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신문] 국내 완성차 업계가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공장 가동 중단을 결정하는 등 생산량 악화에 직면한 가운데 임단협을 둘러싼 노사갈등까지 겹치면서 이중고를 겪고 있다.
완성차 업계 맏형격인 현대차는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으로 잇따라 공장 가동의 중단을 결정하고 있으며 한국지엠은 연초부터 가동률을 낮추고 있다. 기업회생절차를 밟고 있는 쌍용차도 지난달 8~16일 반도체 부족에 평택공장 가동을 중단한 바 있다. 문제는 이같은 위기상황에도 올해 임금 및 단체 협상(임단협)을 앞두고 노사간 갈등 확대로 부담은 가중되고 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차량용 반도체 수급 문제로 24∼26일 사흘간 아산공장을 휴업한다. 주력 차종인 쏘나타와 그랜저 생산라인의 가종을 중단한다. 자동차 엔진 생산라인은 정상 근무한다. 이번 휴업으로 3000여대의 생산 차질이 발생할 것으로 회사 측은 추산하고 있다.
아산공장 생산라인은 지난달 12∼13일과 19∼20일 등 두 차례에 걸쳐 모두 나흘간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부족 사태의 여파로 멈췄다. 이외에도 현대차와 기아는 지난 18일과 20일 아반떼와 베뉴를 생산하는 울산3공장 가동을 중단했다. 현대차 울산5공장도 지난 17~18일 휴업했다. 울산5공장에서는 투싼과 수소차 넥쏘가 생산된다. 같은 기간 기아도 스토닉과 수출형 프라이드를 생산하는 광명 소하 2공장을 멈춰 세웠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상승세를 이어오던 현대차·기아의 판매량이 꺾일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또 차량 출고 지연에 따라 소비자들의 불편도 예상된다.
현대차·기아는 반도체 수급 문제 이외에도 임단협을 둘러싼 노사 갈등이 예상되고 있다. 사측의 미국 투자 문제를 놓고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최근 현대차그룹은 2025년까지 미국에 전기차 생산과 생산 설비 확충을 비롯해 수소, 도심항공교통(UAM), 로보틱스, 자율주행 등 미래성장 동력 확보에 5년간 총 74억달러(한화 8조1417억원)를 투자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현대차그룹의 연간 총투자 규모 20조원의 약 8% 수준에 불과하다.
하지만 현대차·기아 노조는 이번 투자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이번 투자로 조합원 불신이 확대되고 노조와 한마디 상의도 없이 천문학적 투자계획을 사측이 발표한 것은 5만 조합원을 무시하는 처사"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기아 노조도 "해외공장이 우선이 아니라 3만 조합원의 고용안정을 위해 국내공장 전기차·수소차 조기 전개, 핵심부품 국내공장 내 생산을 위한 구체적 방안 제시가 최우선"이라고 지적했다.
차량용 반도체 부족 사태로 공장 가동률을 50% 가량 낮춘 한국지엠도 올해 임단협을 둘러싼 노사 갈등으로 힘겨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한국지엠은 지난달 19~23일 부평1·2공장 가동을 전면 중단했으며 지난 2월부터 부평 2공장에 대한 50% 감산을 진행중이다.
임단협 갈등은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노조는 최근 기본급 9만9000원 인상과 통상임금의 150%와 400만원을 성과급 및 격려금을 요구안으로 확정했다. 그러나 코로나19 장기화에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까지 겹쳐 사측이 노조의 요구를 수용할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기업회생절차를 밟고 있는 쌍용차도 지난달 8~16일 반도체 부족에 평택공장 가동을 중단한 바 있다.
르노삼성은 현재까지 반도체 부족에 따른 공장 가동을 중단한 바 없지만 장기화될 경우 생산량 조절에 돌입할 가능성도 있다. 가장 큰 문제는 임단협을 둘러싼 노사 갈등이다. 르노삼성의 노사 갈등은 최고조로 치닫고 있다. 지난해 8년 만에 적자를 낸 후, 희망퇴직까지 진행하는 등 구조조정을 벌이고 있지만 아직 지난해 임단협을 마무리 짓지 못한 상태다. 이는 국내 완성차 5개사 중 유일하다.
