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신문] -요소수 업계 리딩 브랜드 '유록스'…12년 연속 1위
-롯데정밀화학, 세계 최대 요소 공장 경험 '노하우'로
"어렵게 기술 등을 개발하고 나면 경쟁사가 그대로 따라 해 허무해지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요소수 업계 '리딩 브랜드'로서, 결국 소비자 편의성이 증대되니 긍정적인 기여를 했다고 생각한다"
디젤차를 선택한 소비자들은 경유와 함께 '요소수'에 대한 고민도 깊을 수밖에 없다. 휘발유나 가스 등을 동력원으로 하는 다른 차량과 달리, 디젤차 소유주는 요소수도 주기적으로 선택하고 관리해줘야 하기 때문이다. 국내에서는 대기환경 보호를 위한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 기준으로서, 2015년 질소산화물을 0.4g/kWh 수준으로 줄여야 하는 '유로6'을 도입함에 따라 디젤차의 배기가스에 대한 규제도 점차 강화돼 왔다. 질소산화물을 제거하는 촉매제인 요소수가 사용되는 이유다.
요소수는 질소산화물을 제거하는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SCR(선택적 촉매 환원) 시스템'에 사용된다. 미세먼지 발생의 'Seed(중심핵)' 역할을 하는 엔진 배출가스의 질소산화물을 깨끗한 물과 질소로 환원 시켜 대기환경 개선에 기여한다는 게 요소수의 기본 원리다. 최근에는 환경규제 대응의 일환으로 SCR 시스템을 적용하는 승용차가 급증하며, 국내 요소수 시장은 60여 개 브랜드로 공급과잉이 이뤄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국내 요소수 시장은 불과 10여 년 전만 해도 불모지에 가까웠다. 2008년 처음 상용차에 적용되기 시작했으나, 이 같은 성과가 있기까지는 많은 이들의 노고가 있었다. 그 가운데 12년 연속 국내 판매 1위를 이어온 제품 '유록스'를 개발해 낸 장본인이자, 요소수 업계 산증인인 롯데정밀화학의 윤희용 상무를 만나봤다.
윤희용 상무는 1996년 화섬 및 화학회사인 KP케미칼에서 시작해, 지금의 롯데정밀화학 상품 B2C 담당에 이르기까지 약 24년의 시간 동안 화학업계에 몸을 담았던 인물이다. 그런 그는 다소 우연찮은 계기로 요소수를 개발하게 됐다고 털어놨다.
윤 상무는 "2000년 중반쯤 군산 소재 타타 대우 상용차 회사에서 롯데정밀화학이 요소수를 만들어 줄 수 있겠냐고 제안해왔다. 화물차를 만드는 회사인데, 환경규제를 준수하기 위해 요소수를 사용하는 '선택적 촉매 환원 시스템'을 차에 부착하겠다는 말이었다"며 "배기가스를 모두 내뿜으면 질소산화물이 너무 많이 나오기 때문에 기존에는 다시 실린더에 넣고 재연소 시켰다. 그런데 이제 요소수를 사용해 질소산화물을 잡아주는 시스템을 부착하겠다고 해서 요소수를 개발하게 됐다"고 밝혔다.
물론 요소수의 불모지였던 시절, 국내에서 제품을 개발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었다. 말 그대로 요소수에 대한 정보가 전무하니, 하나부터 열까지 모든 것을 고민하고 시행착오를 겪으며 개발해야 했다. 이에 윤 상무는 이미 요소수 시장이 성장해있던 유럽과 일본 등 선행 시장을 돌아다니며 직접 몸으로 부딪칠 수밖에 없었다.
그는 "알려주는 이가 없다 보니, 유럽이나 일본 등 선행시장을 많이 다녔다. 그래서 벤치마킹을 통해 아이디어나 인사이트를 얻었고, 한국 실정에 맞게 적용해 개발했다. 특히 유럽의 경우, 당시 요소수 주입기를 보며 내부재질 등까지 알 수는 없었다. 하지만 그걸 국내 실정에 맞게 테스트를 거쳐 만들었다"며 "일본은 규슈 등 특정 지역 위주로 다녔는데, 회사들이 자체 브랜드 없이 '애드블루' 로고만을 기재한 채 제품을 판매했다. 즉, 브랜딩의 개념이 없었고, 거기서 '유록스'라는 자체 브랜드 등록을 착안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애드블루는 독일 자동차 공업협회가 제정한 요소수 국제품질 표준으로서, 특정 품질 기준을 통과한 제품만 해당 상표를 사용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애드블루는 믿고 사용할 수 있는 고품질 요소수의 인증 마크로 자리 잡았다. 일부 차종은 요소수 부족 경고등을 애드블루 마크로 표기하기도 한다. 유록스를 제조하는 롯데정밀화학은 애드블루 초기 멤버로서, 영구 상표권을 보유하고 있다.
