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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기식에 꽂힌 제약사들..코로나19 이후 4.6조원 시장에 도전장

국내 제약사들이 건강기능식품(건기식)에 대한 비중을 늘리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건기식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새로운 건기식 브랜드를 앞세워 신제품을 출시하고, 전용 온라인몰을 오픈하는 등 새로운 수익 창출을 위해 발빠르게 대응하는 추세다.

 

9일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는 지난 2014년 1조6310억원에서 지난해 4조6000억원 까지 확대되며 연평균 11% 성장했다. 제약사들이 코로나19로 인한 충격을 극복하기 위해 건기식 사업 확장에 앞다퉈 나서는 것도 이 때문이다. JW생활건강은 최근 건기식 새 브랜드 '마이코드' 신제품 3종을 처음 선보이며 마케팅 활동에 본격 나섰다.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마이코드 신바이오틱스 유산균 100억'과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마이코드 루테인지아잔틴&아스타잔틴',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마이코드 알티지 오메가3 1000㎎' 등이다. JW생활건강은 이번 출시한 3종을 시작으로 멀티비타민, 칼슘제 등으로 제품라인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JW생활건강은 지난 5월 건기식 전문 쇼핑몰 '마이코드몰'을 오픈한 바 있다.

 

GC녹십자 역시 지난 달 건기식 브랜드 '건강한가'를 론칭하고 G마켓을 비롯한 오픈마켓 등을 통해 유통망을 확장하고 있다. 대표 제품으로는 지씨 프리바이오틱스, 지씨 알티지 오메가, 지씨 멀티비타민 미네랄, 지씨 루테인 아스타잔틴, 지씨 홍삼, 지씨 아연 등이 있다.

 

대웅제약도 지난 4월 생활습관과 증상별 맞춤 건기식 6종을 출시하며 사업영역을 확대한데 이어 이달 혈압과 혈행 건강을 동시에 케어할 수 있는 '세노메가 큐텐+'를 새롭게 출시했다.

 

CJ헬스케어가 사명을 바꾼 HK이노엔은 건기식 전문브랜드 '뉴틴'을 론칭하고 본격적인 건기식 사업 확대에 나섰다. 뉴틴은 피로·면역관리, 스트레스관리 및 스피루리나, 비타민D 등 관리영역과 소재별로 나눠 21개 제품을 출시했으며, 앞으로도 남녀노소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제품들을 연이어 출시할 예정이다.

 

회사측 관계자는 "기존 숙취해소제품과 홍삼, 유산균 제품을 보유하고 있었다"며 "연평균 7% 이상 커지고 있는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성장세에 발맞춰 최적의 영양 밸런스를 유지할 수 있는 맞춤형 뉴틴 시리즈를 지속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유한양행은 지난 달 자회사 유한건강생활이 백수오 건기식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밝혔다. 내츄럴엔도텍과의 업뮤협약을 통해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 원료로 만든 완제품을 독점 공급받고 판매권도 확보하게 된다. 유한양행은 지난해 4월 건기식 브랜드 뉴오리진을 별도 법인으로 분리하며 건기식 사업 분야를 강화한 바 있다.

 

동국제약은 지난해 12월 31일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동영제'를 론칭하고, 피로개선 멀티비타민, 피부건강 항산화 멀티비타민, 기억력 개선 멀티비타민 등을 출시했다.

 

주요 제약사들 가운데 가장 성과가 뛰어난 곳은 종근당 그룹이다. 그룹 자회사인 종근당건강은 지난해 3539억원의 매출일 기록하며 전년 매출(1824억원) 대비 94% 성장했다. 주력 제품인 생유산윤 락토핏은 지난해 2000억원 가량의 매출을 기록, 전년(800억원) 대비 2배 이상 성장한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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