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팬데믹 여파로 전 세계가 디지털 혁신 격변기에 들어선 가운데, 채널톡 비대면 고객상담 서비스가 일본 등 글로벌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25일 온라인 고객상담 메신저 채널톡에 따르면 일본, 영국, 미국, 홍콩, 인도네시아 등 전세계 22개국에서 채널톡 솔루션을 도입하며 비대면 온라인 고객 상담 환경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채널톡에 대한 일본 시장의 반응은 폭발적으로,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4개월간 채널톡을 도입한 일본 기업 수는 전년 동기 대비 무려 8배나 수직 상승했다. 이 중 코로나19 확산세가 절정에 달했던 3월과 4월 사이 신규 가입 기업이 1.5배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대표적으로, 일본의 식물 커머스 기업 료쿠치플랜츠 쇼핑은 채널톡 도입 이후 소셜 메신저 '라인'의 회원 계정 등록량이 10배 증가했으며 채널톡 채팅 상담과 라인 상담 내역 연동을 통한 고객 관리를 실현해 매출이 120% 상승하는 쾌거를 일궈냈다.
이처럼 일본 시장에서 채널톡에 대한 수요가 급상승하게 된 데에는 현지 시장에 대한 이해가 있었기에 가능한 것으로, 채널톡은 일본의 접객문화를 온라인으로 가장 잘 구현해 냈다.
현재 채널톡은 전체 매출의 10%가 해외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해외 매출 비중이 20%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채널톡을 운영하는 조이코퍼레이션 최시원 대표는 "코로나19 팬데믹 현상으로 전 세계의 서비스와 업무형태가 비대면 온라인 중심으로 급변하면서 채널톡을 도입하는 해외 기업들이 급증하고 있다"며 "코로나19로 촉발된 디지털 전환이 급물살을 타고 있는 만큼 전세계에 채널톡을 알리고 국내 IT 기술력을 해외에 수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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