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엔데믹 시대로 전환됨에 따라 식음료업계가 오프라인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골프대회, 박람회, 페스티벌 등 각종 행사에서 홍보 부스를 운영하거나 MZ세대들이 즐겨찾는 핫플레이스에 팝업스토어를 오픈하는 등 소비자와 소통하는 현장 마케팅을 적극 전개하는 모습이다.
온라인에서는 체험할 수 없는 브랜드 경험을 확대해 소비자들과의 친밀도를 높이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하이트진로음료는 오는 9일까지 경기도 여주 블루헤런 골프클럽에서 열리는 '제22회 하이트진로 챔피언십'에서 갤러리를 대상으로 대표 제품 시음회를 진행한다. 대회 공식 협찬사로서 갤러리 플라자에 시음 부스를 마련하고 갤러리 및 가족 단위 골프 팬들에게 무카페인, 무설탕이면서 갈증해소와 수분보충에 탁월한 검정보리 차음료 '블랙보리', '블랙보리 라이트'와 함께 무알코올 맥주맛 음료 '하이트제로0.00'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출시돼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진로토닉워터 홍차'도 에이드 형태로 시음을 진행해 좋은 반응을 자아내고 있다.
하이트진로음료는 최근 개최된 프리미엄 주류 전문 전시회 '2022 서울바앤스피릿쇼'에도 참가하는 등 소비자 접점 확대에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 9월 15일부터 3일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22 서울바앤스피릿쇼'에서는 대표 믹서 브랜드 '진로토닉워터'와 국내 최초 무알코올 맥주 음료 '하이트제로0.00' 부스를 마련해 제품 소개와 시음을 비롯해 업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영업 상담을 진행하며 적극적으로 제품을 알렸다.매일유업은 오트(귀리)의 놀라운 맛과 영양을 다채롭게 체험할 수 있는 팝업스토어 '어메이징 오트 카페'를 오는 8일 개장한다.
어메이징 오트를 활용한 오트 라떼, 케이크, 크럼블, 쿠키 등 어메이징 오트를 활용한 다양한 메뉴를 만나볼 수 있다. 매일유업은 건강을 위해 맛을 포기하지 않도록, 전문 셰프와 함께 오트를 가장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시그니처 레시피를 개발했다. 모든 메뉴는 동물성 재료를 사용하지 않은 비건 메뉴다.
11일부터 휴무일인 월요일을 제외하고 매일 열리는 비건 쿠킹 클래스에서는 꼼므크리제, 푸드떼, 에이사, 이로운제과, 모도리, 빵제까지 6곳의 비건 레시피 전문 셰프가 직접 개발한 레시피를 공개한다. 쿠킹클레스에 참여하면 라자냐부터 케이크, 양갱, 스콘 등 다양한 메뉴를 직접 만들어 먹어볼 수 있다. 비건 쿠킹 클래스는 사전 예약을 통해 소규모로 운영된다.
매일유업은 어메이징 오트 카페 오픈과 함께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먼저 어메이징 오트 카페 홈페이지에서는 방문만 해도 100% 당첨되는 럭키박스 이벤트를 진행하고, 개인 SNS에 어메이징 오트 카페 관련 소식을 공유하는 전원에게 편의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어메이징 오트 모바일 교환권을 선물한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주춤했던 야외 대형 축제들이 잇달아 재개되면서 축제 현장 마케팅도 활발하다. 몬스터에너지는 지난달 24일부터 25일까지 양일간 잠실종합운동장 올림픽주경기장에서 개최된 세계적인 일렉트로닉 뮤직페스티벌 울트라코리아(UltraKorea)2022에 공식스폰서로 참여해 역대급 스케일의 브랜드 부스와 이벤트를 선보였다. 현장부스에서는 몬스터에너지 제품을 판매했고 몬스터 에너지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플링코 게임을 진행하여 몬스터에너지 음료권과 몬스터에너지 루프탑 이용권을 증정하는 등 소비자 이벤트도 진행했다.
파파존스 피자는 지난 10월 1일부터 3일간 경기도 가평군에서 개최된 '제19회 자라섬재즈페스티벌' 공식 스폰서로 참가했다. 파파존스 피자는 올해로 11년 연속 페스티벌을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매직카(피자 트럭)에서 갓 구운 프리미엄 피자를 선보였다.
업계 관계자는 "일상 회복이 진행됨에 따라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확대하는 현장 마케팅이 늘고 있다"며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는 MZ세대를 겨냥해 체험형 콘텐츠를 강화하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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