대교 통행료 인하를 미루고 있다"며 "국민들에게 약속한 통행료 인하 약속이 조속히 지켜지지 않는다면 영종국제도시 주민들의 집단 행동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민추진단은 3월 1일 오후 2시 영종하늘도시 자연대로에서 집회를 갖고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서울방향 톨게이트로 주행하며 준법시위를 벌일 예정이며, 대통령실이 있는 용산까지 주행해 대통령실 앞에서 집회를 갖고 통행료 인하를 강력하게 요구한다는 계획이다.
20년 전 통행료인하추진위원회를 조직해 통행료 인하운동을 주도했던 김규찬 초대 위원장(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상임고문)은 "20년이 지나도 똑같은 요구를 하고 있는 상황이 안타깝고, 정치권에서 많은 역할을 하고 있지만 결국 주민들의 권리는 주민들의 힘으로 찾아야 한다"며 "3월 1일 집회에 많은 주민들이 참가하면 통행료 인하와 주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통행료 무료화가 현실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