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는 넷플릭스 등 글로벌 공룡기업의 공세에 대응하고 국내 인터넷 기반 동영상 서비스(OTT)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OTT 정책을 총괄하는 '(가칭)OTT 정책협력팀'을 신설하기로 했다.
또 정부 정책 지원 활성화와 해외 진출을 위해 '(가칭)OTT 활성화 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
방통위 한상혁 위원장은 18일 인터넷 기반 동영상 서비스(OTT) 업계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웨이브, 티빙, 시즌, 왓차 등 4개 국내 OTT 사업자와 간담회를 개최했다.
한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국내 미디어 시장은 가입자수, 매출액 등 통계지표를 보면 국내 콘텐츠 플랫폼의 중심축이 케이블TV에서 IPTV로 이제는 OTT로 이동하고 있다"며 "넷플릭스 등 글로벌 서비스 영향력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지만, 국내 OTT는 상호 경쟁으로 해외 서비스와 경쟁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이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플랫폼인 OTT 서비스는 콘텐츠 소비의 중심축이 될 것이며, 우리 K콘텐츠의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며 "하지만 국내 OTT는 과도한 경쟁으로 상호 콘텐츠 제휴가 되지 않지 않는 반면, 넷플릭스는 국내 콘텐츠 제공이 용이하다"는 점을 문제로 지적했다.
한 위원장은 "글로벌 OTT에 의존하는 K콘텐츠가 해외 진출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독자적인 플랫폼 구축이 필요한 상황으로 전략적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OTT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현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글로벌 OTT에 대응하는 국내 사업자간 제휴·협력"이라며 "OTT와 레거시 미디어의 상생, 발전을 통해 미디어산업 전체의 국내 경쟁력을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세계로 진출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OTT 사업자들은 이날 간담회에서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 지원과 지원방식 개선, 콘텐츠 투자 활성화를 위한 M&A 절차 간소화 등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사업자들은 "현재 국내 OTT 시장에서 넷플릭스, 유튜브 등 해외 메이저 사업자들의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다"며 "해외 OTT에 대한 대응과 국내 콘텐츠 경쟁력 제고 등을 위해 정부의 적극적 K-OTT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OTT 사업자들은 "현재 정부 정책 및 지원체계로는 해외 OTT 콘텐츠 대응에 한계가 있다"며 "대작 오리지널 콘텐츠가 제작될 수 있도록 지원대상, 펀드조성, 수익보장 방식 등 콘텐츠 직접 제작지원 방식 개선과 제작비 세제지원 및 콘텐츠 연구개발(R&D) 등 간접지원 확대 등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이에 대해 한 위원장은 "'OTT 활성화 협의체'를 구성해 콘텐츠·플랫폼·시민단체·학계 등의 폭넓은 의견을 수렴할 것"이라며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인공지능(AI) 기반 음성-자막 자동변환시스템 개발 등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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