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 울산지역 조선업 원하청 간담회
조선업 원하청 이중구조 개선 '조선업 상생협의체' 지원
"내국인 숙련인력 확보·양성 중요"
조선업 원·하청 간 격차 해소를 위해 하청 노동자들의 임금 인상 등을 추진하는 '조선업 상생협의체'에 대한 정부 지원이 강화된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6일 울산 현대중공업을 찾아 "조선업에서 '상생협약'을 체결, 업무와 숙련도를 반영한 임금체계 개편 등으로 하청의 임금을 인상하고, 격차를 해소해야 한다"고 밝혔다.
고용부는 지난해 11월 주요 조선사와 협력업체, 조선협회, 전문가, 광역자치단체와 함께 '조선업 상생협의체'를 발족했다. 협의체는 하청에 적정 기성금 지급과 물량팀 축소, 원·하청 간 공정 거래 구축 등 노동시장 이중구조 개선 과제를 논의 중이다.
조선업의 경우 하청업체 비정규직과 원청인 정규직 간 격차가 여전히 크다. 하청 근로자들은 열악한 환경에서 더 오래 일하면서도 임금은 원청보다 적다. 지난해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가 파업에 나선 이유다.
이에 정부는 지난해 발표한 '조선업 격차해소 및 구조개선 대책'을 통해 상생협의체 구성에 나섰다.
이 장관은 "원청과 하청이 구체적인 실천방안 협약을 체결하고 성실이 이행한다면, 정부는 조선업 인력난 해소와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선산업과 기업 경쟁력을 지속 유지하려면 내국인 숙련인력 확보와 양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고용부에 따르면 최근 조선업 수주 상황은 향후 4년치 일감이 안정적으로 확보됐을 정도로 양호한 편이다. 하지만, 선박 건조를 뒷받침할 현장 생산인력 구인난은 매우 심각한 실정이다. 정부는 현재 조선업계가 외국 인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최우선 배정하고 있다.
이 장관은 "조선업 상생협력 모델의 성과는 향후 다른 산업·업종으로 확산되고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정부는 마지막까지 성공적인 조선업 상생협력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울산 지역 조선업 원하청 간담회는 권명호 국민의힘 의원(울산 동구)이 제안해 성사됐다는 후문이다. 간담회에는 이 장관을 비롯, 김두겸 울산시장과 이상균 현대중공업 대표, 김형관 현대미포조선 대표, 각 사의 사내협력사 연합회장 이무덕 동형ENG 대표, 전영길 대영전력 대표 등이 함께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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