윤 상무는 롯데정밀화학의 요소수 브랜드 '유록스'의 품질 하나만큼은 어떤 제품보다 뛰어나다고 자부했다. 실제 유록스는 1967년 세계 최대 수준의 요소공장을 가동한 이래 54년간 요소 비즈니스를 이어온 롯데정밀화학의 노하우가 밑바탕이 됐다. 이에 따라 유록스는 현재 국내뿐 아니라 볼보, BMW 등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에 순정 부품으로 납품되며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또, 최근엔 3.5L 프리미엄 소용량 신제품이 메르세데스-벤츠의 순정 용품으로 등록되며 그 가치가 다시 한번 입증됐다.
그는 "유록스는 요소수의 법적 품질 인증 기준을 충분히 만족하고, 더 엄격한 잣대로 관리된다. 탁도와 파티클, 필터칼라 등 세 가지 자체 품질 기준을 마련해, 정부가 제시하는 인증 기준보다 훨씬 까다로운 검증 절차를 두고 있다"며 "이를 위해 PPB(Parts Per Billion)까지 측정이 가능한 고가의 실험 및 검사 장비를 갖추고, 전문 연구 인력을 고용해 지속가능한 품질 개선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국내 60여 개의 요소수 브랜드 중 자체 분석 시설과 인력을 갖추고 있는 곳은 한 손에 꼽을 정도"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윤 상무는 유록스를 통해 처음 B2C 사업을 하게 되며 남다른 경험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롯데정밀화학은 기존 B2B 비즈니스를 하던 화학회사인데, 유록스를 계기로 사업영역이 케이블TV나 유튜브, 네이버 광고 등 B2C로 확대된 바 있다. 이에 따라 실례로 영상 광고 조회 수의 상승 등 겉으로 확연히 드러나는 부분들을 보며 보람을 느끼고 있다는 말이다.
마지막으로 그는 요소수 사용에 다소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비자들에게 "요소수는 액체인데 약간 점성이 있다. 하지만 차에 흘려도 얼룩이 안 지기 때문에 그냥 닦아주면 괜찮다. 피부에 묻더라도 물로 씻어주면 된다"며 "다만 철, 구리, 황동 등은 묻고 안 닦으면 녹슬 수도 있으니 닦아줘야 한다. 그러나 자동차는 도색이 돼 있기 때문에 겁내지 않으셔도 된다"고 덧붙였다.
한국산에 대한 미국의 '25% 상호관세' 부과가 한시적으로 중단됐다. 지난 9일(현지시간) 발효된 지 불과 13시간 만이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돌연 90일간의 유예 기간을 두겠다고 했다. 오는 7월 상순까지 한국 등 각국의 수출품에 10%의 기본관세만 매긴다는 것이다. 중국만 유예 대상에서 제외됐다. 전 세계의 상당 기업·정부가 시간을 벌었다. 정치 문제가 동시에 얽혀 있는 우리나라도 예기치 못한 국면을 맞게 됐다. 6·3 대선 이후에도 유예의 시간이 한 달간 더 주어진다. 이에 선거운동 기간 각 후보가 나름의 해법을 공약에서 비중 있게 다룰 것으로 보인다. 다만, 기업들의 존망이 걸린 워싱턴발 무역전쟁이 국내에선 표를 얻기 위한 정무적 수단으로 쓰일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우리 정부는 일단 6월3일 이전까지의 '1단계' 협상에 나섰다.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체제하에서 양국의 통상당국이 움직인다. 관세 25%를 막기 위해선 백악관이 원하는 바를 내줘야 할 처지다. 통상 현안뿐 아니라 국방 등의 여타 부문 요구가 협상 테이블에 오를 수 있다. 이 경우 2개월 뒤 물러날 한 대행의 임의적 결정이 가능할지도 관건이다. 한 대행은 간밤에 단행된 유예 조처와 관련해 "앞으로 90일 동안 모든 협상에 진전을 보여서, 관세의 부담으로부터 벗어나도록 더욱더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 대행은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무역에 의존해서 우리의 성장과 발전을 많이 기대고 있는 대한민국으로서 여러 장관의 각별한 노력을, 또 의지를 촉구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과 달리) 75개국 이상이 무역과 무역장벽, 관세, 환율조작, 비금전적 관세에 대한 해결책을 협상하기 위해 (미국) 상무부, 재무부, 무역대표부 등에 연락을 취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 국가들은 나의 강력한 제안에 따라 미국에 대해 어떤 식으로도 보복하지 않았다는 점에 근거해, 90일간 유예하고 이 기간에 상호관세를 10%로 대폭 낮춰 즉시 발효되도록 승인했다"고 밝혔다. 반면 보복관세로 대응한 중국에는 추가 관세를 적용해 통관을 거칠 때 총 125%를 물리겠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SNS(사회관계망서비스) 트루스소셜에 "중국의 세계 시장에 대한 존중이 결여된 데 따라, 미국은 중국산에 대한 관세를 즉시 125%로 올린다"라고 썼다. 