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IT/과학>IT/인터넷

네이버·카카오, 올해 글로벌 사업 본격 확대 나선다

(왼쪽) 네이버 최수연 대표, 카카오 홍은택 대표. /네이버, 카카오

네이버와 카카오가 올해 중점 사업으로 글로벌 사업 본격 확대에 나선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지난해 초 글로벌로 진출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는데, 지난해 사업에서 미진한 부분이 있었던 만큼, 올해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국내에서는 카카오 먹통 사태 이후로 정부도 플랫폼 독과점 규제로 정책 방향이 전환된 만큼, 최근 네이버와 카카오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올해는 국내보다는 해외 시장 공략을 강화할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다.

 

네이버는 최근 조직 개편을 통해 다양한 사업은 물론 파트너들과 협업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 일본, 북미, 유럽 등 시장에 본격적인 글로벌 비즈니스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카카오는 올해 홍은택 단독 대표 체제가 본격화되는 해인 만큼 글로벌 사업 확장에 본격 나서고 수익성을 강화해나갈 예정이다.

 

네이버 최수연 대표는 1월 말에서 2월 경 사내 임직원들과의 간담회인 '컴패니언데이'를 개최하고 올해 사업 비전을 발표할 계획인데, 최 대표는 '네이버가 글로벌 톱 티어 인터넷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내용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 대표는 취임 직후에도 "5년 내 글로벌에서 10억명의 사용자를 확보하고 매출 15조원을 달성할 것"이라는 목표치를 제시한 바 있다.

 

네이버는 새해에도 '글로벌', '기술', 'SME(중소상공인)' 등에 집중하며 사업 역량을 한층 더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네이버가 지금까지 낸 글로벌 성과는 끊임 없는 R&D 투자의 결과인데, 매년 연간 매출의 25%를 R&D에 투자해오고 있다. 네이버는 국내에서 갈고 닦은 기술을 들고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네이버는 글로벌 기술 연구 네트워크도 꾸준히 강화해 프랑스 등 유럽, 한국·일본·베트남 등 아시아, 미국을 잇는 글로벌 AI(인공지능) R&D 벨트를 확보했다. 프랑스에 위치한 제록스리서치센터를 인수해 네이버랩스유럽으로 재편했으며, 지난 3월에는 베트남 최고 명문 공과대학 하노이과학기술대학(HUST)과 함께 AI 분야에서 다양한 산학협력을 진행할 전용 연구 공간 'HUST-네이버 AI 센터'를, '네이버 검색 콜로키움'에서는 미국에 R&D 조직을 구축하기로 했다.

 

네이버는 특히 포쉬마크 인수를 지난 6일 마무리했는데, 포쉬마크를 통해 글로벌 C2C(개인간 거래) 시장에서 선도적 위치를 선점한다는 전략이다. 커머스와 소셜을 잇는 커뮤니니 모델에 주목하고 있으며, 리커머스(중고거래) 시장 공략에도 나선다. 포시마크는 네이버 커머스 사업의 글로벌 전초기지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는 중동 시장에도 도전장을 내밀어 최근 700조원 규모의 사우디아라비아 초대형 스마트시티 프로젝트인 '네옴시티' 사업 수주전에 참여하겠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채선주 네이버 대외·ESG 대표 및 임원들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사우디에 방문하는 일정에 동행했다. 또 마제드 알 호가일 사우디 자치행정주택부 장관 일행은 네이버 제2사옥 '1784'를 방문해 네이버 기술에 관심을 드러냈다.

 

네이버는 또 웹툰의 미국 증시 상장도 추진하고 있는 데, 최 대표는 "웹툰을 몇 년 내로 미국에서 상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카카오는 지난해 발생한 장애 수습을 마무리하고, 올해는 본격적인 글로벌 전략 추진에 나선다.

 

카카오는 서비스 장애 대응을 위해 출범한 비상대책위원회 활동을 종료하고 남궁훈 전 대표를 미래이니셔티브센터 내 상근 고문으로 임명했다. 재발방지대책공동소위원장으로 활동한 고우찬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최고클라우드책임자(CCO)는 대표 직속으로 신설된 인프라 부문을 맡기로 했다.

 

카카오는 관심사 기반의 비(非) 지인 간 연결을 담당하는 오픈링크 서비스 출시를 추진하며 글로벌로 확장하고 있다. 또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카카오픽코마 등이 보유한 강력한 콘텐츠 경쟁력을 바탕으로 해외 매출 비중을 확대하는 등 글로벌 사업 확대에 나서고 있다.

 

카카오는 글로벌 진출을 위한 사업으로 메타버스를 낙점했다. 카카오표 메타버스인 '카카오 유니버스'를 발판으로 '비욘드 코리아' 실현에 박차를 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카카오 유니버스의 오픈링크 서비스를 활용해 비 지인 간 커뮤니케이션 공간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다양한 글로벌서비스와 연계해 시장을 넓혀나갈 계획이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2022년 다양한 글로벌 메가 히트작을 선보이며 글로벌 스튜디오로서의 입지를 다졌는 데, 올해에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프리미엄 콘텐츠 제작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전세계를 휩쓸고 있는 K콘텐츠 열풍을 이끌 대표 기업으로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산업 내 영향력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미국의 웹소설 시장은 웹툰 시장의 두배를 넘는 규모이기 때문에 새해에는 북미 웹소설 진출 강화를 주요 전략 중 하나로 삼고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