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로봇 개발업체들이 미래 성장동력으로 인공지능(AI)을 탑재한 로봇 개발에 주력하면서 관련 시장이 연 평균 29% 성장률(수량 기준)을 기록하는 등 급성장하고 있다.
2일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에 따르면 서비스 로봇 시장 규모는 지난해 310억달러(약 37조1000억원)에서 2024년 1220억달러(약 146조300억원)로 4배 정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비스 로봇은 크게 전문 서비스용, 개인 서비스용으로 나눠진다.
전문 서비스 로봇은 배송·물류 로봇, 의료 로봇, 매장이나 공항, 건물 로비, 식당 등에서 접하는 안내·홍보(PR) 로봇이 대표적이다. 전문 서비스 로봇은 개인용보다 물량은 적지만 단가가 더 비싸다는 특징이 있다.
지난해 기준 전체 서비스 로봇 시장에서 전문 서비스 로봇이 70%(약 220억달러)를 차지했고, 2024년 78%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특히 PR 로봇 시장 규모는 지난해 5억5000억달러에서 2024년 75억달러 규모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 서비스 로봇 중 가장 큰 성장이 예상되는 유망 분야로는 LG전자가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빕스 등에서 선보인 서빙로봇 등 PR 로봇이 꼽힌다. 또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자율주행 서빙로봇을 서울 송파구의 이탈리안 음식점 메리고키친 등 전국의 유명 식당에 대여해 운영하고 있다.
배송·물류 로봇 분야에서 우아한형제들은 사내 자율주행 배달로봇인 '딜리타워'를 지난 10월부터 현재까지도 회사 건물 내에서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해 11월부터 12월까지 건국대에서 캠퍼스 배달로봇에 대한 시범 운영을 진행하기도 했다.
우아한형제들은 또 최근 LG전자와 최근 배달 및 서빙로봇 공동 개발 협력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인 'CES 2020'에서 사용자를 따라다니면서 다양한 집안 관리를 수행하는 로봇인 '볼리'를 공개해 큰 화제를 모았다.
개인 서비스 로봇은 로봇 청소기, 잔디깎이 로봇 등을 들 수 있으며, 시장 규모는 지난해 96억 달러(11조5000억원)에서 2024년 270억 달러(32조3300억원)로 연 평균 23%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 업계 관계자는 "서비스 로봇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글로벌 기업들의 로봇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것"이라며 "이를 통해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는 로봇이 맡고, 사람은 더 가치 있는 업무를 하는 데 집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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