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수료 인상으로 뭇매를 맞았던 배달의민족(배민)이 신뢰 회복에 나선다. 음식점에 서빙 로봇을 무료로 지원하고 수수료를 절반만 받아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외식업주들을 돕겠다는 계획이다.
배민을 서비스하는 우아한형제들은 13일 코로나19 여파로 영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음식점을 위해 서빙로봇 '딜리플레이트(딜리)'를 무료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대상은 전국의 약 50개 식당으로 4월 중순부터 2달 간 로봇 종업원을 무료로 쓸 수 있다. 기존에는 월 60만~90만원의 렌털비를 내야 했다.
현재 전국 16개 식당에서 23대가 운영되고 있는데, 우아한형제들은 이미 딜리를 도입해 운영 중이던 전국 16곳 식당의 경우에도 경영난 극복 동참 차원에서 지난 2~3월 렌털비를 받지 않기로 했다.
우아한형제들 로봇사업실 김요섭 이사는 "소규모 가게를 운영하는 영세 업주분들은 손님이 줄었더라도 홀 영업을 유지해야 그나마 가게를 운영할 수 있는데 코로나19 여파로 직원을 뽑을 여력도 없고, 아르바이트생들도 서빙을 꺼리는 상황에서 서빙로봇 딜리가 코로나 영세 업주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우아한형제들은 4월 '오픈서비스' 수수료에 대해서도 낸 금액의 절반을 한도 제한 없이 돌려준다. 우아한형제들은 소상공인 경영난 극복을 위해 월 최대 15만원 한도 내에서 3월과 4월 수수료의 절반을 돌려주는 정책을 지난달 발표하기도 했다.
앞서 배민은 지난 1일 새로운 수수료 체계인 '오픈서비스'를 도입한 이후 식당 점주를 비롯해 소비자와 정치권의 비판을 받아왔다. 오픈서비스는 배민 앱에서 상단에 업체를 노출시키는 광고 서비스로 배민을 통해 얻은 매출의 5.8%를 수수료로 내야 한다. 자금력 있는 매장이 수십 개의 광고를 중복해서 노출하는 '깃발꽂기'에 대한 문제를 해결한다는 장점은 있지만, 업체들이 내야 하는 수수료가 많아지면서 논란이 일었다.
논란이 계속되자 배민은 오픈서비스를 시작한지 열흘 만인 지난 10일 사과와 함께 오픈서비스를 이전 체제로 돌아가겠다고 밝혔다.
배민을 서비스하는 우아한형제들 김봉진 의장과 김범준 대표는 "요금제 개편 이후 외식업주님들을 비롯해 관계기관, 각계에서 많은 조언과 충고를 주셨고, 저희는 깊이 반성하는 심정으로 이를 겸허히 수용하기로 했다"며 "배민은 지난 1일 도입한 오픈서비스를 전면 백지화하고 이전 체제로 돌아가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향후 입점 업주들과 협의체를 구성해 주요 정책들을 결정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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