그럼에도 트럼프는 협상의 여지를 공개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대(對)중국 관세 도합 125%'라는 으름장 직후 그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날 것인가'라는 기자 질문에 "물론 나는 그와 만날 것이다. 시 주석은 내 친구다. 나는 그를 좋아하고 존중한다"라고 답했다. 또 "시 주석은 아주 똑똑한 사람이라서 결국 좋은 거래를 바랄 것"이라며 "어느 시점에는 그와 통화하게 될 거고, 그러면 모든 것이 빠르게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인공지능(AI) 반도체 수요가 폭증하면서 차세대 반도체 핵심 소재로 떠오른 '유리기판'을 둘러싸고 삼성, SK에 이어 LG까지 가세하며 국내 3사의 기술 선점 경쟁이 본격화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유리기판은 반도체 칩이 실리는 기판을 기존 플라스틱 계열의 유기기판 대신 유리로 대체한 것이다. 유리는 열에 강하고 표면이 평탄해 고온에서도 변형이 적어 미세 회로 구현에 유리하다. 실제로 유리기판을 사용하면 데이터 처리 속도를 높이면서 전력 소모는 줄일 수 있어 '꿈의 기판'으로 불린다. 글로벌 반도체 업계의 관심도 뜨겁다. 인텔, 엔비디아, AMD 등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이 차세대 제품에 유리기판을 적용하겠다는 계획을 속속 공개하고 있다. 인텔과 AMD, 브로드컴 등은 내년부터 유리기판을 상용 칩 패키지에 도입하기 위해 준비 중이며, 인텔은 2030년까지 유리기판을 적용한 상용 제품 출시를 예고했다. 국내에서는 삼성전기가 가장 발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삼성전기는 세종 사업장에 유리기판 파일럿 생산라인을 구축하고, 이르면 2분기 중 시제품 생산을 시작할 계획이다. 장덕현 삼성전기 사장은 지난 1월 열린 CES 2025에서 "올해 반도체 유리기판 샘플(시제품)을 프로모션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삼성전기는 지난 2월 코닝, YMT, 이노메트리 등 유리기판 제조 관련 기업들과 협력해 대량 양산 체제도 함께 준비 중이다. SK는 SKC 자회사 앱솔릭스를 통해 미국 조지아주에 유리기판 생산 공장을 지난해 완공했다. 앱솔릭스는 세계적인 반도체 장비 업체인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AMAT)와의 합작사다. 현재 시제품 생산과 고객사 평가를 진행 중이며, 2026년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후발주자인 LG이노텍도 최근 본격적인 시장 진입을 선언했다. 최근 경북 구미 공장에 유리기판 시험생산 라인을 구축하기 위해 핵심 공정 장비 발주를 시작했다. 지난달에는 경상북도 및 구미시와 유리기판 개발 및 생산 기반 강화를 위한 6000억원 규모의 투자 협약(MOU)을 맺었다. 이를 통해 구미사업장을 플립칩 볼 그리드 어레이(FC-BGA) 기판과 유리기판의 차세대 생산 거점으로 키운다는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유리기판 초기 시장을 누가 선점하느냐'에 따라 향후 반도체 패키징 산업의 주도권이 갈릴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창민 KB증권 연구원은 "AI 확산으로 데이터 처리량이 기하급수로 증가하면서 2030년쯤엔 기존 유기기판으로는 감당이 어려울 것"이라며 유리기판 수요 확대를 전망했다. 실제로 시장조사업체 인사이트 파트너스에 따르면 유리기판 시장은 올해 약 2300만달러(약 316억원)에서 2034년 42억달러(약 5조7000억원)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반도체주들의 변동성이 커지면서 국내 대표 반도체주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도 약세 흐름을 보이고 있다. 1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50분 기준 삼성전자는 전일보다 1400원(2.48%) 내린 5만5000원, SK하이닉스는 5900원(3.22%) 하락한 17만73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전날에는 삼성전자가 4%대, SK하이닉스는 8% 넘는 상승률을 기록하며 강세 마감했지만, 하루 만에 분위기가 급변했다. 이는 간밤 미국 주식시장에서 반도체 관련주들이 일제히 하락세로 돌아선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90일 후 상호관세 유예’를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미·중 무역 갈등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면서 시장의 불확실성이 이어지고 있다. 10일(현지시간) 엔비디아는 전 거래일 대비 5.91% 내린 107달러에 거래를 마쳤고, 브로드컴(-6.94%), 퀄컴(-6.40%), TSMC(-4.80%) 등도 하락 마감했다.
