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AI에 대한 시장과 사회의 기대가 커지면서 거품이 형성되는 시기인데, 거품 꼭대기에서 일명 죽음의 계곡으로 내려가기 때문에 곧 AI 회사의 옥석 가리기가 있을 것이다. 70~80%의 스타트업은 생존하지 못할 것이고, 거기에서 살아남은 기업만이 제2의 아마존, 네이버가 되어서 시장을 지배할 것이다."
이경일 솔트룩스 대표는 AI 기술의 현재 위치를 통해 AI 기업이 다가오는 미래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많은 AI 스타트업이 살아남기 위해선 3년 이내에 비용을 낮추거나, 품질을 높이거나, 속도를 개선하는 것 중 탁월한 두 가지의 가치를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예를 들어 애플은 최고 품질의 제품을 시장에 빠르게 내놓는다"며 "하나의 가치만 유지해서는 안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경일 대표는 "세 가지의 가치 외에도 자율주행차, 게임, 엔터테인먼트 등 사람에게 편의와 즐거움을 주는 가치를 높이거나 스마트 시티·농업·환경처럼 국가 단위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가치를 추구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며 "적어도 AI를 고민하는 기업이라면 기술 자체보다는 지향할 가치를 정하는 게 좋다"고 덧붙였다.
인공지능의 정의와 트렌드에 대한 소개도 있었다. 이 대표는 "인공지능이 넓은 범위에서 정의 내리기 힘들 정도로 소프트웨어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다"며 "인공지능은 환경을 감지하고 스스로 행동함으로써 자신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자동 시스템"이라고 정의했다.
인공지능의 진화 과정도 언급했다. 그는 "1세대 AI는 지식표현을 하는 명시적이고 연역적인 추론이 많이 발달했다면, 2세대 AI는 기계학습을 통한 암묵적·귀납적 추론을, 현재에 속하는 3세대 AI는 더 복잡한 모델로 연역적 추론을 하는데 훨씬 적은 연산량을 사용하면서 높은 성과를 낼 수 없을까 고민하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연령에 맞는 콘텐츠를 다량 학습시켜 아이처럼 말할 수 있게 하는 AI 어린이 '인공지능 가람이'를 제작하기도 하고, 은행에 전화하면 사람 대신 콜봇이 전화받아 상담을 도와주는 AI 기술들이 실생활에 활용되고 있다
이 대표는 "3세대 AI 기술을 써서 인공지능 콜센터를 구현했다"며 "대부분의 챗봇의 심층 질의응답 품질 수준이 40~50%인 것과 달리 이 엔진은 94%에 달한다"고 소개했다.
한편 AI 기술이 복잡한 데이터를 조금 더 적은 데이터로 학습하면서 인간을 닮아가려는 노력을 하고 있는데, 이 과정에서 언어/음성, 시각, 예측, 공간, 운동, 예술 지능 등 다양한 분야로 발전하고 있다.
이경일 대표는 "AI 사업 기회의 가능성이 높은 곳은 물류, 배송, 자율주행차, 지능형 드론 등에 적용 가능한 모빌리티 사업"이라며 "금융/투자, 생명과학, 에너지, AIoT, CPS, BPO, 국방/안전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영역에 AI가 적용될 수 있다"고 밝혔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