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유통>유통일반

거리두기 지속되니 지역 맛집이 찾아온다?

바담 순살 코다리 조림/퍼밀

거리두기 지속되니 지역 맛집이 찾아온다?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맛집 협업 제품 선보여

 

코로나19로 이동이 제한되면서 지역 맛집 음식이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에서 강세를 띠고 있다. 이미 맛이 검증된 전국의 유명 맛집 음식을 직접 찾아가지 않고도 쉽게 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온라인쇼핑 사이트 G마켓에 따르면 올해 들어(1월1일~11월15일) 맛집 관련 식품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역 맛집 제품 중에서도 따뜻한 국물 제품이 인기를 끌었다. 대표적으로 G마켓에서 판매 중인 '제주 모이세 해장국'은 제주도 본점 매장 레시피 그대로 제조됐다. 이 맛집의 또 다른 인기 메뉴인 '모이세 육개장'과 복합 선택해 구매하는 고객이 대다수다. 강남 맛집 '백억하누 특왕갈비탕'도 인기다. 간편한 패키지 포장으로 캠핑 등에서도 유용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제주 모이세 해장국/G마켓

스페셜티푸드몰 퍼밀은 이러한 흐름에 주목, 최근 지역 맛집 카테고리를 오픈했다.

 

퍼밀에서는 한식대첩 전국 우승 요리 '김정순 명인의 민물매운탕' 판매를 시작했다. 안동호에서 당일 어획해 엄격하게 선별한 민물고기를 통째로 담았다. 명인의 양념장을 사용해 민물고기의 비린내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부산 맛집 '바담 코다리'의 황금 비율 양념을 사용해 만든 조림 제품도 구입할 수 있다. 잔가시를 제거해 편하게 먹을 수 있으며, 전통 방식으로 냉풍건조해 쫄깃한 육질이 특징이다.

 

퍼밀의 지역 맛집 카테고리는 신설 직후 소비자들의 인기에 힘입어 매주 평균 2배 이상(112%) 판매량이 신장했다.

 

오프라인 채널에서도 맛집 협업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CU는 모바일 앱 포켓CU를 통해 전국 맛집 메뉴를 밀키트 형태로 개발한 레스토랑 간편식을 판매하고 있다. 특정 지역 맛집의 개성 있는 인기 메뉴들을 상품화한 것. 대표 상품으로 경상도 지역 유명 맛집으로 알려진 부산 얼짱 쭈꾸미, 영주 나드리 쫄면, 하동 섬진강 재첩국, 영덕 미스터돌 복숭아를 풍성하게 담은 '경상도 맛집 세트'가 있다. 또 '전국 맛집 캠핑 세트'는 경기 광주 알찬냄비 알찜, 고양 서오릉 화동갈비 떡갈비, 서울 광장동 가온 바싹불고기, 수원 불라쓰 국물닭발과 천애부 달인 비빔우동, 인천 더킴 양꼬치로 캠핑과 어울리는 지역 맛집 메뉴로 구성됐다.

 

이마트는 지난 4월 유명 맛집과 손잡고 안방에서도 손쉽게 유명 맛집의 미식 체험이 가능한 '피코크 고수의 맛집밀키트'를 선보인 바 있다. 의정부 오뎅식당과 협업한 '피코크 오뎅식당 부대찌개'를 비롯해 '피코크 시추안하우스 마라소고기전골', '피코크유노추보 차돌우동' 등을 내놓았다.

 

업계 관계자는 "이동이 자유롭지 않은 상황이다 보니 온라인으로 지역 맛집 음식들을 찾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맛집 탐방이 자유로워질 때까지 이런 구매 패턴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