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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IT/인터넷

IPTV 유료방송 시장 점유율 50% 넘어서

유료방송 매체별 가입자수 비교. /과기정통부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IPTV)이 지난해 하반기 유료방송 시장 점유율 50%를 넘어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2일 이 같은 내용의 종합유선방송(SO), 위성방송, IPTV의 '2019년 하반기 가입자 수 조사·검증 및 시장점유율 산정 결과'를 발표했다.

 

매체별 6개월간 평균 가입자 수는 IPTV는 1683만2979명(50.10%)으로 처음으로 절반을 넘어서 '유료방송의 대세'임을 입증했다. 특히, 지난 2017년 11월 SO 가입자수를 처음 앞선 후 IPTV는 지속적으로 증가한 반면 SO는 감소해 가입자수 격차는 지난해 12월 말 기준 약 365만명으로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SO 가입자수는 1355만7530명명(40.35%), 위성방송은 321만975명(9.56%)으로 뒤를 이었다.

 

지난해 하반기 전체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3360만1484명으로 지난해 상반기 대비 57만명이 증가했다.

 

최근 3년간 주요사업자별 시장점유율 변화. /과기정통부

사업자별로는 KT가 737만7514명으로 시장 점유율 21.96%를 기록해 가장 많았고, SK브로드밴드가 509만864명(15.15%), LG유플러스가 436만4601명(12.99%)으로 뒤를 이었다. 가입자수 조사에서 IPTV 3사가 상위 1~3위를 차지했으며 점유율도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LG헬로비전이 400만4190명(11.92%), KT스카이라이프가 321만975명(9.56%) 순이었다.

 

또 KT와 KT스카이라이프를 합산한 가입자 수는 1059만명(상반기 1034만명), LG유플러스와 LG헬로비전(구 CJ헬로)을 합산한 가입자 수는 837만명으로, 유료방송 시장에서 각각 31.52%와 24.91%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했다.

 

지난해 하반기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의 합산규제 일몰 전후 시장점유율을 비교해보면 사업자별 증가폭은 이전과 유사한 수준으로 분석됐다.

 

하반기 가입자 증가폭은 4% 수준으로 소폭 증가했으며, 2015년 하반기 이후 매반기별 80만명 이상 증가하던 가입자 수는 2018년 상반기부터 증가폭이 감소해 약 50만명대를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입자 유형별로는 사업자와 계약을 맺어 하나의 서비스를 받는 개별가입자는 1658만9740명으로 약 절반 수준인 49.37%를 차지해 가장 많았고, 다수의 서비스를 받는 복수가입자가1447만753명(43.07%), 입주자 대표회의 등을 통해 단체로 계약하는 단체가입자가 2540만991명(7.56%) 순으로 집계됐다.

 

이번 가입자 수 산정 시, 관련 규정에 따라 위성방송 수신만 가능한 예외지역 가입자 15만4000명 및 공동수신설비 유지보수 계약자 35만8000명은 가입자 수로 포함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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