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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부, 온라인 화상 수출상담회 확대로 비대면 수출 돕는다

업종별 주관단체 활용해 비대면 해외 마케팅 지원

 

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는 수출 유관기관들과 협업해 상반기에 운영했던 온라인 화상 수출상담회를 확대 개편해 8월부터 하반기 지원을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중기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 수출에 새로운 활로를 개척하기 위해 온라인 화상 수출상담회를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추진해왔다.

 

상반기 화상 수출상담회에는 K뷰티·K방역, 브랜드K, 유망소비재 등을 중심으로 총 10회 열렸다. 국내 중소기업 607개사가 참여해 96개국 395개사 바이어와 883건의 상담 건수, 1억3887만 달러의 상담 실적을 거뒀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하반기에는 화상 상담회 참가기업의 요청사항을 반영해 수출 유관기관들과의 추가적인 협업으로 시장·테마별 화상 상담회를 확대한다. 또한 온·오프라인(O2O) 전략 컨소시엄을 새롭게 추가한다.

 

◆시장·테마별 화상 상담회

 

시장·테마별 화상 상담회는 오는 12일 무역협회에서 주최하는 K-푸드 화상 상담회로 시작된다. 지역특화산업, K방역 등과 같은 조달 유망기업, 소부장 기업 등을 대상으로 신남방·신북방 지역의 수출 확대를 목표로 운영한다. 유망소비재 위주로 진행됐던 상반기와 달리 하반기에는 전기·전자·기계·화학 등의 산업재를 중심으로 진행한다.

 

◆업종별 비대면 해외 마케팅

 

업종별 협·단체가 동일·유사업종의 중소기업들로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전준비를 거쳐 화상상담과 사후지원의 3단계로 추진되는 업종별 화상 상담회를 개최한다. 특히 상담 후 실제 계약체결까지 진행될 수 있도록 관리한다. 또한 기존 오프라인 전시회에서 온라인 전시회로 전환한 해외 전시회에 참가를 희망하는 기업에도 참가비용과 온라인 홍보관 구축 등의 지원 범위도 확대한다.

 

◆온·오프라인(O2O) 전략 컨소시엄

 

수출 유관기관의 해외거점, 대기업 현지 유통망 등과 연계해 오프라인 전시·상담회와 온라인 화상 상담회를 결합한 온·오프라인(O2O) 전략 컨소시엄도 선보인다. 현지에 나가기 어려운 중소기업들을 대신해 현지에서 채용한 판매사원이 전시회에 참가한다.

 

제품 홍보와 수출 상담을 통해 한국에 있는 기업들과 실시간 화상 상담을 통해 해외 바이어와 직접 상담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기존 단순 화상 상담회의 단점으로 꼽혔던 다수 바이어 상담, 실제 제품 체험과 현장 계약 등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중기부 심재윤 글로벌성장정책과장은 "기업들의 수요에 부응해 확대 개편된 화상 수출상담회를 연말까지 개최해 중소기업의 비대면 수출이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중기부는 하반기에 소비·판매 트렌드 변화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 패러다임 전환 대비에 나선다. 이에 비대면·온라인 방식 수출지원과 수출시장 다변화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하반기 온라인 화상 수출상담회에 참여를 원하는 기업은 기관별 누리집과 지방청 수출 지원센터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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