노조는 기본급 7만1687원 인상과 격려금 700만원 지급 등을 요구하고 있지만, 사측은 악화한 경영상황을 이유로 기본급 동결, 격려금 500만원 지급을 제시하며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노사 간 갈등이 지속되면서 노조의 전면파업과 사측의 부분 직장폐쇄는 3주째 이어지고 있는 상태다.
업계 관계자는 "차량용 반도체 부족 현상은 5월과 6월 최악의 사태를 맞을 것"이라며 "공장 가동 중단 사태도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완성차 업체들이 상반기 다양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며 "최근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인해 특정 사양을 제외한 새 옵션을 내놓은것도 같은 맥락"이라고 설명했다.
428조원 규모의 퇴직연금 제도가 도입 20주년을 맞았지만 수익률은 여전히 물가상승률을 한참 밑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퇴직연금 제도 정착으로 적립액이 빠르게 늘면서 은행, 증권사, 보험사 등 운용기관이 가입자로부터 받는 수수료는 크게 늘어 6년 만에 2배 가까이 증가했다. 이에 따라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기금형퇴직연금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또 수수료 체계도 수익률과 연동하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13일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에 따르면 국내 42개 퇴직연금 운용기관(보험사 16곳·은행 12곳·증권사 14곳)이 지난해 퇴직연금 운용 수수료로 벌어들인 금액은 총 1조6841억원(DB형·DC형·개인형 IRP 합산) 규모다. 지난 2018년 기록했던 8861억원과 비교하면 90% 이상 늘었다. 그렇지만 수익률은 제자리걸음을 했다. 지난 3년간 국내 퇴직연금 수익률 평균은 연 2.3%에 불과하다. 같은 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 평균인 연 3.7%를 1.4%포인트(p) 밑돌았다. 기간을 10년까지 늘려도 수익률은 연 2.4%에 머물렀다. 퇴직연금은 지난 2005년 기존 퇴직금 제도 대신해 도입됐다. 사업체 부도 등으로 퇴직금을 받지 못하는 일을 예방하고, 적립액을 운용해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도록 했다. 하지만 낮은 수익률에 중도 해지가 잦아, 본래 취지인 '국민연금을 보조하는 주요 노후 소득원'이란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 퇴직연금은 적립 및 운용 방식에 따라 확정급여형(DB)·확정기여형(DC)·개인형 IRP로 나뉜다. DB형은 기존 퇴직금 제도와 유사하지만, DC형과 개인형 IRP는 가입자가 직접 적립금 투자 방식을 선택한다. 손실 위험이 없는 원리금 보장형 상품부터 위험 상품에 투자하는 비보장형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 앞서 운용기관들은 낮은 수익률 원인으로 88%에 달하는 '원리금 보장형' 비중을 지적해 왔다. 하지만 42개 운용기관이 판매한 원리금 비보장형 상품의 3년 수익률 평균도 연 1.44%에 그쳤다. 같은 기간 원리금 보장형 상품의 수익률인 3.2%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 그런데도 비보장형 상품의 수수료는 훨씬 높다. 