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이동통신사가 온라인몰을 통해 중국 스마트폰 업체 샤오미의 5세대(5G) 이동통신 스마트폰을 출시한다. 국내에 외산 5G스마트폰이 나오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40만원대의 저렴한 가격이 강점이지만, '외산폰의 무덤'이라고 불리는 한국 시장에서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을지 우려의 시선도 있다.
16일 국내 이동통신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는 샤오미의 5G 스마트폰 '미 10라이트'를 17일 공식 출시한다. 11번가, 쿠팡 등 오픈마켓에서도 살 수 있다.
미 10라이트의 강점은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다. 출고가가 45만1000원으로, 국내 출시된 5G 스마트폰 중 가장 저렴하다. 삼성전자의 중저가 5G 스마트폰 '갤럭시A51'에 비해서도 12만원 가량 싸게 살 수 있다.
미 10라이트는 5G 구현을 위해 퀄컴 스냅드래곤765G 5G 칩을 사용했고, X52 모뎀을 갖췄다. 또 4160mAh의 대용량 배터리와 최대 20W의 고속 충전을 지원한다.
40만원대 5G 스마트폰이 출시됨에 따라 코로나19로 잠잠해진 이동통신 유통 시장의 불씨가 살아날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그러나 정작 제품을 선보이는 이동통신 업계는 기대반, 걱정반이다. 국내 시장은 그간 '외산폰의 무덤'이라고 불릴 정도로 해외 업체들의 도전이 쉽지 않았기 때문.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올 1·4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의 80%가 삼성, LG 등 국내 제조사다.
특히 중국 제품에 대한 시선은 곱지 않다. 가격이 낮다고 해도 선뜻 중국산 5G 스마트폰에 몇십만원의 가격을 선뜻 지불할 이용자가 많을지도 미지수다.
이 때문에 KT의 경우 미 10라이트 출시를 고심했다가 막판에 가서야 극적으로 온라인몰을 통해 내놓기로 결정했다. KT와 SK텔레콤은 미 10라이트를 온라인 직영몰에서 판매하고, LG유플러스는 알뜰폰 사업자 파트너를 통해 출시하는 등 소극적 판매에 나서는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다.
업계 관계자는 "5G 스마트폰이긴 하지만 수요가 불분명하다"며 "온라인 한정으로 일단 출시를 해보고 시장 반응이 좋으면 오프라인 유통점으로 늘릴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한정된 물량으로 출시하는 만큼, 오프라인까지 같이 판매하게 되면 판매점·대리점마다 물량이 달라 혼선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한 차원이기도 하다.
다만, 이동통신사들은 미 10라이트를 통해 5G 스마트폰 라인업의 다양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측면은 긍정적으로 보고있다.
또 미 10라이트 출시를 통해 소비자 반응을 보고 삼성이나 LG 등 제조사에서도 중저가 단말 라인업을 확대하는 '메기효과'가 일어날 수 있다는 기대감도 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미 10라이트 출시는 5G 중저가 단말 라인업을 확대하는데 의의가 있다"며 "하반기에는 이를 시작으로 삼성, 애플 등에서도 다양한 5G 단말이 나와 이동통신 시장이 활성화되길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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