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의 합병 법인이 오는 30일 출범한다. SK브로드밴드의 티브로드 합병은 전국 사업자인 인터넷TV(IPTV)가 지역 SO를 합병하는 최초 사례다. 이에 따라 유료방송 시장에 지각변동이 일어날지 주목되고 있다.
2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의 합병법인인 'SK브로드밴드'가 오는 30일 출범을 앞두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여파와 황금연휴를 앞둬 출범식 행사는 따로 열지 않을 예정이다.
최근 유료방송 시장은 LG유플러스의 CJ헬로(현 LG헬로비전) 지분 인수 이후 SK브로드밴드의 티브로드 합병이 마무리 되며 시장 격동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번 합병법인 출범으로 지난해 3월부터 이어진 유료방송 M&A 절차가 1년을 넘겨서야 마무리 짓게 됐다. 이후에는 통신사가 케이블TV를 품으며, 통신사가 주도하는 '3강 체제'로 미디어 시장이 재편될 것으로 보인다.
LG헬로비전은 LG유플러스의 인터넷TV(IPTV) 킬러 콘텐츠인 '아이들나라'를 이식하는 등 M&A 시너지 효과가 가시화되고 있다. 송구영 LG헬로비전 대표는 이날 임직원들에게 보낸 메시지를 통해 "LG시너지 성과가 변화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실제 지난 3월 LG헬로비전의 방송과 인터넷 가입자는 1년 만에 순증세로 돌아섰다. 신규 가입자가 1~2월 보다 30% 이상 증가하고, 기가인터넷 가입 비율도 52%를 돌파했다.
이에 따라 유료방송 시장은 1위를 독주했던 점유율 31.31%의 KT군(群)의 턱밑을 24.72%의 LG유플러스 계열과 24.03%의 SK텔레콤 계열이 바짝 뒤쫓게 됐다.
SK브로드밴드의 티브로드 합병은 가입자 기반을 확대할 수 있다는데 가장 가시적인 시너지 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 합병 이후 유료방송 가입자 규모는 794만명으로 점유율 24.03%가 된다. 티브로드와 몸집을 합해 미디어 사업에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는 셈이다. 증권가에서는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가 합병한 이후 연간 매출액 7100억원, 순이익 804억원이 추가된다고 내다보고 있다.
IPTV 사업자인데도 이번 합병으로 인해 케이블TV 사업권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도 강점이다.
SK브로드밴드 관계자는 "케이블TV 사업권 확보로 지역 보도로도 범위가 넓어져 공공성, 지역성에서도 강세가 있다"며 "양사가 가진 네트워크를 합치면 인프라나 초고속인터넷, IPTV 이전 커버리지가 넓어지는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말했다.
한계도 있다. SK브로드밴드가 티브로드를 합병해 선두 사업자를 바짝 쫓아간다고 해도 3위 사업자에 머무르기 때문이다. KT군은 여전히 31.31%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고, 케이블TV 1위 사업자를 인수한 LG유플러스는 24.74%로 점유율 2위로 치고 올라가고 있다.
다만, 점유율 격차가 크지 않은 만큼 향후 사업 방향이나 시너지에 따라 통신 위주의 유료방송 3강 구조에 순위 변동이 일어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의 합병 법인 출범 이후 새로운 M&A 전쟁의 서막도 앞두고 있다. 현대백화점그룹 계열사이자 케이블TV 5위 사업자인 현대HCN이 매물로 나와 공개경쟁입찰이 본격화되고 있다. 현대백화점그룹에서 매각 주관사를 선정해 매각을 위해 다방면으로 접촉을 시도하고 있다.
관건은 KT가 인수전에 뛰어드는지 여부다. 1위 사업자인 KT가 M&A전에 뛰어들면, 다른 경쟁사들 역시 두고만 보고 있을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경쟁이 심화될 가능성이 커진다.
업계 관계자는 "1년이 넘는 시간 동안 수많은 절차를 거쳐 유료방송 M&A가 가닥을 잡아가 이제야 유료방송 시장 재편이 이뤄지게 됐다"며 "올해도 현대HCN을 두고 눈치싸움을 벌이고 있는 상황에서 또 다른 M&A 전쟁의 서막이 펼쳐질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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