현행 퇴직연금 수수료는 운용 성과와 관계없이 전체 적립금의 일부를 떼가고, 운용 성과 일부분을 추가로 떼가는 형태다. 원리금 보장형 상품은 수수료가 적립금의 0~0.1% 수준이지만, 원리금 비보장형 상품은 수수료율이 최대 1%에 육박한다. 성과와 관계없이 수익이 발생하는 만큼 각 운용기관이 수익률보다는 고객 확보에만 급급하게 되는 구조다. 특히 비보장형 상품은 손실이 발생할 수 있어 상품에 적자가 발생했는데도 운용사가 수수료를 떼 손실액을 늘리는 경우도 빈번하다. 금융당국은 퇴직연금 운용기관 사이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지난해 하반기 기관 간 상품 이동을 허용하는 '퇴직연금 갈아타기'를 도입했다. 하지만 상품 이동에 제약이 많고, 제도를 도입한 금융기관 사이에서만 이동할 수 있어 실제 성과는 미미했다. ◆ "기금형 퇴직연금 도입해야" 금융당국의 수익률 제고 방안이 성과를 거두지 못하면서, '기금형 퇴직연금'을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퇴직연금 운용방식은 기금형과 계약형으로 구분된다. 국내 퇴직연금제도는 2022년 도입된 중소기업퇴직연금기금(30인 이하 사업장) 외에는 대부분 계약형으로 운영된다. 계약형은 가입자(사용자 또는 근로자)가 퇴직연금 사업자와 직접 계약을 체결하고 투자처를 선택한다. 반면, 기금형은 사용자로부터 독립된 수탁법인을 별도로 설립하고 사용자, 근로자 대표, 자산운용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기금운용위원회가 제도 운영 전반을 담당한다. 올해 초 정부가 발표한 '2025년 경제정책방향'에서도 퇴직연금 수익률을 높이기 위한 기금형 퇴직연금 도입에 관한 내용이 포함돼, 기금형 퇴직연금 도입 가능성이 커졌다. 하나금융연구소에 따르면 기금형 퇴직연금의 2년간 누적 수익률은 12.8% 수준이다. 지난 5년간(2019~2023년) 퇴직연금 연평균 수익률(2.35%)과 큰 차이를 보였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근로복지공단이 운영하는 중소기업 퇴직연금기금제도인 '푸른씨앗' 출범 이후 2년여 만에 누적수입 1조원을 돌파했다. 지난해 수익률도 7%를 넘겼다. 금융당국은 퇴직연금 적립액을 국내 주식에 직접 투자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현행법은 퇴직연금 적립액에 운용기관을 통한 펀드 형태의 투자만 허용하고 있지만, 관련법을 개정해 주식에 투자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지난 6일 기자간담회에서 "장기투자 활성화 측면과 2%대의 낮은 퇴직연금 수익률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올해 초 내지는 상반기에 최종적인 결론을 낼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피겨 남매' 차준환(고려대)과 김채연(수리고)이 피겨스케이팅 강국인 일본을 넘고 '금메달 합창'을 선보였다.한국 역사에서 중요한 장소인 중국 하얼빈에서 이룬 쾌거라 의미가 더 깊다. 차준환과 김채연은 13일 헤이룽장 빙상훈련센터 다목적홀에서 끝난 2025 하얼빈 동계아시안게임 피겨스케이팅 남녀 싱글에서 동반 금메달을 합작했다. 남자 싱글의 차준환은 쇼트프로그램 94.09점, 프리스케이팅 187.60점을 합해 총점 281.69점을 받아 시상대 가장 높은 곳에 섰다.김채연은 여자 싱글에서 쇼트프로그램 71.88점, 프리스케이팅 147.56점을 더해 총점 219.44점으로 금메달을 거머쥐었다.둘 모두 쇼트프로그램에서 일본의 강자들에 밀려 2위였지만, 프리스케이팅에서 대역전극을 일구며 금메달에 입맞춤했다.