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시청자미디어센터 등 미디어교육 거점시설을 전국적으로 확대하고 유아부터 노인까지 디지털미디어를 통한 소통이 가능하도록 방송 제작시설·장비를 무상 대여한다.
또 SNS·유튜브 등 인터넷서비스의 알고리즘(추천원리)에 대한 이해 교육을 실시해 국민들의 디지털 콘텐츠 활용능력을 제고하기로 했다.
방송통신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는 교육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행정안전부 등과 협력을 통해 마련한 '디지털 미디어 소통역량 강화 종합계획'을 27일 발표했다.
과기정통부는 "비대면 방식이 전면화되고 가정 내 TV, OTT, SNS 등 디지털 미디어 이용이 크게 증가하면서, 디지털 경제 활성화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며 "그러나 이면에는 취약계층의 사회·경제적 불평등을 심화시키는 등 우려도 존재해 나이, 계층, 지역으로 인해 디지털 사회에서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디지털 미디어 소통역량 강화 종합계획은 ▲온·오프라인 미디어교육 인프라 확대 ▲국민의 디지털 미디어 제작 역량 강화 ▲미디어 정보 판별 역량 강화 ▲배려·참여의 디지털 시민성 확산을 4대 전략과제로 12개 세부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온·오프라인 미디어교육 인프라 확대를 위해 미디어교육원을 교원연수 전문기관으로 육성하고, '학교미디어교육센터'를 신설하는 등 코로나19 이후 원격수업이 본격화된 교육 현장을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또 온라인 미디어교육 플랫폼을 통해 그동안 개별적으로 관리되던 미디어교육 관련 정보를 한곳에 모아 공유·개방한다.
국민의 디지털 미디어 제작역량 강화를 위해 누구나 자신의 이야기를 미디어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생애주기별 맞춤형 교육을 시행한다. 또 자유학기제·고교학점제 등 교육과정과 연계한 학교 미디어 교육을 확대하고, 장애인·다문화 가정·학교 밖 청소년까지 사각지대 없는 촘촘한 교육을 시행할 계획이다. 농·산·어촌 등 교육의 혜택을 누리기 어려운 지역은 찾아가는 교육을 확대하고, 누구나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도록 1인 미디어 창작자 양성 교육을 실시한다.
미디어 정보 판별 역량 강화를 위해 미디어가 제공하는 정보들을 비판적으로 습득·활용할 수 있도록 팩트체크 시민교육을 확대하고, 언론·사회·경제 등 분야별 전문가가 전문 팩트체커로 활동할 수 있도록 심화교육도 실시한다. 또 검증 대상 제시 및 팩트체킹 과정 등에 국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팩트체크 오픈 플랫폼'을 구축·운영해 팩트체크 활성화를 지원한다.
디지털 시민성을 위해 디지털 공간에서의 윤리교육을 강화하고, 사이버 폭력, 혐오표현 등 디지털 역기능 예방 프로그램과 스마트폰 등 올바른 미디어 기기 사용교육도 실시한다.
또한, 공동체 라디오 확산과 지역 공동체 미디어 참여를 지원하고, 미디어 리터러시 지수 개발·측정을 통해 전 국민 미디어 리터러시 증진을 위한 중장기적 정책방향을 수립한다.
한상혁 방통위원장은 "비대면 사회에서 더욱 중요해진 디지털 미디어 활용 능력을 전 국민이 갖출 수 있도록 미디어교육을 확대하고 인프라를 강화하는 한편, 누구도 미디어교육의 혜택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촘촘히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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