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
소비심리가 한 달 만에 상승세로 돌아섰다. 고물가, 경기 둔화 우려 등에도 불구하고 물가 피크아웃(정점 통과) 기대감이 높아지면서다.
한국은행이 23일 발표한 '8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8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86.0으로 전월 대비 2.8포인트 상승했다.
CCSI는 지난 2월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으로 확진자가 폭등하자 소비심리가 하락세로 돌아섰지만 이내 한 달 만에 다시 상승세를 기록하며 기대감을 모았다. 다만 거리두기 해제에 따른 소비심리 개선에도 불구하고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중국의 성장 둔화, 주요국 금리 인상, 물가상승세 지속 등에 하락세로 전환한 뒤 이를 이어온 바 있다.
CCSI는 소비자동향지수(CSI) 중 6개 주요지수(현재생활형편·생활형편전망·가계수입전망·소비지출전망·현재경기판단·향후경기전망)를 이용해 산출한 심리지표다. 기준값 100보다 크면 낙관적임을,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임을 말한다
지수 수준은 100을 하회하며 부정적인 시각이 우세했다.
현재생활형편CSI 및 생활현평전망CSI는 전월 대비 각각 2포인트, 4포인트 상승했다. 가계수입전망CSI는 1포인트 오른 반면 소비지출전망CSI는 전월보다 2포인트 하락했다.
현재경기판단CSI 및 향후경기전망CSI는 전월 대비 각각 4포인트, 8포인트 상승했다. 금리수준전망CSI는 3포인트 줄었다.
물가인식은 5.1%로 전월과 동일한 수준이다. 기대인플레이션율은 4.3%로 전월 대비 0.4%포인트 하락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