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에서 단체전 은메달을 따는 등 피겨 강국으로 군림하는 일본은 이번 대회에 주축 선수들을 파견했다. 모두 강력한 금메달 후보로 거론됐다.남자 싱글에서는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은메달리스트인 가기야마 유마가 출전했다. 가기야마는 2021년, 2022년, 2024년 세계선수권대회에서도 은메달을 따는 등 세계적인 강자로 활약했다. 2022~2024년 세계선수권에서 여자 싱글 3연패를 달성한 사카모토 가오리도 이번 대회에 나섰다. 사카모토도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여자 싱글에서 동메달을 따는 등 현재 여자 싱글의 최강자로 꼽힌다.쇼트프로그램에서 차준환과 김채연은 각각 가기야마, 사카모토에 밀렸다.지난 11일 열린 남자 싱글 쇼트프로그램에서 가기야마는 103.81점을 받아 선두로 나섰다. 차준환을 9.72점 차이로 따돌리며 금메달 획득에 청신호를 켜는 듯 했다. 사카모토는 12일 벌어진 여자 싱글 쇼트프로그램에서 75.03점을 획득해 김채연을 3.15점 차로 제쳤다.가기야마와 사카모토 모두 세계적 기량을 자랑하는 선수들이라 차준환이나 김채연이 역전을 일구기는 쉽지 않아 보였다.특히 차준환의 역전 가능성이 낮아보였다.점수 차가 큰 데다 프리스케이팅 프로그램의 난도가 가기야마가 더 높았다. 차준환은 지난해 11월 중순 핀란드 헬싱키에서 열린 2024~2025 국제빙상경기연맹(ISU) 피겨 그랑프리 5차 대회 도중 고질적인 발목 부상이 악화해 프리스케이팅 출전을 포기했다. 부상 여파로 이후 대회에서는 프리스케이팅 난도를 낮췄다. 지난 시즌까지 콤비네이션 점프를 포함해 4회전 점프를 세 차례 뛰었으나 부상 이후 4회전 단독 점프를 2개만 구사했다.반면 가기야마는 프리스케이팅에 4개의 4회전 점프를 넣었다.쇼트프로그램에서 점수 차도 적지 않았기에 가기야마가 유리해보였다.하지만 차준환은 난도를 낮춘 대신 전반적으로 완벽한 연기를 펼쳤다. 트리플 플립-트리플 루프 콤비네이션 점프에서 연결 점프의 언더로테이티드(점프의 회전수가 90도 이상 180도 이하로 모자라는 경우) 판정이 나왔을 뿐 나머지 요소에서는 감점을 받지 않았다. 쿼드러플 살코와 쿼드러플 토루프는 완벽하게 소화했다.반면 가기야마는 두 차례나 빙판에 넘어지는 등 점프 난조를 겪었다.결국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완성도를 높인 차준환은 10점에 가까운 점수 차를 극복하고 대역전극을 일궜다. 김채연은 프리스케이팅에서 감점을 하나도 받지 않았다. 10%의 가산점이 붙는 연기 후반부의 트리플 러츠-트리플 토루프 콤비네이션 점프를 비롯해 모든 구성 요소를 완벽하게 소화했다.반면 사카모토는 트리플 플립-트리플 토루프를 시도하다 빙판 위에 넘어지면서 실수가 나왔다.점수 차가 별로 크지 않은 상황에서 실수 하나는 희비를 갈랐다고 뉴시스가 전했다. 차준환은 한국 피겨 남자 싱글 사상 최초의 동계아시안게임 메달을 금빛으로 물들였고, 김채연은 2017년 삿포로 대회 최다빈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여자 싱글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사상 최초 남녀 싱글 동반 금메달이라는 역사도 써냈다.하얼빈은 한국 역사에 무척 중요한 장소다. 일제 강점기에 항일 독립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된 곳이다.1909년 10월26일 오전 9시30분 안중근 의사가 초대 조선 통감인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한 곳이 하얼빈역이다.역사적인 장소에서 '피겨 남매'가 일본을 꺾는 드라마를 연출하며 한국 피겨의 역사를 만들어냈다.
