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E-GMP)을 적용한 전기차가 글로벌 시장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현대차 첫 전용전기차 아이오닉5, 기아 EV6가 업계 예상을 훌쩍 뛰어넘는 판매량을 기록하며 '초대박'을 쳤다. 아이오닉5는 사전계약 하루만에 2만3760대를 기록해 국내 완성차 모델 중 가장 높은 사전계약 대수를 기록했다. EV6는 국내 사전예약 첫날 2만1016대를 기록하며 다시 한번 흥행신기록을 작성했다.
이에 따라 기아는 오는 31일까지 진행 예정이었던 EV6의 사전예약을 오는 14일로 앞당겨 조기 마감한다고 11일 밝혔다. 사전예약 대수가 3만대를 돌파하며 올해 연간 생산목표를 크게 웃돌아서다.
기아에 따르면 EV6의 사전예약 대수는 지난 3월 31일부터 전날까지 3만대를 넘어섰다. 이는 올해 생산목표인 1만3000대의 약 2.3배로, 이번 사전예약 일정 단축은 차질 없는 차량 인도를 위한 결정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EV6의 모델별 사전예약 비율은 스탠다드 9%, 롱레인지 66%, GT라인 20%, GT 5%로 사전예약 고객의 3분의 2 가량이 롱레인지 모델에 쏠렸다. 기아 관계자는 "전기차의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를 중시하는 고객의 관심이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고 전했다.
특히 기아는 이번 EV6 사전예약을 통해 국내 완성차제조사 최초로 온라인 예약접수 방식을 도입했는데, 그 결과 개인고객의 절반이 넘는 54%가 온라인으로 사전예약에 참여했다.
기아는 EV6 국내 사전예약 고객을 대상으로 차량의 트림, 옵션, 색상을 선택하는 계약전환(Pre-Order) 기간을 통해 우선적으로 EV6 계약을 진행할 계획이다. 구체적 출시일정 등은 고객에게 별도 안내할 예정이다.
EV6 사전예약에 참여하지 못한 고객은 사전예약 고객의 계약전환 기간이 종료된 이후 기아 판매거점에서 추가적인 계약접수가 가능하다.
EV6는 최근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으로 부상한 유럽에서도 사전예약 대수 7300대를 돌파하고, 기아에 차량 정보 등을 요청한 잠재 고객도 2만6000여명으로 집계되는 등 높은 관심을 이어가고 있다.
앞서 지난 2월 공개한 현대차 아이오닉5의 사전계약은 첫째날 2만여대의 계약을 기록한데 이어 최근 4만대를 훌쩍 넘어선 상태다. 글로벌 시장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유럽 지역 사전계약에서 3000대 초판 물량이 완판된 바 있다.
특히 아이오닉5는 유럽 시장 출시를 앞두고 현지 자동차 매체 호평이 이어져 향후 판매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유럽 자동차 전문 매체를 중심으로 아이오닉5의 넓은 실내 공간성과 다양한 기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유럽 내 자동차 전문가들이 아이오닉5를 시승한 뒤 가장 많이 주목한 부분은 역시 넓은 실내다. 아이오닉5의 휠베이스(앞·뒷바퀴 간 거리)는 대형 세단이나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에 버금가는 3000㎜다. 영국 자동차 매체 '왓카'는 "아이오닉5의 휠베이스는 대형 세단 '아우디 A8'와 비슷하다"며 "그 덕분에 승객을 가득 태울 수 있고 세련된 실내 디자인 역시 아이오닉5의 넓은 공간을 뒷받침한다"고 호평했다.
아이오닉5의 주행거리도 강한 인상을 남기고 있다. 아이오닉5 롱레인지 사륜구동은 국내 인증 1회 완충 주행거리가 370㎞(20인치 휠 기준)다. 독일 전기차 전문 매체 '인사이드 EV'는 "주행거리가 40㎞를 조금 넘었을 때 전력 소비량은 5.6㎞/㎾h였고, 그 상태에서 약 410㎞를 더 달릴 수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고 평가했다.
800V 초고속 충전 방식 역시 주요 호평 대상이다. 독일 매체 '아우토자이퉁'은 "현대차는 충전 과정이 고문처럼 느껴지지 않도록 아이오닉5에 800V 충전 기술을 도입했다"며 "충전 시간이 너무 짧아 편안한 좌석에서 쉴 수조차 없었다"고 평가했다.
기아 관계자는 "EV6 사전예약 기간동안 보내주신 고객들의 관심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EV6를 선택해준 고객들이 하루라도 빨리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고객 인도시점까지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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