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립남해대학 호텔조리제빵학부 학생들로 구성된 창업동아리 '뺑부티크', '스파이스' 2개 팀 6명이 '2022 지역대학과 함께하는 창업 콘(CORN)테스트'에 참가하여 우수상을 수상했다.
남해대학은 지난 18일 오후 4시 창원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열린 2022 지역대학과 함께하는 창업 콘테스트에 창업동아리 4팀, 학생 총 12명이 참가해 디자인씽킹에 기반한 창업혁신방법론 실습을 통한 우수 아이디어 제품을 발표하고 뺑부티크, 스파이스 2개 팀 6명이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2022 지역대학과 함께하는 창업 콘테스트는 경상남도가 주최하고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 및 지역 10개 대학이 공동주관하여 창업혁신방법론 콘 프로젝트 실습교육과 경진대회를 진행하는 행사다.
지역 내에서 '산학연 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LINC 3.0)'을 수행 중인 대학교 간의 연계·협업을 통해 지역 창업 생태계와 창업 연계·협력 네크워크를 구축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번 대회에 참가한 대학은 경남대·경상국립대·인제대·창원대(4년제)와 거제대·경남도립남해대·동원과학기술대·마산대·연암공과대·창원문성대(전문대) 총 10개 대학이며, 본선 진출 20팀과 지도교수 및 관계자 총 60여 명이 대회에 참가했다.
참가자들은 이번 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8월부터 팀을 결성, 9월부터 대회 당일까지 각 대학 지정 강의실과 센터에서 실습교육에 참가했다.
18일 대회 당일에는 지난 2개월간의 실습교육 기간에 구체화한 창업혁신방법론과 산출물을 모아 발표하고 엄정한 심사 과정을 거쳐 수상 여부를 결정하게 된 것이다.
이번 행사를 위해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는 프로그램 기획 및 공동운영·콘(CORN) 프로젝트 총괄운영 관리, 참가 대학에서는 창업팀 발굴과 신청, 서류심사, 현장 운영 지원을 맡아 진행했다.
남해대학에서는 '뺑부티크·스파이스·키스오브파이어·남해바라기' 4팀이 참가하여 특산물 활용 제과제빵, 로컬푸드 활용 외식 메뉴, 특산물 활용 유자 칵테일, 남해읍 숨은 골목 맛집 개발 플랫폼을 제품으로 각각 내놓았고, 이 가운데 뺑부티크 팀과 스파이스 팀이 영예의 우수상을 수상하여 학교의 명예를 높였다.
수상팀 참가자들은 아이디어 구상 과정에서 디자인씽킹을 적용, 고객이 해당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하는 과정을 흐름도로 작성하고, 고객이 느낄 만한 불편과 개선사항을 찾아낸 뒤 기성 제품과 서비스를 참고하여 찾아낸 해결방안을 적용하여 개선된 흐름도를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작업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제품화 이후 고객 반응조사까지 실시하여 그 결과를 적절히 반영, 실제 창업 가능한 제품과 서비스로 출시했다고 덧붙였다.
이 과정에서 남해대학 링크 3.0 사업단의 전폭적인 지원과 소속 학과 지도교수(호텔조리제빵학부 김지민·권오천 교수)의 지도가 큰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수상 소식을 접하고 조현명 총장은 "우리 대학 소속 참가자들이 2022 창업 콘테스트에서 훌륭한 성적을 거뒀다는 소식을 들으니 뿌듯하고 기쁘다"며 "앞으로 우리 학생들의 창업혁신역량과 우리 지역의 창업 생태계 강화 및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대학과 링크 3.0 사업단이 앞장서서 아낌없는 지원을 더할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