최근 중국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딥시크(DeepSeek)가 추천한 번호로 복권에 당첨됐다"는 게시물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11일(현지 시각) 홍성신문에 따르면 해당 논란은 중국 안후이성 우후에 거주하는 한 남성이 딥시크가 추천한 숫자로 복권을 구매했고, 실제로 당첨됐다고 주장하면서 시작됐다. 그는 딥시크가 추천한 5개의 번호 조합으로 총 10위안(약 1980원)을 투자했고, 그중 한 조합이 6등에 당첨됐다. 상금은 5위안(약 990원)이었다.결과적으로 이 남성은 5위안을 손해 봤지만, 중국 현지에서는 'AI가 복권 당첨을 예측한다'는 뜬소문이 빠르게 퍼졌다. 한때 웨이보에 '딥시크로 복권에 당첨됐다'가 인기 검색어 1위에 오르기도 했다. 딥시크 측은 "복권 번호는 완전히 무작위로 생성되므로 예측할 수 없다"며 "복권은 투자 수단이 아니라 오락의 일부로 즐겨야 하며, 과도한 지출을 피해야 한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전문가들은 AI가 복권 당첨 번호를 예측할 가능성은 아예 없다고 말했다. 매번 복권 추첨은 이전 당첨 번호와 무관하게 무작위로 결정된다. 따라서 AI가 특정 번호가 당첨될 확률이 높다고 판단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학교에서 교사에게 피살당한 대전 초등학생 김하늘(8) 양이 14일 영원한 안식에 들어간다. 하늘이의 발인식은 이날 오전 9시 30분 대전 건양대병원 장례식장에서 열린다. 13일 진행된 입관식에는 하늘 양의 마지막 모습을 지켜본 유족들의 이어지는 오열에 주위를 안타깝게 했다. 장례 절차가 마무리 되면 하늘양은 대전추모공원에 안치된다. 대전시교육청은 고 김하늘 양이 학교에 한 차례 들릴 것을 고려해 교실에 별도의 추모 공간을 마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지난 10일 오후 하늘양은 대전 서구 관저동 한 초등학교 시청각실 창고에서 이 학교 교사로부터 흉기로 살해당했다. 하늘양의 발인은 내일 오전 9시30분 대전추모공원이다.
최근 금값이 천정부지로 치솟으면서 전남 함평의 황금박쥐상 몸값도 덩달아 급등했다. 지난 2008년 순금 162㎏, 은 281㎏을 들여 제작한 함평 황금박쥐상의 현재 평가액은 총 261억5563만 원을 기록했다. 금값 257억3694만 원과 은값 4억1840만 원을 합한 금액인데 제작비(27억 상당)보다 10배 가량 오른 수치다. 1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날 금 1g은 15만8870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올해 1월 2일 1g당 12만8790원이었던 것과 비교해 약 40일 만에 23% 증가한 수치다. 금에 이어 은 가격도 지난해 2월 1g당 988원에서 12일 기준 1489원으로 올랐다. 황금박쥐상은 높이 2.18m, 폭 1.5m 크기의 대형 동상이다. 1999년 함평에서 천연기념물이자 멸종위기 1급인 황금박쥐 162마리가 발견된 것을 기념해 2005년 제작에 착수, 2008년 완성됐다. 제작 당시 순금 162㎏과 은 281㎏ 등 총 28억3000만 원이 투입되며 '혈세 낭비' 논란이 일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 금값 상승으로 현재 가치는 제작비의 10배 이상 올랐다. 아울러, 황금박쥐상을 만들고 남은 금, 은, 보석 등 6600만 원어치를 활용해 2010년에 제작한 금 장식물 '오복포란'의 가치도 30억8000만 원으로 함께 뛰었다. 현재 황금박쥐상은 전남 함평군 함평추억공작소 1층 특별전시관에 전시돼 있다. 본래 황금박쥐생태전시관 지하에 보관돼 있었지만, 지난해 4월 함평나비대축제에 맞춰 이전됐다. 당시 150억 원에 달하던 황금박쥐상을 안전하게 옮기는 데 약 5억 원이 투입됐다. 도난 방지를 위해 전시관에는 3cm 두께의 방탄 강화유리가 설치돼 있다. 적외선 감지 장치, 동작 감지기, 열 감지기 등 최첨단 보안 시스템도 구축됐다. 지난 2019년에는 2인조 도둑이 황금박쥐상을 훔치려다 미수에 그쳐 경찰에 체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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