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서부산권의 오랜 숙원사업이자 핵심사업인 도시철도 '하단~녹산선' 건설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가 30일 마지막 행정절차인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최종 통과했다고 밝혔다.
'하단~녹산선'은 현재 건설 중인 '사상~하단선'을 연장하는 도시철도 신설 사업으로, 하단역을 시점으로 을숙도, 명지국제신도시를 거쳐 녹산국가공단까지 총 13.47Km를 연결한다.
'사상~하단선'의 종점인 도시철도 1호선 하단역을 출발해 11개의 역사와 차량기지 1개소가 들어설 예정이며, 차량형식은 경전철(K-AGT) 고무차륜이다. 총사업비는 1조 1,265억 원으로 국비 6,050억 원, 시비 4,032억 원 외 LH공사의 명지국제신도시 개발이익분담금 1,183억 원을 투입해 2029년 준공할 계획이다.
그동안 시는 '하단~녹산선'의 조기 건설을 위해 2018년 5월부터 2020년 5월까지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진행했으나, 이 사업은 경제성(B/C)에서 0.85, 종합평가(AHP)에서 0.497을 받아 아쉽게도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이에 따라 시는 운영 효율성과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해 역사 2개소를 삭제하고 종점부 연장 930m를 축소하는 등 사업을 재기획해 2020년 말 예비타당성조사를 재신청했다.
이후, 2021년 2월 예비타당성조사가 다시 착수됐고 현장점검, 중간점검회의(1,2차), 분과회의 및 재정사업평가위원회 개최 등 각종 행정절차를 거치면서 사업의 필요성과 정책적 효과에 대한 타당성을 인정받아 이번에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하게 됐다.
기재부와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재기획한 '하단~녹산선' 건설 사업은 ▲경제성(B/C) 0.89 ▲종합평가(AHP) 0.542를 받아 경제성은 다소 부족하나, 종합평가(AHP)에서 통과기준 이상의 점수를 받았다.
강서지역은 녹산국가산업단지를 비롯해 일반산단, 부산신항배후산업물류단지 등 3천7백여 개 업체, 약 7만4천 명이 종사하고 있고, 명지오션시티, 명지국제신도시 등 대규모 개발로 인한 신규 인구 유입이 폭증했지만, 도시기반시설 인프라 미비로 만성적인 교통혼잡난을 겪고 있다. 이같은 교통체증은 강서구 산업단지의 구인난까지 가중시켰다.
시는'하단~녹산선'이 ▲생산유발효과 2조581억 원 ▲부가가치유발효과 8,154억 원 ▲고용유발효과 14,172명 ▲취업유발효과 16,079명의 막대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창출,부산의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힘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