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하락하는 금리에 저신용 차주 대출 '어디서'
'서민들의 급전창구'인 만큼 저신용자 확보 나서야
금리 인상 기조가 이어지고 있지만 카드론 금리는 7개월째 하락하고 있다.
25일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7개 전업카드사(신한·삼성·KB국민·롯데·현대·우리·하나카드)의 지난달 카드론 평균 금리는 12.87%로 나타났다. 지난 6월말 대비 0.05%(p) 떨어진 모습이다. 올해 카드론 금리는 매달 낮아지고 있다. ▲1월 13.66% ▲2월 13.54% ▲3월 13.26% ▲4월 12.98% ▲5월 12.97% ▲6월 12.92% ▲7월 12.87% 순이다.
금리인상기에도 카드사가 카드론 금리를 낮추는 것은 조정금리를 통해 우량차주 잡기 행보에 나선 영향이다. 업권 내 경쟁은 물론 인터넷은행과 경쟁을 해야하는 카드사는 출혈 경쟁이 불가피하다. 또한 금융당국이 올해부터 카드론을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에 포함한 이후 상대적으로 대출한도가 자유로운 고신용자 잡기에 나선 것.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올해 상대적으로 상환능력이 좋은 우량 차주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집중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했다.
문제는 저신용 차주들의 대출길이 점차 좁아지고 있는 것이다. 금리가 낮아지는 만큼 상환능력이 부족해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를 부담해야 하는 취약 차주는 대출 심사에서 부적격 판정을 받을 확률이 높아진다.
전문가들은 시장 상황에 역행해 금리를 낮추는 것은 장기적으로는 카드사에게 손해라고 지적했다. 향후 역대급 금리 인상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지난 5월부터 여전채 스프레드는 1%(p)이상 벌어졌다. 이는 조달 비용 상승으로 이어져 카드론 금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추후 저신용자를 잡아야 하는 카드사 입장에서 우량차주 대상 마케팅은 결국 '손님 잃기'란 지적이다.
현재 카드사들이 운용하고 있는 자금은 현행보다 조달금리가 낮을 때 가져온 것이다. 카드론 금리 인하가 가능한 이유다. 통상 여전채 스프레드는 0.3~0.4%(p) 정도 벌어진다. 1%(p)까지 벌어지는 이례적인 상황이 발생한 것은 불과 세 달밖에 지나지 않았다. 지난 24일 기준 여전채 금리는 4.52%로 역대 최고점을 기록했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카드론을 고신용자에게도 확대하는 과정일 뿐이다"라며 "카드론의 경우 시중은행에서 대출받기 어려운 사람이 이용하기 때문에 중·저신용자를 외면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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