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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04월 11일 (금)
IT/과학>방송통신

언택트 시대 달라진 스마트폰 개통…LGU+, 키오스크·라방으로 온라인 서비스 강화

모델들이 '유샵라이브'를 소개하고 있다. /LG유플러스

[메트로신문] 온라인몰을 통한 거래가 늘어나는 '언택트(비대면) 시대'를 맞아 휴대전화 구매 시장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휴대폰 구매부터 개통, 중고폰 보상까지 비대면으로 할 수 있는 유통채널을 마련했다. 특히 은행의 ATM처럼 새벽에도 휴대폰 관련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키오스크도 마련했다.

 

LG유플러스 박준동 전략채널그룹장 상무는 30일 서울 용산구 LG유플러스 본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코로나19 이후 2~3년이 지나면 온라인 채널이 두 배 정도 성장할 것"이라며 "특히 MZ 세대(밀레니얼+Z세대) 가속화로 온라인 서비스 이용 비중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비하기 위해 LG유플러스는 내부적으로 3년, 5년 중장기 계획을 세웠다. 현재 10% 가량 차지하는 온라인 매출 비중은 30%까지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우선 언택트 시대 쇼핑 트렌드인 '라이브 쇼핑'을 통신업계 최초로 온라인직영몰 '유샵'에 도입했다. 실시간으로 고객 문의에 답변하면서 상품 판매를 할 예정이다. '유샵라이브'는 매주 화·금요일 저녁 8시에 진행된다.

 

오는 9월 선보이는 U+키오스크는 고객이 직접 신용카드와 휴대폰 문자인증 후 유심개통과 간단한 CS처리를 할 수 있는 유통채널이다. U+키오스크를 이용하면, 자신에게 맞는 요금제나 부가서비스를 골라서 '셀프개통'할 수 있다. 올 하반기에는 알뜰폰(MNVO)과도 협력해 알뜰폰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유동인구가 많은 서울 강남, 대학가 등에서 시작해 확대·운영할 방침이다.

 

박준동 상무는 "은행이 ATM 기기를 이용하듯 U+키오스크를 통해 야간에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한다"며 "향후 자급제가 활성화 되면 유심을 사거나 교환하려는 고객이 키오스크 등 채널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서비스를 이어주는 O2O서비스도 시작한다. LG유플러스는 유샵에서 휴대폰을 구입하면 당일에 전문 컨설턴트가 배송해주는 '프리미엄 배송' 서비스를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할 예정이다. 컨설턴트들은 고객이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찾아가서 개통해주고, 사용하던 폰에서 새 폰으로 데이터를 옮겨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온라인에서 구매한 휴대폰을 주문 당일 가까운 매장에서 받을 수 있는 '픽업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또 중고 휴대폰을 온라인으로 쉽고, 빠르게 접수하고 현금으로 보상받을 수 있는 '원스탑 중고폰 보상 프로그램' 서비스를 제공한다.

 

어려운 통신 용어도 쉬운 언어로 제공한다. 예를 들어 공시지원금은 '휴대폰 1회 가격 할인', 선택약정할인은 '통신요금 25% 할인' 등으로 풀어서 설명하는 식이다.

 

온라인 채널 이용을 늘리기 위해 공식 온라인몰 유삽에서 온라인 가입하면, '유샵 전용 제휴팩'을 통해 G마켓, 마켓컬리, 옥션, 카카오T 등 제휴처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할인쿠폰을 최대 1만5000원까지 매달 1년간 제공한다.

 

이에 앞서 SK텔레콤 또한 오는 9월 가입 신청부터 휴대폰 받기까지 스스로 하는 무인매장을 선보인다고 밝힌 바 있다. KT도 유·무선 서비스를 직원 대면 없이 체험할 수 있는 '언택트존'을 배치한 차세대 매장을 확대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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