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위축됐던 소비심리가 살아났다. 소비심리는 넉 달 연속 개선되면서 코로나19 이전 수준에 근접했다.
한국은행이 28일 발표한 '4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4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2.2로 전월 대비 1.7포인트 상승했다. CCSI는 올해 들어서는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
소비자동향조사의 지수는 기준값 100보다 크면 낙관적임을,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임을 말한다. 주택가격전망지수의 경우 100보다 크면 집값이 더 오를 것으로 보는 대답이 많았다는 얘기다.
CCSI는 지난 3월 이후 100을 웃돌고 있다.
한은 관계자는 "소비자심리지수는 수출 호조와 코로나19 백신 접종 등으로 소폭 상승했다"며 "코로나19가 확산 이전인 지난해 1월 지수 104.8과 근접해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거의 회복 했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구성 지수별로는 현재생활형편CSI는 92으로 전월 대비 3포인트 상승했다. 6개월 뒤를 전망한 생활형편전망CSI는 전월 대비 1포인트 오른 96이다. 가계수입전망은 97로 1포인트, 현재경기판단지수는 77로 5포인트 높아졌다. 반면 소비지출전망은 106으로 1포인트 하락했다.
소비자심리 회복세가 지속될지 여부는 향후 코로나19 추이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한은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의 조정에 따라 대면 소비가 어느 정도 이뤄질지가 가장 큰 관건이 될 것"이라며 "백신 접종이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소비가 늘어날 요인이 되겠지만 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택가격전망지수는 122로 전월 대비 2포인트 떨어졌다. 상승세가 꺾였지만 여전히 기준선인 100을 크게 웃돌아 1년 뒤 집값이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물가수준전망지수는 145로 전월 대비 1포인트, 금리수준전망지수는 112로 2포인트 하락했다.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상승률 전망치를 나타내는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1%로 전월 수준을 유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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