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자동차그룹이 새롭게 출시한 그랜저와 아반떼·K5 등 신형 세단의 인기가 예사롭지 않다.
그동안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인기에 밀려 좀처럼 판매량 반등을 하지못했던 승용차 시장이 매력적인 디자인과 높은 상품성을 앞세워 판매량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8일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올해 들어 5월까지 승용차 판매 중 세단 비중이 48.5%로 상승했다. 이는 2017년 동기간 50.1% 이후 3년 만에 가장 높은 수치다. 세단 비중은 2018년 1∼5월 43.8%에 이어 팰리세이드 등 SUV 신차가 전면에 나섰던 지난해엔 43%로 떨어진 바 있다.
세단 판매량은 올해 들어 19만1591대로 전년 동기대비 (16만8480대) 13.7% 증가했다. 올해 5월까지 SUV 비중은 40.2%로 작년과 같은 수준에 머물렀다. 2017년 29.1%에서 2018년에 36.5%, 이어 작년에 40.2%로 치솟았던 기세가 멈칫했다. 올해 들어 SUV 판매량은 15만8639대로 작년(15만7528대)보다 조금 늘긴 했다.
승용차 중에 세단과 SUV 외에는 해치백이나 밴 등이 일부 있다.
현대차는 올해 세단 판매 비중이 58.6%다. 지난달 판매 1∼3위를 모두 세단이 차지할 정도였다.
지난달 1위는 1만3416대가 팔린 그랜저다. 그랜저(사진)는 지난해 11월 부분변경 모델이 나온 뒤 7개월 연속 내수 판매 1위를 놓치지 않고 있다. 그랜저는 법인 차도 주문 후 대기기간이 두달 이상 소요될 정도로 인기다.
그랜저는 올해만 이미 6만2000대 가까이 팔려서 4년 연속 연간 10만대 판매 기록 달성도 가능해 보인다. 4월 7세대 모델이 나온 아반떼는 지난달 9382대가 팔렸다. 작년 같은 달보다 두 배 수준이다. 쏘나타는 5827대로 3위였다.
기아차에서는 지난해 말 출시된 3세대 K5가 8136대 판매되며 세단 인기를 주도했다. 디자인에서 호평을 받은 K5는 '형님'인 현대차의 동급 쏘나타 판매실적을 훌쩍 넘어섰다.
K5는 올해 들어 3만6679대 팔리며 작년 동기대비 124% 증가했다. K7도 4464대 팔리는 등 여전히 실적이 좋았다. 현대·기아차 SUV에선 올해 신차가 나온 기아차 쏘렌토(9097대), 출시 이래 인기가 계속되는 셀토스(5604대)와 현대차 팰리세이드(4177대)가 판매를 주도했다.
이런 추이는 SUV 수요가 크게 늘긴 했어도 승차감 등에서 세단을 찾는 수요가 여전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디자인과 상품성이 좋은 세단 신차들이 나오자 세단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수요가 몰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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