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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마스크 해제에 돌아오는 메이크업쇼…유통가 뷰티 총력전

지난해 방역 규제 해제 직후 화장품 매출 집계 결과 매출 상승 효과 커
백화점 업계, 대형 팝업스토어·메이크업쇼 예고
e커머스 업계서도 기획전 쏟아져

뷰티 관련 상품은 방역 규제 해제 논의가 나올 때 마다 큰 폭으로 매출이 뛰었다. 3년만에 마스크 완전 해제가 예고 되면서 관련 업계가 들썩이고 있다. 사진은 서울 시내의 한 화장품 매장. /뉴시스

오는 30일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를 앞두고 화장품·유통업계가 들썩이고 있다.

 

그동안 화장품 관련 상품은 방역 규제 정책에 큰 영향을 받았다.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이어지는 동안은 사람들이 외출을 삼가며 매출이 걷잡을 수 없이 줄었다. 대신 2021년 11월 있었던 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 등 방역 규제 해제가 예고되면 매출이 큰 폭으로 뛰었다. 정부가 3년 여만에 실내 마스크 착용을 해제하면서 관련 업계의 기대가 크다.

 

25일 <메트로경제> 의 취재에 따르면 유통업계에서 실내 마스크 해제를 겨냥한 화장품 관련 이벤트가 쏟아지고 있다. 해제 논의와 함께 먼저 행사를 연 곳들 또한 좋은 실적을 거뒀다.

 

유통업계는 방역규제 해제에 따른 최대 수혜 상품으로 화장품을 꼽는다. 실제로 지난해 4월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면 해제 되면서 야외 마스크 착용이 해제 되자 바로 화장품 매출이 뛰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립스틱 등 색조 화장품 매출이 눈에 띄게 늘었다.

 

현대백화점이 지난해 방역 규제가 해제 된 직후인 4월 18일부터 5월 22일까지 한 달간 화장품 매출액을 집계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29.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리브영의 같은 기간 분석한 매출 자료에서는 색조 화장품 매출이 전년 대비 56% 오른 것으로 확인됐는데 특히 틴트 매출은 94% 신장했다. 쉐이딩(72%)과 블러셔(66%)도 높은 신장률을 기록했다. 올리브영 측은 자료를 공개하며 얼굴에 음영을 주거나 컬러를 입히는 포인트 메이크업까지 다시 돌아왔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백화점 업계에서는 제한적으로 운영 됐던 테스터 사용까지 완전히 자유로워지면서 팝업스토어와 메이크업쇼 등을 준비했다.

 

롯데백화점은 29일까지 본점 지하 1층에서 입생로랑의 신제품 뉴 벨벳 틴트를 선보이는 대형 팝업스토어를 연다. 팝업 스토어에서는 메이크업 쇼, 각인 서비스, 포토 부스 등을 연다.

 

현대백화점은 30일까지 더현대 서울 1층에서 나스 메이크업 쇼를 열고 다음달 9~12일에는 디올 화장품 팝업 스토어를 연다.

 

e커머스 업계는 뷰티 관련 할인전으로 승기를 잡기 위해 노력 중이다. G마켓은 오는 31일까지 진행하는 요일특가전 '데이마켓' 프로모션에서 '패션/뷰티' 카테고리를 27일부터 29일까지 3일 배정했다. 11번가 또한 각 브랜드별 베스트셀러를 모은 '럭셔리뷰티' 테마를 통해 화장품 판매에 공을 들이고 있다.

 

진작 행사를 준비해 마친 곳들도 있다. 마스크 해제 논의 소식이 나온 후 각 e커머스 기업들은 앞다퉈 기획전을 열고 좋은 결과를 얻었다.

 

롯데온은 9일부터 일주일간 프리미엄 뷰티 전문관 온앤더뷰티에서 '설 특집 올 어바웃 뷰티' 행사를 열었다. SSG닷컴도 같은 기간 카테고리 특화 프로모션 '뷰티 쓱세일'을 진행했다. 그 결과 롯데온은 해제 논의 이후 전년 대비 베이스 화장품 매출이 40%, 색조 화장품 매출이 30%, 남성 화장품이 70% 증가했다.

 

SSG닷컴은 뷰티 쓱세일에서 행사 시작 첫 날과 이튿날 신세계그룹 전사 행사인 '쓱데이' 뷰티 매출을 넘겼고, 행사 전체 기간 뷰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25% 증가, 누적 판매량 역시 20만여개를 기록해 1분당 20여개의 상품이 팔린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관계자는 "3년 만에 돌아온 노마스크인 만큼 화려한 색조 화장품 인기가 높다"며 "마스크를 완전히 벗게 되는 만큼 선케어 상품 수요도 큰 편"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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