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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입점업체 성장하면 우리도 성공…e커머스 업계, 상생 활발

직매입 형태의 e커머스가 정착하면서 입점업체의 성장과 e커머스 기업의 성과가 긴밀해졌다. 이에 많은 e커머스가 자사의 물류센터를 개방하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 입점업체와의 상생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계 없음. /뉴시스

e커머스 업계가 입점업체 돕기에 나섰다. 지방자치단체와 협업해 상생 사업을 진행하고 체계화 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자사의 물류 시스템 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고 있다. 입점업체의 성장이 곧 e커머스 기업의 성장으로 이어진다는 판단이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쿠팡은 최근 정부 및 지자체와 지속 시행 중인 지역 상생지원 사업에 참여한 중소상공인의 올 상반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89% 성장했다고 밝혔다. 이는 같은 기간 쿠팡 전체 매출 성장률인 29%보다 60%p나 높은 수준이다. 한국신용데이터(KCD)가 밝힌 동기간 전국 소상공인 카드매출액 증가율은 10.8%다.

 

쿠팡이 진행 중인 상생 사업은 쿠팡 앱 내 광고 및 할인 프로모션 지원 등 혜택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제품개발, 마케팅, 물류 등 온라인 판매 전 과정에 쿠팡의 노하우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쿠팡의 브랜드 매니저들이 지역 중소상공인들과 머리를 맞대고 진행한 공동상품 개발 중심의 상생사업은 중소상공인들의 새로운 성장 모멘텀이 되기도 했다.

 

카카오스타일은 입점 스토어의 매출 성장을 위한 정보를 한 공간에 모은 '파트너라운지'를 정식 오픈했다.

 

판매자 전용 사이트인 파트너라운지에선 스토어의 성장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한 번에 찾아볼 수 있다. 파트너사가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콘텐츠 큐레이션, 접근성, 가독성을 높였다.

 

카카오스타일이 파트너사와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제작하고 있는 콘텐츠도 모두 파트너라운지에서 만날 수 있다. 반기별로 소비의 큰 흐름을 짚어보는 '트렌드리포트', 월 1회 카카오스타일의 주요 소식을 뉴스레터 형태로 전달하는 '제트레터',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현업 관계자의 노하우를 전하는 '세미나' 등이 대표적이다.

 

지그재그, 패션바이카카오, 포스티에서 파트너사를 위해 새롭게 출시한 기능 및 사용 가이드, 데이터 인사이트, 스토어 지원 안내 등 주요 공지 사항도 파트너라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정자영 카카오스타일 파트너마케팅팀 리더는 "파트너라운지는 카카오스타일과 함께 성장해 나갈 파트너사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들을 모은 올인원 플랫폼"이라며 "쇼핑몰 및 브랜드 운영과 상품 판매 등에 대한 콘텐츠를 읽기 쉽게 전달하는 것을 시작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파트너사와의 접점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G마켓은 익일배송, 휴일배송, 새벽배송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일배송' 신규 판매자를 대상으로 물류센터 상품 보관비 무료 지원에 나선다.

 

G마켓의 스마일배송은 동탄 물류센터를 통한 배송 대행·위탁과 이커머스 주문 처리를 연동한 국내 최대 규모의 오픈마켓형 '풀필먼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다. 입점업체가 스마일배송 물류센터를 이용하기 위해 보관비 등 일부 비용을 지불하면 G마켓이 배송 서비스 전반을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G마켓은 가입 신규 판매자를 대상으로 3개월간 물품 보관비를 면제해주는 프로모션을 마련했다. 물품 보관비 무료 혜택은 26일부터 오는 12월 25일까지 G마켓과 옥션 스마일배송 서비스에 신규 가입한 판매자를 대상으로 하며, 신규 가입한 월부터 3개월간 적용된다.

 

가입한 월에 물품 입고까지 완료된 경우 최대 30일까지 보관비 무료 혜택이 추가로 적용되어, 최대 4개월간 보관비 이용료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번해 G마켓은 판매자를 위한 다양한 지원 정책을 펼쳤다. 지난 2월에는 카카오톡 채널 '지마켓 비지니스'를 개설, 판매회원의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스페셜딜, 셀러스토리, 마켓 트렌드, 창업 팁 등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여성의류 카테고리 셀러를 대상으로 '패션 셀러 웰컴 프로그램'을 시행, 이달 말까지 신규 판매자들을 대상으로 이용료를 할인해 주고 광고 경험 없는 판매자에게는 광고비를 지원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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