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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마스크 벗은 핼러윈 데이, 같이 즐겨요" 유통가 마케팅 쏟아내

방역규제 해제 후 첫 핼러윈 데이
오프라인 채널에서는 외부 장식부터 팝업스토어까지
온라인 채널도 파티용품 판매 동참
호텔업계도 가족 단위 고객 위한 다양한 상품 내놔

지난해 '핼러윈 데이'인 10월 30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 거리 풍경. 2010년대 초반부터 젊은층을 중심으로 분장을 하고 핼러윈 데이를 즐기는 문화가 자리잡으면서 유통가에서도 고객들을 잡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뉴시스

핼러윈 데이가 이주 가량 앞으로 다가오면서 유통업계 전체가 들썩이고 있다. 차별화한 경험이 중요해진 오프라인 채널에서는 체험, 팝업스토어를 열고 온라인 채널에서는 관련 상품 판매에 분주하다.

 

1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핼러윈이 2030세대를 중심으로 '신(新) 명절화'하면서 유통가 전체가 특수를 잡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과 상품을 쏟아내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다음달 2일까지 백화점을 거대한 핼러윈 파티장으로 꾸린다. '슈퍼 핼러윈(SUPER HALLOWEEN)'을 테마로 영국의 유명 팝 아티스트 존 버거맨과 함께 백화점 외벽뿐 아니라 식품관, 출입문, 디스플레이 존 등을 꾸민다. 또 전 점포가 어린이들을 위한 전점 키즈관을 핼러윈 테마로 연출한다.

 

입점 브랜드도 '슈퍼 핼러윈'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서울 잠실 롯데월드몰은 핼러윈 기념 팝업 스토어를 여는데, 여기에 위니비니와 러쉬가 참가한다. 팝업 스토어에서는 고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이벤트 존을 구성하고 '벌룬놀이터', '포토박스', 그리고 '핼러윈 페이스페인팅&타투 체험' 등을 운영한다.

 

이승희 롯데백화점 영업전략부문장은 "핼러윈 데이는 MZ세대 고객들과 어린 고객들에게 새로운 놀이 문화로 받아들여지면서 유통업계에서도 주요 행사로 주목받고 있다"며 "핼러윈 테마의 다양한 이벤트뿐만 아니라 상품 할인 행사도 함께 진행하여 백화점을 방문한 고객들에게 만족스러운 쇼핑 경험이 될 수 있도록 준비했다"고 말했다.

 

신세계사이먼 프리미엄 아웃렛도 핼러윈 테마파크로 변신한다. 이달 30일까지 '핼러윈 캐릭터 유니버스'를 진행해 각 지점별로 인기 캐릭터와 협업해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초코사이다 더쿠, 빌리프 빌리, 젤리크루 국캐대표 톱 10 등 인기캐릭터와 협업해 대형 조형물과 포토존을 만들었다. 신세계사이먼 여주·파주·부산·시흥 프리미엄 아울렛은 각기 다양한 꾸밈새와 이벤트로 꾸려질 예정이다.

 

편의점도 핼러윈 파티에 동참한다. 이마트24는 핼러윈 시즌 한정 먹거리 상품을 출시하고 11일부터 타로점 보기 이벤트를 열었다.

 

핼러윈 콘셉트의 먹거리 6종에는 다양한 타로카드가 무작위로 동봉돼 있는데, 고객들은 타로카드 뒷면의 QR코드를 통해 본인의 성향을 알아볼 수 있는 '나의 소울카드 찾기'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이마트24는 무료운세 앱 '점신'과 업무협약을 맺었다.

 

점심 협업상품은 전국 이마트24 매장에서 판매하며, ▲패스츄리샌드위치 ▲제육&치즈불고기김밥 ▲묵은지불고기김밥 ▲토핑유부초밥 ▲반반고기정찬 ▲푸짐한제육&불고기도시락 6종이다.

 

e커머스 기업도 식품부터 파티용품까지 판매한다. 노시은 컬리 프로모션 마케팅 담당자는 "이번 핼러윈 데이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3년 만에 맞는 기념일로, 간식과 간편식, 소품까지 파티에 필요한 상품들을 다양하게 준비했다"며 핼러윈 특수 기대감을 나타냈다.

 

컬리는 오는 31일까지 '달콤한 핼러윈 파티' 기획전을 열고 다가오는 핼러윈 데이를 기념해 150여 가지 관련 상품들을 최대 15% 할인 판매한다.

 

11번가도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를 통해 아마존 핼러윈파티 기획전을 오는 17일까지 진행한다. 지난 7일 선보인 아마존 핼러윈 특집 라이브방송은 누적 시청자 46만명으로 관심을 모았다.

 

호텔들도 핼러윈을 테마로 패키지와 이벤트를 쏟아내고 있다. 특히 어린이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 위해 찾는 고객들이 많을 것으로 보고 가족 단위 고객을 위해 각별한 준비를 마쳤다.

 

업계 관계자는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에서 핼러윈 파티를 열면서 어린이들에게 핼러윈은 즐거운 축제의 날이 됐다"며 "10세 전후 어린이를 양육하는 부모들도 대다수가 MZ세대로 핼러윈을 즐기는 세대"라고 말했다.

 

그랜드 델리에서는 핼러윈 디저트와 음료를 한정 기간 판매하고 로비 라운지에서는 핼러윈 스페셜 원더아워를 선보인다.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클럽 라운지는 멕시코 축제인 '망자의 날'을 모티브로 핼러윈 데커레이션이 진행되고,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의 키즈 전용 패키지에서는 핑크퐁 핼러윈 포토존을 꾸미고 아기상어 가면 만들기 선물 등을 특별 증정한다.

 

파라다이스시티는 다음달 13일까지 '헬로~윈(Hello Ween)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CJ ENM 투니버스의 인기 애니메이션 '신비아파트'와 협업한 객실 패키지와 실내 테마파크 '원더박스' 상품부터 핼러윈 특별 디저트까지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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