비만 치료제 '위고비(Wegovy)'가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 관심을 받는 가운데 미국에서 공보험 등재 추진이 전격 철회됐다. 국내에서도 "비만을 질병으로 보고 보험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지만 아직은 높은 약값을 환자가 온전히 떠안아야 하는 실정이다. 1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비만 치료제 위고비를 연방 정부의 메디케어(노년층 의료보험)와 메디케이드(저소득층 의료보조)에 포함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이전 바이든 전 대통령은 "월 1000달러(약 146만원)에 달하는 비만치료제 비용을 정부가 일부라도 지원해 더 많은 환자가 약물을 이용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지만 트럼프 행정부가 이를 공식 철회했다. 미국 메디케어·메디케이드 서비스센터(CMS) 역시 지난 4일 "비만 치료제에 대한 보험 범위를 확대하지 않을 것"이라고 명확히 했다. 로버트 F. 케네디 미국 보건복지부 장관은 "비만 문제를 해결하려면 의약보다 건강한 식생활이 우선"이라는 입장을 강조해 의료재정 부담과 약물 남용에 대한 우려가 작용했다는 평가다. 그럼에도 위고비를 비롯한 'GLP-1 계열' 비만치료제는 이미 시장에서 폭발적 반응을 얻고 있다. 국내에서 지난해 10월 출시된 위고비는 보름 만에 1만1368건의 처방을 기록했고 11월에는 1만 6990건으로 경쟁 약물인 삭센다를 넘어섰다. 올해 1월에는 2만2051건으로 두 배 가까이 성장했다.. 다만 비만 치료제는 보험 혜택 사각지대에 있다. 국내에서는 아직 위고비와 삭센다 등의 비만치료제가 건강보험에 적용되지 않는다. 실손보험 역시 대부분 면책으로 규정하고 있다. 1세대부터 4세대 실손보험에 이르기까지 비만을 '보상하지 않는 손해' 범주에 포함해 의료비 부담을 전액 환자에게 돌리는 구조다. 게다가 위고비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받았으나 국민건강보험 약제급여목록에도 등재되지 않아 고가의 약값을 환자 본인이 그대로 감당해야 한다. 아울러 출시를 앞둔 5세대 실손보험에서도 비만 치료제를 보장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3세대까지 약관을 보면 비만 E66코드가 아예 보상하지 않는 손해"라며 "4세대 실손보험은 비만치료도 급여에 한해 부책(보장가능)이나 보장을 받기 위해선 약제급여목록로 등재되어 있어야 하지만 비만약은 등재되어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어 "4세대와 마찬가지로 5세대도 비만 치료제를 보장하진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영보험업계에서도 소수 상품이 예외적으로 비만치료제를 보장하고 있지만 가입 문턱이 높다. 삼성화재는 '비만 동반 주요 대사질환 비급여 GLP-1 치료비 특약'을 판매 중이나 고혈압 등 대사질환 진단을 받은 사람이며 BMI(체질량지수) 30kg/㎡ 이상일 때만 가입이 가능하다. 일각에서는 비만을 단순 미용 이슈가 아닌 만성질환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비만 치료가 고비용 비급여 항목으로 분류된 현 상황에서는 환자들의 치료 지속성이 떨어지고 그로 인해 치료 효과가 제한되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이에 치료비 부담을 완화하는 정책적 접근이 시급하다는 주장도 나온다. 김민선 비만학회 이사장은 "비만은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의료적 접근이 필요한 질환으로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 정책적 지원이 필수적"이라며 "급여화 확대, 의료진 교육 강화, 사회적 인식 개선 캠페인 등으로 보다 체계적인 비만 관리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주형기자 gh471@metroseoul.co.kr
'크보빵' 터졌는데 롯데자이언츠만 없다, 이유는? SPC삼립이 KBO와 협업해 만든 '크보빵'이 '포켓몬빵'의 아성을 넘었는데, 10개 구단 중 롯데자이언츠만 유일하게 제외됐다. '크보빵'은 프로야구 각 구단의 특징을 담아 빵으로 구현한 제품이다. 빵 외에 선수단 스티커가 함께 들어 있어 판매 시작 3일 만에 누적 판매량 100만봉을 넘어설 정도로 인기다. 각종 인터넷엔 구매 인증 후기가 쏟아지고 인기 선수 스티커의 경우 고가에 거래되고 있다. 하지만 롯데자이언츠는 식품 계열사인 롯데웰푸드가 제빵 사업을 하고 있어 '크보빵'을 출시하지 않았다. 이에 롯데자이언츠 팬들 사이에서 불만이 터져나왔다. 팬들의 성화에 뒤늦게 응답한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프로야구의 마케팅 파급력과 팬들의 요구 등을 듣고 관련 상품 출시를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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