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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미콘社, 레미콘 운반비 15% 인상 요구에 '발끈'

레미콘운반사업자, 7월1일부터 사측에 인상 요청

 

레미콘공업協·서울경인레미콘조합, 기자회견 열어

 

업계 "건설경기 침체 고사 위기…과도한 인상 안돼"

 

수도권에서 레미콘을 운영하는 회사들이 레미콘 운반사업자들의 '운반비 15% 인상 요구'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29일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열고 있다. /중기중앙회

레미콘 회사들이 레미콘을 운반하는 차주들의 운반비 15% 인상 요구에 발끈하고 나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와 정부의 강도 높은 부동산 대책으로 주택을 포함한 건설경기가 극도로 침체돼 있는 상황에서 두자릿수 인상 요구가 과도하다고 여론에 적극 호소하면서다.

 

이런 가운데서도 레미콘사들은 고통 분담 차원에서 예년 수준인 평균 5% 정도의 운반비 인상은 감내할 수 있다는 분위기다.

 

서울경인지역 레미콘사들은 29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레미콘 운반사업자의 과도한 운반비 인상 요구에 반대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레미콘을 생산 공장에서 건설 현장까지 믹서트럭으로 나르는 운반사업자들은 개인사업자다. 전국 레미콘 시장의 45% 정도를 차지하는 수도권에는 137개 레미콘사가 205개 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여기엔 약 9500명의 운반사업자들이 소속돼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수도권 레미콘사들은 "건설경기 침체와 코로나19 사태로 레미콘사의 출하량은 전년보다 19% 이상 줄어들어 경영상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음에도 고용을 유지하고 국민과 함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면서 "매년 상생 차원에서 (제조사들은)레미콘 운반비를 5~6% 수준씩 인상해왔는데 아직 계약이 끝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운반사업자들이)일괄적으로 7월1일부터 15% 인상을 요구하는 동시에, 이를 관철시키기 위해 집단으로 운송을 거부하겠다는 것은 제조사 입장에선 무리한 일이라고 토로했다.

 

일반적으로 레미콘사와 운송사업자간 운반비 협상은 개별 회사에 있는 상조회를 통해 진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개별사·공장마다 협상 수준이 조금씩 다르다.

 

이런 상황에서 가뜩이나 어려운 실정에, 집단적으로 '운반비 15% 인상'을 요구하고 나선 것을 전혀 납득할 수 없다는 게 레미콘사업자들의 입장이다.

 

업계에 따르면 전국레미콘운송총연합회(전운연)측은 지난 3월 말 개별 제조사에 현재 운반비 단가에서 15% 인상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면서 전운연은 5월과 이달 들어 한국레미콘공업협회와 서울경인레미콘공업협동조합 등 개별 조합에 운반비 인상을 놓고 단체협상을 요구했다.

 

정진학 레미콘공업협회장은 "운반사업자들의 요구대로 운반비를 15% 올려주고, 건설업체에 레미콘 단가를 인상해 줄 것을 요구하면 좋겠지만 역시나 어려운 건설사들이 이런 요구를 들어줄 가능성은 많지 않다"면서 "게다가 건설사들이 인상된 레미콘 가격을 분양가에 반영하면 결국 국민들에게 그 피해가 전가되는 결과가 된다"고 설명했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 레미콘 1회당 운반비는 평균 4만6500원 정도다. 이외에 유류비, 식비는 회사에서 별도로 지급하고 있다. 하루 평균 5회씩 운반하고, 22일의 영업일수를 고려하면 레미콘 운반사업자들이 한 달간 벌어들이는 돈은 516만원 정도다. 연봉으로는 약 6100억원이 넘는다.

 

이런 상황에서 다시 15%를 올려주면 월수입은 약 588만원, 연봉은 7059만원 정도에 이른다는게 업계의 추산이다.

 

김영석 서울경인레미콘조합 이사장은 "컨테이너, 탱크로리, 카고 등 타 업종 운반사업자의 월수입은 한국교통연구원의 연구 결과 기준으로 200만~400만원 정도로 레미콘 운반사업자의 수입이 월등히 높다"면서 "경기 침체 등으로 문닫는 곳도 생기는 등 레미콘회사들의 사정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과도하게 인상을 요구하는 것은 들어줄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김 이사장은 "국가적인 위기를 위해 다 노력하고 있는 시점에서 (운반사업자들은)건설현장을 볼모로 파업 등 집단행동을 할 것이 아니라 협상을 위해 성실하게 임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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