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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IT/인터넷

[2022 IT 업계 결산] 4. OTT 합종연횡 적극 나서...OTT 업체 합병이나 매각 추진

티빙 2023년 오리지널 콘텐츠 라인업. /티빙

국내 토종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업체들이 합종연횡에 나서고 있다. 경쟁업체와 손을 잡고 OTT업체를 합병하거나 토종 OTT 매각이나 투자 유치에 나서고 있다.

 

또 올해는 예능 분야에서 연예 데이팅 프로그램이 큰 인기를 거뒀는데, ENA·SBS Plus의 '나는 SOLO', 티빙의 '환승연애', MBN '돌싱글즈' 등이 뜨거운 관심을 모았다. 이 프로그램의 출연자들이 인플루언서로 떠올랐는데, '환승연애2'에서 가장 큰 인기를 모은 성해은은 SNS 팔로워 수가 100만을 넘어섰다.

 

이 같은 연예 데이팅 프로그램으로 큰 이득을 본 것은 OTT로, 티빙은 '환승연예2'로, 넷플릭스는 '솔로지옥 1과 2' 등을 통해 많은 유료 이용자들을 끌어올 수 있었다.

 

OTT들은 연예 데이팅 프로그램 등 예능 프로그램이 인기를 모으면서 기존 오리지널 드라마 제작에서 벗어나 이제는 예능 프로그램 제작 경쟁에도 나서고 있다.

 

◆토종 OTT, 합병·매각 작업 나서

 

토종 OTT 업계에서는 타 기업 합병 및 매각 작업에 한창이다.

 

티빙은 KT 시즌과 지난 1일 합병하고 시즌 주요 콘텐츠들을 티빙 서비스를 통해 내보내기 위한 준비작업에 한창이다. 시즌 서비스는 오는 31일 종료된다. 티빙은 지난 7월 14일 이사회를 통해 KT 시즌과의 합병을 결정한 바 있다..

 

이번 합병으로 예능·시리즈·영화·다큐멘터리 등 독보적인 오리지널 콘텐츠 라인업을 갖춰온 티빙과 숏폼, 미디폼 등 차별화된 콘텐츠를 선보여온 KT 시즌이 티빙의 플랫폼 경쟁력을 크게 높여 국내에서 입지를 다지고 성장 동력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 티빙이 시즌과 합병으로 국내 토종 OTT 중 1위로 급부상해 그동안 1위 자리를 지켜오던 웨이브는 2위로 떨어졌다.

 

또 왓챠는 매각은 물론 투자 유치 등을 추진하고 있다. 왓챠는 매각보다 투자 유치가 되는 방안을 선호하고 있으며, 현재 컨소시엄이 구성돼 투자 유치 관련 논의를 진행 중이다. 내년 초 왓챠는 어떠한 방식으로 건 투자 유치를 마무리할 것으로 보인다.

 

박태훈 왓챠 대표는 이에 대해 "경영권 매각보다 투자 유치를 먼저 추진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온라인 마케팅 사업을 하는 회사인 모비데이즈는 왓챠에 지분 투자를 위해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이 컨소시엄에 카카오의 통신 계열사인 스테이지파이브가 참여해 자사의 구독형 통신 서비스 'Z 시리즈'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왓챠에 지분 투자를 추진하고 있다. 29일 벤처캐피탈(VC) 업계에 따르면 모비데이즈 및 스테이지파이브가 구성한 컨소시엄 규모는 150억~200억원 수준으로, 벤처캐피탈(VC)을 대상으로 투자자금을 모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최근까지 왓챠를 인수할 것으로 알려졌던 LG유플러스의 왓챠 인수는 '오리무중' 상태에 놓였다. 왓챠의 기업 가치를 200억원으로 산정한 후 신주 400억원과 함께 왓챠 경영권을 인수하려고 했으나 기존 재무적 투자자(FI)들이 신주 발생에 대해 반대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특히 왓챠는 지난해 말 전환사채(CB)를 발행해 490억원 상당의 자금을 조달해야하는데, LG유플러스가 최대 주주에 오를 경우, CB 보유사들의 상환 요청으로 인해 투자 부담이 커질 가능성이 크다. 또 왓챠의 FI도 신주 발행이라는 인수 방식에 반발하는 등 인수를 진행하기에 어려웠다. 일각에서는 LG유플러스가 인수를 추진하려고 했지만 왓챠와 주도권 문제를 두고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 연예 데이팅 프로그램 인기에 OTT, 예능 제작 경쟁 나서

 

올해 OTT 업계에서는 연예 데이티 프로그램이 큰 인기를 모으면서 이용자들도 증가세를 보였다.

 

최고 히트작은 티빙에서 상영돼 지난 10월 종영한 '환승연애'2로 역대 티빙 콘텐트 중 주간 시청 UV(일평균 순 시청자 수) 1위, 16주 연속 유료가입자 기여도 1위 기록을 세웠다. 특히, 마지막 회는 티빙 이용자의 90% 이상이 봤고, 단체관람 신청도 1만명을 넘겼다. 주요 출연자들의 인스타그램 팔로어 수는 현재 70만에서 100만에 달하고 있다.

 

넷플릭스가 지난 13일부터 공개하고 있는 '솔로지옥2'는 지난 겨울 공개돼 넷플릭스 한국 예능 최초 글로벌 톱10 TV쇼 부문 4위에 2주간 올랐고, 총 6220만 시청 시간을 기록했던 '솔로지옥'의 후속작이다. 이번 시즌 2는 글로벌 시청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공개 이틀 만인 15일 '솔로지옥2'는 총 15개국 넷플릭스 톱 10 순위에 이름을 올렸고 한국에서는 4위를 차지했다.

 

OTT 업체들은 연예 데이팅 프로그램 등 예능이 인기를 얻으면서 최근 예능 프로그램으로 치열한 경쟁에 나서고 있다.

 

넷플릭스는 내년 초에 최강의 피지컬을 가진 100명의 도전자가 벌이는 서바이벌 예능 '피지컬 100'을 선보인다. 또 내년 공개를 목표로 생존 전투 서버이벌 예능 '사이렌:불의 섬', 정종연PD의 신작인 '데블스 플랜도'도 제작하고 있다.

 

티빙은 김태호 PD의 신작 예능이 공개된다. 지난 상반기 최고 화제작인 '서울 체크인'을 통해 티빙과 호흡을 맞춘 김 PD는 이효리의 캐나다 여정을 담은 '캐나다 체크인'을 시작으로 신작을 런칭할 계획이다.

 

웨이브는 '그것이 알고싶다'로 사랑받은 배정훈 SBS PD, 현정완 MBC PD 손잡고 내년에 다채로운 오리지널 예능을 선보일 계획이다. 현 PD는 '피의 게임' 시즌2를 내년에 선보이고, 배정훈 PD는 리얼 경찰 다큐멘터리 '국가수사본부'를 공개하게 된다.

 

이와 함께 넷플릭스의 광고요금제가 등장해 큰 화제를 모았으며 디즈니플러스도 미국에서 저가형 광고 요금제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또 넷플릭스가 미국에서 계정 공유 이용자에게 과금 조치에 나설 계획이어서, 국내에서도 계정 공유가 금지될 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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