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말부터 시행하기로 했던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영종대교)와 인천대교고속도로의 통행료 인하가 기약없이 늦춰지면서 지역 민심이 들끓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조택상 前 인천시정무부시장(더불어민주당 중구·강화·옹진군 지역위원장)과 김광호 인천중구의회의원을 비롯해 지역 당직자들은 지난 2일 세종시 국토교통부 청사를 찾아 영종·인천대교 통행료 인하를 위한 연구용역 완료와 재정고속도로 수준으로 통행료를 낮추도록 촉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정부는 지난 2018년 8월 27일 '민자고속도로 공공성 강화를 위한 통행료 관리 로드맵'을 발표한 바 있다. 이 로드맵에 따라 1단계인 천안논산고속도로는 2019년 말부터, 대구부산·서울춘천고속도로는 2020년 말부터 재정고속도로 수준으로 통행료가 인하되었지만, 3단계인 영종·인천대교의 통행료는 2022년 말까지 해결방안을 마련하도록 계획되어있음에도 지금까지 연구용역이 끝나지 않았다는 이유로 통행료가 인하되지 않고 있다.
당시 정부는 운영 중인 민자고속도로 18개의 통행료가 재정고속도로의 1.43배에 달해 일반 국민 대다수가 민자사업을 통해 건설된 SOC 사용료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있으므로 이를 개선하기 위해 민자고속도로에 대한 공공성 강화 및 통행료 인하 방안을 추진키로 결정하고 순차적으로 통행료 인하를 단행해 왔다.
그러나 재정고속도로에 비해 2.89배나 비싼 인천대교와 2.28배나 높은 영종대교의 통행료 인하를 놓고 고금리 상황이라는 이유를 들어 연구용역을 마치지 않고 있어 영종국제도시 주민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조택상 前 인천시정무부시장은 "통행료 무료화는 영종국제도시 주민들의 오랜 염원으로 인천공항의 물류경쟁력 확보와 공항경제권 활성화를 위해 꼭 필요하다"고 말하며 "국토교통부는 조속히 연구용역을 마치고 재정고속도로 수준으로 통행료를 낮추라"고 촉구했다.
인천·영종대교의 통행료 인하가 기약이 없는 가운데, 지난달 30일 중구의회에서는 '영종국제도시 통행료 무료화 이행 촉구' 성명서를 발표하였으며, 오는 3월 초 주민단체에서는 통행료 인하를 위해 대규모 시위를 계획하는 등 영종·인천대교 통행료 무료화를 위한 열기가 점차 고조되고 있다.
한편 인천시에서는 지역주민 감면에 영종대교 상부도로를 포함해 지역 주민이 서울이나 계양 등으로 오갈 때 감면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으로 국토교통부와 고속도로 운영사와 협의를 거쳐 하반기 중 시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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