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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행세일 만난 제로페이, 누적 결제 5천억 넘었다

제로페이, 시행 1년 6개월 만에 거둔 성과

 

소상공인에 0% 수수료 결제 서비스 '매력'

 

동행세일과 페이백·경품 이벤트 등 실시

 

제로페이 결제액 현황. /중기부

제로페이가 생활속에서 결제 인프라로 빠르게 자리매김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모바일 간편결제 시스템인 '제로페이' 누적 결제액이 1년 6개월만에 5000억원을 넘었다고 1일 밝혔다.

 

중기부는 지난해 1월 시작한 제로페이 결제 서비스는 특히 이번주부터 시작한 동행세일 기간에만 240억원이 결제돼 전국적인 판매·할인행사 영향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 영향 등으로 비대면 소비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며 3월 이후 가맹점 신청도 눈에 띄게 증가했다.

 

제로페이 가맹점은 6월 말 기준 총 56만9000개로 지난해 말보다 75.6% 늘었다. 가맹점의 업종별 현황은 음식점이 14만개(24.6%)로 가장 많았다. 이후 생활·교육 10만6000개(18.6%), 편의점·마트 7만4000개(13.0%), 기타 5만4000개(9.6%), 의류·잡화 4만6000개(8.1%) 순이다.

 

특히 제로페이는 소상공인에 대해 0%대의 수수료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한다. 연 매출액 8억원 이하인 52만개 소상공인 가맹점은 제로페이로 결제된 매출액에 대해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다.

 

또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과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도 제로페이 모바일상품권으로 지급돼 제로페이 성과에 일조했다. 지역사랑상품권·재난지원금 등은 일상생활과 밀접한 곳에서 많이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 가맹점의 업종에 따른 결제금액은 음식점이 22.7%로 가장 높았기 때문이다. 이어 편의점·마트 21.0%, 생활·교육 14.5%으로 높은 수치를 보였다. 가맹점의 업종에 따른 모바일상품권 결제금액도 편의점·마트가 22.4%로 가장 높았다.

 

한편 동행세일과 연계해 제로페이를 통해 5000원 이상 결제하면 결제금액의 5%를 돌려주는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다만 지역사랑상품권은 해당되지 않는다. 또 결제사별로 1인당 최대 5만원까지 돌려받을 수 있다. 결제액 5000억원 달성을 기념해 오는 3일부터 2주 동안 제로페이 결제 고객을 대상으로 경품 이벤트도 진행한다. 소비자가 가맹점에서 제로페이로 결제 후 인스타그램에 결제 인증샷 및 해시태그를 남기면 추첨을 통해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등의 경품을 준다.

 

한국간편결제진흥원 윤완수 이사장은 "제로페이가 누적 결제 5000억원을 돌파했다는 것은 결제 인프라로 서서히 자리 잡아가고 있다는 신호"라며 "단순 결제뿐 아니라 지역사랑상품권, 재난지원금 연계 등 제로페이의 확장성은 무궁무진하고, 더 편리한 제로페이가 되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중기부 권대수 소상공인정책관은 "전통시장과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이달 12일까지 진행하는 동행세일 기간에 5000억원을 돌파해 더욱 의미 있다"면서 "제로페이가 소상공인 경영 여건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결제수단으로 정착되도록 정책적 지원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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