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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홈술' 문화 정착에 편의점 와인·온라인 홈술 용품 매출 '껑충'

CU 와인샵 /BGF리테일

'홈술' 문화 정착에 편의점 와인·온라인 홈술 용품 매출 '껑충'

 

최근 코로나19의 재확산과 긴 장마로 인해 홈술족이 크게 늘었다. 접근성이 좋은 편의점의 경우 와인 판매율이 크게 올랐고, 온라인쇼핑을 통한 홈술 관련 용품 구매도 늘었다.

 

18일 CU에 따르면, 모바일 와인 예약 주문 서비스인 'CU 와인샵'의 이달(1일~16일) 이용 건수가 도입 3개월도 채 안돼 무려 5.2배나 급증했다.

 

지난 6월 처음 론칭한 CU 와인샵은 CU 멤버십 앱 '포켓CU'에서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미리 예약하면 지정한 날짜와 점포에서 상품을 픽업할 수 있는 서비스다.

 

실제, CU에서 와인의 전년 대비 매출신장률은 1~5월 48.6%였으나 CU 와인샵 도입 이후엔 6월 64.1%, 7월 75.5%로 더 큰 성장세를 보였고 최근엔 코로나19와 장마의 영향으로 서비스 이용 건수가 큰 폭으로 늘며 8월 121.8%를 기록했다.

 

CU 와인샵의 가격대별 매출 구성비를 살펴보면, 일반 오프라인 점포와 달리 프리미엄 와인의 인기가 높은 것도 특이한 점이다. CU 와인샵에서 15만원 이상 와인은 전체 매출의 약 30%를 차지하며 8월 전월 대비 신장률은 170%에 달했다.

 

점포에서 3만원 이하 중저가 와인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과 비교하면 굉장히 높은 수치다. CU 와인샵은 모바일을 통해 예약하는 방식으로 고객의 취향이 명확히 반영되는 목적구매 성격이 강한 만큼 고가의 와인도 많은 선택을 받은 것이다.

 

CU는 모바일 와인 예약 고객들의 구매 특성을 분석해 이달 70여 종의 신규 상품들을 프리미엄 와인 위주로 확대 구성했다. 알마비바, 사시까이아, 샤또 오브리옹, 샤또 라피드 로췰드, 로마네 생 비방 등 고가의 프리미엄 와인을 한정 수량으로 판매한다.

 

와인 외에도 2018년 제품 출시 이후 전량 매진을 기록할 정도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핸드앤몰트사의 마왕 임페리얼 스타우트 프리미엄 수제맥주를 30개 한정으로 판매한다.

 

이마트24, 파우치형 칵테일 3종 출시/이마트24

이마트24는 주류 특화 편의점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칵테일과 스파클링 와인 라인업을 8월들어 강화했다. 최근 유튜브 등을 통해 홈술을 다양하게 즐기려는 고객이 증가하는 추세인 만큼, 향후 와인뿐 아니라 위스키, 보드카 등 하드 리큐어(증류주)의 상품 구색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이마트24는 얼음컵과 함께 언제 어디서든 부담없이 마실 수 있는 까페리얼 파우치형 칵테일 3종을 출시했다.보드카 베이스의 과일 풍미가 특징이며, 알코올 도수가 4.5%로 낮아 가볍게 즐길 수 있다.

 

새콤달콤한 라임과 상쾌한 민트 풍미를 강조한 라임 모히또, 청사과 본연의 향긋한 풍미의 애플 마티니, 복숭아 향의 새콤달콤한 피치 크러쉬 등으로 구성돼 있다. 아울러 이마트24는 여름에 어울리는 스파클링 와인 13종을 대상으로 최대 50% 할인 판매하는 프로모션을 이달 말까지 진행한다.

 

G9, '홈술' 용품 판매 2배 이상 급증/이베이코리아

온라인몰을 통한 관련 용품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

 

이베이코리아가 운영하는 트렌드라이프 쇼핑사이트 G9(지구)에서는 지난 1월부터 이달까지 홈술 관련 용품 판매량을 전년 동기와 비교한 결과, 전체 2배 이상(16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술잔 판매량이 167% 증가했다. 맥주잔은 30%, 소주잔은 33% 판매 신장했다. 거실이나 베란다 등에서 홈술 즐기기에 좋은 티테이블 판매량은 97% 늘었고, 와인랙, 와인스토퍼 등이 포함된 와인용품은 121% 증가했다. 안주용 식품도 인기다. 건오징어/건한치(440%), 쥐포(120%), 황태/북어(319%) 등 건어물을 포함해 감자튀김(206%), 피자(122%) 등 냉동/간편조리식품도 158% 증가했다. 와인안주로 부담 없는 치즈는 283% 신장했다.

 

홈술용품을 찾는 연령대는 3040세대가 가장 많았다. 올 기준 구매 비중을 살펴보면, 30대가 45%로 가장 많았고, 40대는 40%를 차지해 근소한 차이를 보였다. 그 뒤로 50대(8%), 20대(5%), 60대 이상(2%) 순으로 이어졌다. 직장 내 2차, 3차 회식으로 이어지는 술 문화가 사라지고, 집에서 가족과 함께 가볍게 술을 즐기는 30대, 40대를 중심으로 홈술 문화가 확대되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G9는 오는 30일까지 '홈술' 기획전을 열고, 홈술 인사템, 각종 안주, 홈바 인테리어제품 등을 선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에 장마까지 겹치면서 '홈술'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았다"라며 "고객의 취향을 반영한 주류와 관련 상품들을 꾸준히 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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