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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증권일반

“우리 지점이 달라졌어요”…라임·옵티머스가 바꾼 증권가 풍경

라임·옵티머스로 대표되는 대형 사모펀드의 환매중단 사태가 불거지며 금융투자회사 현장도 바짝 날이 선 분위기다. 금융상품 판매가 까다로워졌고, 판매직원에 대한 교육도 강화됐다. 일부에선 불완전판매가 아닌 사모펀드 상품도 원금보장 상품으로 둔갑했다는 푸념이 나왔다.

 

메트로신문은 사모펀드 사태에 관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27일 주요 증권사 6곳의 영업직 직원 혹은 프라이빗뱅커(PB)와 익명을 전제로 인터뷰를 진행했다. 지점에서 고객을 상대하며 상품을 판매하는 이들이다. 그 결과 몇 가지 유의미한 변화들이 포착됐다. 판매사 역시 시스템의 문제임을 인지하고 변화를 끌어내기 위해 자구적 노력을 하고 있었다.

 

불안감도 팽배했다. 증권업계 관계자들은 지점을 중심으로 한 자산관리(WM) 시장이 크게 위축됐다고 입을 모았다.

 

◆ 자구적 노력과 변화…어떤 점이 바뀌었나

 

대부분 증권사는 영업점 직원에 대한 교육을 강화했다. 인력 관리에서 이전보다 세밀한 접근을 하고 있는 것.

 

라임펀드를 판매한 A증권사는 기존에는 사모상품의 유형에 대해서만 일회성 교육을 진행했다. 하지만 이젠 개별 상품에 관한 세부적인 교육까지 받은 직원만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내부 규정을 바꿨다.

 

A사 직원은 "이전에도 불완전판매나 사전설명에 대해선 엄격하고 체계적인 교육을 받았지만 그 강도가 더 세졌다"고 귀띔했다. 그러면서 "업무 시간에 일을 중단하고 교육받기가 쉽지 않았지만 지금은 회사 차원에서도 적극적으로 교육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상품을 설명하는 직원들은 분쟁의 소지가 있는지를 스스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한다.

 

옵티머스펀드를 판매한 B증권사의 직원은 "투자자가 녹취를 하고 있다는 가정하에 상품을 설명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사람과 사람 대화다 보니 오래 만난 고객과는 사적인 자리도 가지면서 조금은 편하게 하는 경우도 있었다"면서도 "이젠 제안서 외의 설명은 절대 하지 않는다는 분위기가 조성됐다"고 덧붙였다. 라임·옵티머스 사태가 무심코 발현될 수 있는 실언을 하지 않도록 경각심을 갖게 했다는 얘기다.

 

판매에 대한 책임소재도 분명해졌다. 그동안 관행처럼 반복됐던 '실적 나눠주기'는 사실상 종지부를 찍은 것으로 보인다.

 

C증권사 직원은 "지점장은 실적이 있으면 안되다 보니 자신이 영업한 고객을 부하직원에게 넘겨준다든지 혹은 일반 직원이 성과가 좋지 못한 후배를 도와주는 차원에서 그렇게 한다든지 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고 회상했다.

 

그러나 거기엔 부작용이 뒤따랐다. 그는 "일부에서 관리책임 문제가 불거지며 곤욕을 치렀다"며 "소비자가 투자정보를 오인할 소지도 커지며 회사가 아니라 개인을 상대로 민원을 걸어도 할 말이 없게 됐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그러면서 "점차 사라지고 있었던 관행이었는데 옵티머스 사태로 완전히 뿌리가 뽑혔다"고 설명했다.

 

금융감독원의 '미스터리쇼핑(암행감찰)'에 대비한 연습도 하는 중이다. 미스터리쇼핑은 금감원이나 투자자보호재단 직원이 고객으로 가장해 영업점 개별 지점의 금융상품 판매 과정을 점검하는 것을 뜻한다. 금융판 '암행어사'인 셈이다.

 

D증권사 관계자는 "한 사람만 잘못해도 회사 전체 점수가 깎이기 때문에 직원 입장에선 굉장히 민감한 부분"이라며 "은행쪽에서 문제가 불거졌으니 기관을 불문하고 강화되지 않을까 싶다. 회사에서도 이 점을 우려해 자체적인 미스터리쇼핑을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금감원 관계자는 "연말까지 금융권 전반적인 금융상품을 중심으로 미스터리쇼핑을 진행 중"이라며 "불시 점검이라는 취지상 자세한 설명은 할 수 없다"고 했다.

 

◆판매사 반발…"운용사가 숨긴걸 어떻게…"

 

판매사가 상품운용에 대한 자료를 요구할 수 없었다는 구조적 문제에는 모두 공감하고 있었다. 투자 대상 등 중요 내용을 거짓으로 기재하거나 수익률이나 기준가를 임의로 조작해도 판매직원 입장에선 알 수 없었다는 항변이다.

 

옵티머스 펀드 판매사인 E증권사의 한 PB는 "운용사 사기 행각을 벌여도 알 수가 없다"고 토로했다. 이어 "사전에 확인하지 못해 투자자를 보호하지 못했다는 부분에서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며 "제도 개선이라는 거시적 관점에서 생각하고 있진 않지만 최대한 사각지대를 없애고 꼼꼼히 점검하고자 노력 중"이라고 덧붙였다.

 

고위험·고수익을 전제로 하는 사모펀드에 대한 전액 보상이 전례로 남아 후유증이 생길 수 있다는 의견도 만만찮다

 

F사 직원은 "모든 책임을 100% 판매사가 부담하는 전례가 생겼다"며 "손익이 나는 것이 당연한 사모펀드가 원금보장 상품이 돼버렸다. 다른 상품 역시 배상을 요구하는 고객이 있을까 우려된다"고 했다.

 

불완전판매로 인해 실추된 신뢰를 회복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릴 것이라는 긴장감 역시 맴돌았다. B사 직원은 "사모펀드 판매량이 크게 줄며 일선 영업조직이 큰 타격을 입었다"고 했다.

 

실제로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개인투자자를 상대로 팔린 사모펀드 잔액은 지난 8월 말 기준 19조3413억원으로 작년 말 대비 26.7%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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